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턴 300B 진공관을 일컫어 진공관의 황제라는 표현을 한다.

고수로 불리는 마니아급에는 진공관의 최고를 지멘스 Ed 진공관을 꼽기도 하는데

웨스턴 300B 진공관 신형 한조가 100만원대 이던 시절 20배 정도 가격이었으니

가격으로는 보면 Ed는 가히 넘사벽이다.

그렇다고 음질까지 20배로 좋다고 하지는 않는다.





어느 정도 하이엔드급에 접어들면 가격에 따른 음질 차이는 미세할 뿐,

그 미세한 차이를 내주는 이유로 곱절씩 가격이 나가기도 하는게

오디오계의 통설이다.

 

300B를 진공관의 황제로 불리는 이유는 뭘까?

한마디로 배음이 나오기 때문이다.

일종의 시간차 공격? ‘하는 소리와 동시에 뒤에서 빠른 메아리처럼

받쳐주는 배경음 같은게 들리는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300B의 배음 때문에 황제라는 칭호까지 듣는데

제 아무리 웨스턴 300B진공관이라 해도 출력 트랜스가 좋지 않으면 그 소리를 느끼기 어렵다.

 

영화 <접속>의 배경지로 나온 명동 <부루의 뜨락> 이라는 레코드점이 있었다.

지금도 있는지는 잘 모르지만, 그 곳 2층에 LP 모니터가 가능하도록 300B싱글

앰프가 설치되어 있었다.

그런데 놀랍게도 그 배음이 나오는게 아닌가! 확실한 음은 아니어도

아 이런게 배음이구나 하는 정도는 느낄수 있는 음이었다. ‘실바웰드

당시 실바웰드 트랜스가 명성이 있었던 이유가 다 있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고

이후 수차레 300B 싱글 제작을 해보며 전압의 문제, 트랜스의 문제, 스피커 등의 매칭 문제 등 그 배음을 내 보기 위해 지금까지 야곰 야곰 부품을 수집하고는 있지만 배음 재생이 가능할지 모르겠다.

취미로 하는 자작이나마 몇 십년 했는데도 불구하고 말이다.

 

진공관 앰프의 3요소 하면 진공관, 출력트랜스, 커플링콘덴서 3가지를 꼽는다.

지금의 작고하신 고 이봉화 명인을, 텔레풍켄 ECC83(12AX7)을 일본에 수출하기 위해 모아 놓던 

청계천 어느 전파 샵에서 뵌 적이 있는데. 당시 텔레풍켄 진공관 가격이 2만원이던 90년대 초반 

시절이었다.

그분 역시 같은 말씀을 하던 기억이 난다. 지금 고인이 만든 앰프는 500을 훌쩍 넘어서는 

거래가 되니, 당시엔 흔했던 트랜스나 진공관, 저항 등이 귀해진 이유도 있으리라 본다.

 

웨스턴 300B의 명성이 하도 유명해지고 진공관은 종료되고, 마니아들의 탄식은

커지고, 이럴 때에 일본의 기업들이 미국의 마란츠나 매킨토시, 웨스턴 회사를 인수하면서 웨스턴 300B를 다시 생산하기 시작했고, 이는 신형 300B라는 이름으로 판매가 되기 시작한 것이다.

 

요즘 동호회나 카페 같은 곳에 가면 진공관 공동제작이 많은듯하다.

그중에도 300B진공관 제작은 거의 필수 코스인 듯하다.

단체로 한 조에 200만이 넘는 신형 웨스턴 300B를 줄줄이 구입하는거 보면

나 홀로 시대에 뒤쳐진 느낌마저 든다.

반면에 공제로 만든 300B 싱글에서 나오는 소리로 올려진 유튜브 영상에서

배음 소리는 아직 한번도 들어본 적이 없다.

유튜브의 재생 한계인지는 알 수 없으나 추측컨대 출력 트랜스의 문제가

아니었을까 생각해 본다.

거의 대부분 국산 출력 트랜스를 쓰고 있는데 트랜스의 코어(철심)의 품질적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계속 반복 될 수 밖에 없는 문제로 여겨진다.

중국제 진공관 역시 더하면 더했지 나을리 없을거고, 그나마 아몰퍼스 재질을 쓴

일본 트랜스가 낫긴 하지만, 골수들은 과거의 피어리스니, 파트리지, 클랑필름 같은

빈티지 트랜스를 찾아 비싼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 것이다.

종종 빈티지 코어로 직접 감은 제품이 시장에 나오기는 하지만,

철심 사이의 간극을 말하는 에어갭의 문제를

떠올리면 신뢰가 가질 않는건 사실이다.

 

웨스턴 일렉트릭사의 300B진공관에 대해 이리저리 알아보던 중

어느 사이트인가에 올려진 링크를 따라 웨스턴 본사의 영상을 보다보니

300B의 정품 인증에 대한 부분이 있어 화면 캡쳐를 해 보았다.


동호회 공동구매나 중고 시장에서 잘 보관된 박스품을 구입 하면서 

정품으로 알고 잘 알아서 구매 하셨겠지만

기술이 발달 하다보니 짝퉁이 나오지 말란 법도 없고 해서

돌다리도 두들겨보고 건너라는 말을 되새기며 올려보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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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카페나 동회회 같은 곳에 보면  안티 스케이팅의 개념에 대한 주제가 종종 올라온다.

 갓 lp를 시작한 초보 분 들이나, 입문의 경지를 막 벗어난 분들이 관심있게 눈 여겨 보는 

 용어인 듯 하여 정확한 개념을 설명해 보고자 한다.




 1. 턴테이블에 lp를 건다(놓는다) 가운데 스핀들은 레코드판의 중심의 구멍 똟린 부분임.

 2. 판이 돌기 시작하고 카드리지를 lp에 올려 놓으면, 카드리지는 회전력에 의해

   가운데 스핀들 부분을 향하여 빨려 들어가는 중력과 같은 현상이 생기게 된다.

 3. 이때 바늘은 자연스럽게 A면에 더 많이 접촉 되고 하중이 걸리게 된다.

 4. 이럴 경우 B 면 쪽으로 당겨줘 양면이 고르게 접촉을 하게 해주는 기능이 안티스케이팅 기능! 

    말 그대로 스케이팅의 반대적 효과라는 말이다.


 * 검은 부분은 레코드판(LP)이고, 확대한 그림임.


  흔히 구루브라고 부르는 LP의 표면 홈은 녹음 상태에 따라 울퉁불퉁 한데, 

  오른편의 얕은 홈은 음이 약하게 녹음 되거나 고음 부분으로 볼 수 있고. 

  홈이 깊게 패이고 넓으면 그만큼 저음과 넓은 총체적 음이 녹음될 걸 알 수 있다.


  

 

 줄에 의한 안티추의 원조격인 SME사의 3012톤암을 예로 들면, 회전축 뒤에 안티추를 걸어

 암대가 안으로 미끄러져 들어가는 스케이팅 기능을 바깥쪽으로 당기게 하는 원리를 보여주고 

 있다. 참고로 롱암을 쓰는 이유는 그만큼 긴 암대로 인해 진동이 적어 보다 분명한 음 재생 

 효과가 있기에 쓰는 것임을 부가적으로 알려주는 바이다.


  팝이나 록 음반 같은 경우는 LP 표면만 보고도 이 음반이 엑사이팅한 곡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다.

  짙고 옅은 음영이 많고 자주 나타나면 록의 기복이 많은 엑사이팅한 곡이라 짐작이 가기 때문이다.

  백판이 있던 70년대 팝의 전성기 시절엔 생소한 음반이 나오면 이런 음영을 가지고도 음반 구입을 

  하기도 하였다.


  이런 점에서 클래식의 경우를 보면

   텔락에서 나온 차이콥스키 1812 서곡의 경우, 대포 소리 부분에 실제  대포 소리를 녹음해서 

  발매하는데, 웬만한 바늘은 모두 이 녹음 부분을 재생하지 못하고 튀거나 건너뛰는데. 

  슈어사의 V15 바늘이 튀지 않고 재생을 하여 그 실력을 인정 받은 적이 있었다. 

  불행히도 슈어 시리즈는 V-15 TYPE 3에서 TYPE 5-MR형까지, MM형 카드리지의 원조 

  슈어사의 카트리지는 모두 생산이 종료되었다.


  오리지날 텔락의 차이콥스키 서곡 대포 재생은 값 비싼 MC 형 카드리지에서나 가능한데. 

  슈어의 V-15,카드리지가 재생이 가능한건 그 앞에 달린 솔 때문이다.

  오리지날 바늘은 반드시 솔이 달려 있는데 요즘 나오는 일본제 지코나 스위스제니 하는 

  리폼 바늘들은 모두 솔이 없는 형태로 나온다. 가격이 맞지 않는 경제성과 기술적 부족 때문으로 

  여겨진다.

 

 허접한 바늘이 이렇게 육안으로 보아도 깊고 뚜렷하게 간격이 넓은 구루브를 건너뛰지 않고 

 무사히 지나갈 수 있을까! 사진은 이 글을 위해 본인이 소유한 음반을 실제로 찍은 것이다.

 웬만한 범용 암대의 테이블은 바늘을 튕겨내거나 건너 뛰게 될 것이다. 

 안티스케이팅(=인사이드포오스 캔슬러)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부분이다.



  이 텔락사 음반의 대포 소리는 스피커의 성능을 좌우하기도 하는데. 실제 대포 소리처럼 나오며

  우퍼가 흔들리는 경험은 15인치 이상의 우퍼를 가진 고급 스피커에서나 가능하다. 

  이래서 제대로 된 저음을 느끼려면 우퍼가 15인치 이상이 되어야 한다는 소리도 나왔다고 본다.


 어쩌면 이 글 이후로 이 음반 가격이 뛸까 염려되지만 

 에리히 쿤젤과 신시내티 협연은 턴테이블 안티스케이팅 테스트용으로 안성 맞춤이다.


 오래전 보스 회사의 무반동총 모양으로 생긴, 군대 다녀오신 분들은 아는 3.5인치 탱크

 저격용 무반동포 처럼 생긴 기다란 저음 전용의 케논이란 이름을 가진 우퍼가 이 소리를 

 실제처럼 재생했다고 해서 화제가 된 적이 있기도 하다. 

 보스 유니트는 우주선에 장착되어 유명세를 탔는데 혹독한 

 우주 환경을 견디기 위해 영하 40도 이하나 고온 테스트를 거친다니 미국적 실용성을 고려한다면 

 보스 유니트의 견고함은 어느 정도 입증된듯하다. 

 혹여 음반은 가지고 있는데 그런 소리가 안 난다면 진정한 오디오 실력은 ??(물음표) 아닐까





  이런 저음을 만끽할 음반에는 리하르트 스트라우스의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음반도 

 있는데 뉴욕필과 쥬빈메타가 협연한 큰 눈이 그려진 음반이다. 

 처음 시작 부에서 울리는 초 저음 같은 진동으로 스피커로 방바닥이 울리는 경험은 

 오디오의 짜릿한 맛이고, 포스트모더니티의 산물을 만끽한다고 해야 할 것이다.

 탄노이 GRF메모리로 방바닥이 진동해  볼륨을 맘껏 울리질 못해 이후로 항상 이사 때는  1층 만을 

 고집해서 다니기도 했다. 지금도 1층 살지만........




 죄송하지만 오디오를 보여주기 식 자랑만 재고 있는건 아닌지는 이 음반으로 한번 실험해 

 보기 바란다. 라이센스 음반도 가능하다. 

 방바닥이 진동해서 볼륨을 황급히 내려야 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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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 모차르트 : 피아노 협주곡 20, 21번 (The Original Source 2LP) DG The Original Source LP 넘버링 한정반 20
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작곡, 클라우디오 아바도 (Clau / DG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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웬만큼 음악을 좋아하지 않고는 장당 3~4만원씩 하는 음반을 구입하긴 어려울 것이다.

두 장 가격이 7만원이 넘는 음반을 큰 맘 먹고 구입 하였다.

이번에 독일 그라모폰 본사에서 직접 제작한 음반은 놀랍게도 오리지날 원본 테이프를 통해 

과거의 스탬프 방식으로 찍어낸 LP 음반이다.

사진은 겉 포장 비닐에 붙은 안내 광고 스티커이다.

 

 

흔히 요즘 통용되는 초반의 개념은, 마치 빈티지라는 용어가 과거의 올드 명기가 아니라 오래된 

오디오기기 전체를 통칭 하는 대명사가 된 것처럼, 복고 붐을 타고 새롭게 찍어낸 리이슈 반이 

이전의 아날로그 시대에 녹음되어 찍어낸 당시의 발매 반 전체를 가리키는 말이 되었다.

하지만 아날로그 시대를 진하게 겪었을 아마도 백판 이라 부르는 해적판에 만족하며 음감에 

만족하던 세대- 그런 세대에게 초반이란 처음 스탬프로 찍어 내기 시작해 대략 5천 번 대 까지 

찍어낸 음반을 초반이라 불렀을 것이다.

염화비닐을 가운데 두고 위아래 동판으로 압착해 내리 눌러 찍다보면 자연히 음골이 새겨긴 동판의 

음원골(그루브)은 미세하게 뭉개지기 시작하여 대략 5천장 이후 부터는 음의 미세한 차이가 

나타나게 마련이다.

 

리이슈반(재 발매반)이라 하더라도 초반에 해당될지 어떨지는 장담 할 수 없는데, 이 음반은 뒷면 

아래에 번호가 매겨져 있는 완전한 초초반에 해당하는 셈이다.

3천 장을 찍어내는 한정 반으로 보이는데 내게 주어진 음반은 911번 째 찍어내는 음반으로 보이나 

글씨를 추정해 보지 않고는 정확히 알기 어려운 숫자라서, 다만 앞에 0자는 확실하니 천번 이내에 

해당하는 음반은 확실해 보인다.

3천장 한정 반을 구입가의 절반가로 곱해 보면 약 1억원 정도 계산이 나온다.

사진은 뒷면 아래에 적힌 모습이다. 포장은 밀봉이 아닌 찍찍이 같이 뜯는 형태이다.

 

 

 

그루브의 음원이 뭉개지지 않아 바늘의 접촉면이 넓고 깊어 소리가 더 또렷하고 확실하며 

좀 더 크게 나오는, 처음부터 찍어서 통상 5천장 이내로 찍은 음반 -------> 초반의 초반

더군다나 이 음반은 180g 짜리로 중량반이라 불리는 현대의 일반적 lp보다 두꺼운 판이다.

두꺼우면 판 자체의 진동이 그만큼 억제 되어 음이 더 분명해지는 차이가 생긴다.

현대의 일반 음반을 스태빌라이저로 눌러 진동을 억제하는 것에 비교해도 중량반의 음질이 

더 낫다고 해야 할 것이다.

요즘은 리이슈반, 즉 재 발매 반 이전에 처음 취입 때 나온 음반을 초반이라 부르니 이 음반은 

초반의 초반이니 초초반이란 말도 가능할 것이다.

 

엘비라 마디간 이란 영화를 통해 시종 일관 흐른 피아노 협주곡 21번의 2악장!

영화 속 삶에 지쳐 둘이 자살하기 직전에 쏜 권총의 총성 다음에 2악장의 곡이 연주 되었다면, 아마도 나비를 잡다가 하늘나라로 간 처자의 영혼이 행복을 찾아 하늘로 날라가는 느낌이 더 났을텐데 하는 생각과, 마로니에가 불러 알려진 칵테일 사랑에 나오는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1번 그 음악을 

내 귓가에 속삭여 주면~~’이란 내용도 이 피협 212악장이 모티브 일 것이다.

 

2악장 시작 후 4~5분 지난 다음부터 연주되는 느릿한 피아노 타건에, 그 타건 음 뒤를 받쳐주며 

오케스트라의 화음이 물감이 번지듯, 마치 피아노라는 붓이 음을 묻혀 하늘이라는 화폭에 찍을 때 

순간적으로 번지는 수채화적 느낌은 음의 색채감이라 표현할 때, 그 느낌은 이 굴다와 아바도 협연이 비교적 가장 잘 재생해 내고 있다고 할 것이다.

 

엘비라 마디간에 삽입된 오리지날 Geza anda의 연주도 다른 연주자 몇몇의 음반들도 이런 음악의 

수채화적 색채감을 굴다, 아바도 협연만큼 느끼게 해주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내게는 명반인 굴다의 연주를, 그루브가 깊게 새겨진 초창기 초반으로 그것도 lp로 구할 

수 있다니 7만원 대 돈은 아깝지 않다.

만약 SACD급 음원으로 리마스터링 되어 나온다면 이 역시 앞 뒤 가리지 않고 서둘러 구할 것이다. SACD급 같은 좋은 디지털 음원이 있는데 굳이 요즘 불어대는 LP 광풍으로 가격만 잔뜩 올려 놓을 

필요가 있느냐는 말도 곁들여 하고 싶은 말이다.

저 초초반도 결국은 바늘이 긁어대면서 잡음이 나올텐데, 질 좋은 디지털 음원은 수 백번 수 천번 

재생을 해도 잡음하고는 굿바이 이니, LP를 처음 입문할 세대는 어설픈 LP 열기에 편승하기 보다 

디지털 음원에 충실하길 간곡히 바라고 싶다.

 

나머지 피아노협주곡 20번은 어떤가!

스탈린이라는 독재자가 품은 카리스마와 고독의 결단이라는 공감을 해보는 그러한 감상의 시간 

만 으로도 구입과 감상의 가치는 생길 것 같다.


  

이 음반은 더블 자켓이라 통칭하지만 정확하게는 게이트 폴더 자켓이라 불러야 올바른 표현이다

가운데로 접혀서 두 장이 되는데, 자세한 발매 설명서가 포함이 되어있다.

초반의 가치를 잘 살리기 위해 가운데 스핀들 부분까지 톤암이 가지 않게 중간 정도까지만 음골을 

새긴 것도 음질을 배려한 것으로 보인다.

톤암의 카드리지는 가운데 구멍 부로 가면서 트래킹 상 정확한 트래킹보다 약간 치우침이 발생하여 

음의 왜곡이 미세하게 날 수 밖에 없어서, 카드리지와 스핀들 중심 간의 리니어 트래킹 수치를 정확히 맞추고, 안티스케이팅도 잘 맞춰야 한다. 리니어 트래킹 방식의 턴테이블 만이 트래킹 에러 발생이 

없는 완벽성을 갖추었다지만 범용성과 고급화에서 발전하지 못하였다.

 


 


사진은 아날로그 침압계와 중국산 디지털 침압계인데 디지털 침압계의 경우 사용은 간편하지만, 내부 재질이 철이 되어 있어 멋 모르고 MC 바늘 같은걸 재려고 올려 놓다가는 카드리지 자석에 의해 바늘이 짓눌리며 저울에 척 달라붙는 기겁할 상황도 생긴다.

저 침압계는 내부를 다 뜯어 철 부분은 모두 일루미늄으로 개조해 놓은 상태로 쓰고 있다.


 

 

안티스케이팅을 위해 수평계를 구하고, 적정 침압을 맞추기 위해 침압계를 구하는 극성스런 면모로 

음반을 재생한다 해도, 어째든 중간 이후 나타날 미약한 왜곡성 까지 고려해 -그로써 음원을 중간까지만 배려해 만들고- 제작한 성의는 독일다운 정확한 전통이 엿보인다 해야 할 것 같다.

 

 


아직 음반을 재생해 보지는 않았는데 이유는 아직 장착하지 않은 MC-2000 오토폰 바늘에 좋은 승압 트랜스를 걸어줘야 격에 어울릴 것 같아서 이다. 파트리지9708 이나, 피어리스221Q, 코터MK2-L 정도는 못 가더라도 오토폰 T-3000, 5천 정도는 매칭해 줘야 음반에 대한 예의일 것 같다,

언젠가 잡음은 무척 심하지만 비발디 4계를 녹음한 데카사 초초반 소리를 듣고 깜짝 놀랐던 생각을 

하면 그라모폰의 소리는 어떨까 희망과 기대감으로 느긋하게 기다려 볼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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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흐 : 무반주 첼로 모음곡 [2CD]
바흐 (Johann Sebastian Bach) 작곡, 문태국 (Taeguk Mun) 연주 / 워너뮤직(Warner Music)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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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녹음이 매우 훌륭하다. 이게 진정 바하의 무반주 곡 맞나 싶을 정도로 첫 느낌이 강렬하다. 낮게 붕붕 대는 보잉 음이 저절로 음악에 집중하게 만든다. 역시 음반은 곡의 뉘앙스나 표현을 떠나 일단 녹음이 뛰어난, 음질이 먼저라는 생각이 든다. 이 정도면 SACD가 필요 없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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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공관은 외형 상 가장 먼저 게터라 불리우는 은색 코팅 부분(사진표시)을 보아야 한다.

사진의 ECC83 진공관의 경우 사용 한지 얼마 안된 제품의 경우라면, 보통 노란 화살 표시 정도까지

게터가 덮혀 있는 텔레풍켄 진공관이다.

게터란 내부를 진공 상태로 만들기 위해 가스를 태우는 과정에서 생기는 모종의 그을름

같은 걸로 이 부분이 점점 사용하면 할수록 없어지기 때문에 줄어들게 되는 것이다.

 

사진의 진공관의 예를 들면 어느 판매 업자가 미 사용품 이라고 내 놓은 건데

게터 상태로 보아 100% 거짓이라는 걸 알 수 있다.

아마 신품은 아니고 오랜 기간 미 사용품 이라고 둘러 대려 할지도 모르나, 수명이 많이 줄어든

제품임은 확실하다고 봐야 할 것이다.

 

처음 진공관을 구입할 때 저 게터 부분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부터 살펴야 하는데,

게터는 때로는 밑 부분에, 때로는 옆에 증착 되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그 다음엔 다리 부분을 보아야 하는데 일단 사용한 제품은 다리 부분이 푸르스름한 스파크

흔적이나 약간 검게 변색 된 것들은 모두 사용 품이고, 사실 지금 중고 시장에 신품으로 내놓는  진공관은 

제품 보증서와 같은 완벽한 신품( 예를 들면 미국 웨스턴 300B처럼 현지 재생산 주문 내지 구입품) 빼고는 

99%는 중고로 보아야 할 것이다.

 

모르는 초보는 게터와 다리 상태를 가지고 상태 여부를 판별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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