도올의 교육입국론 (증보신판) - 혁신교육감시대를 위한
도올 김용옥 지음 / 통나무 / 201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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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벌, 주입식 그리고 사명감

국가 재건 내지 도약에 필요한 빨리 빨리 사고에서 파생된 근대화의 공로 주입식 교육

때려서라도 가르쳐라!

모르면 무조건 외워라!

그리고 교사에게는 강요된 엄숙한 사명감!  국민계몽!

 

식민주의식 교육으로 비판 받는 근대주의 국가에서의 공장제 기계 공업적 획일주의식 교육

한줄 세우기식의 교육!

'THE WALL'이라는 뮤직 비디오에 나오는 

가래떡 처럼 뽑혀지는 소품종 대량 생산의 근대적 인간의 모습!

 

후기포스트모던의 사회에서 나타나는 다품종 소량 생산의 창의성을 살리는 교육은?

도올 선생님의 인간 교육에 중점을 맞춘 본래의 고유적 전인적 교육!

 

책을 읽는 내내 영감으로 계속 떠오르는 중첩되는 사고들의 내용이다.

 

체벌 ----> 자율성

주입식 -----> 창의성

사명감 ------> ??

 

물음의 답은 무엇인가? 인센티브? 인원감축? 업무감축? 사랑? 관심? 엄격한 선발?

다시한번 읽어보며 답을 찾아보고자 한다.

서구식 교육이 전투적이라는 말에 공감을 하면서도

 

온갖 지진에 쓰나미에 화산폭발에 최근의 너구리 초A급 태풍 같은 자연 재해에 견디며

살아남는 이웃나라의 똥 배짱인지 오기인지 패기인지를 생각해보면 우리 식의 백의 민족 이미지나

평화를 사랑한 민족의 개념이 좀 자조섞인 목소리로 들리기도 하는 즈음에

 

'내 중국에 가서 천자가 될테니 길좀 비켜달라'고 한 임진왜란이나

태평양 전쟁을 봐도 그렇고

식민지 교육의 장 단점을 헤아리기엔 많은 생각도 떠오르게 된다.

 

요즘의 아베의 전쟁 준비에 일고교생들은 전쟁에 나가야 되냐 라고 겁먹는다지만...

진보라는 허울로 겪을 수많은 시행착오 혁신이란 이름으로 사라질 보수의 장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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