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 유명한 원로 여배우가 바다에는 해삼, 육지에는 산삼, 집에는 고3 이라는 말을 해 

실소를 자아내던 시절이 있었다.

시간을 거슬러 2002 월드컵 시절!

생각지 못했던 엄청난 월드컵 열기는 고3 교실에도 불어 왔었다.

월드컵이 끝나고 2학기 쯤 되었을 때 학생들 평균 성적이 10점 가량 하락 되었다는 

소문이 있기도 했었다.

 

우수한 두뇌의 엘리트가 리더가 되어 나라를 이끄는 방식은,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해 

자기 능력을 극대화 시키는 자유주의 경제의 장점 중 하나이고, 좋은 대학을 가는건 

이런 시대성에서 부모의 의무감과 겹쳐져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좋은 대학이라 불리는 수재적 노력을 발휘하게 하는데 필요한 부모의 역할 중에는 

다분히 공통적인 면모가 하나 있는 듯 하다.

이는 부모와 자녀가 같이 노력하는 모습! 힘든 역정에 회의감이 들기 쉬운 

사춘기 자녀에게 모종의 의무감 같은 걸로 활력이라는 노력을 부여하는 에너지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결론부터 말하면 아이가 공부하는 동안에 부모도 같이 동거동락 하듯 고락을 같이 하는 

집중력 정도에서 성패 정도가 갈린다는 것이다.

 

예상치를 훨씬 넘어 4강 이라는 신화에 온 나라가 휩싸여 대회가 끝난 후 하루 간 

임시 공휴일이 지정되던 그 시절이었으니 고인들 오죽하랴!

 

그때를 생각하면 지금도 생각나는 학생이 있다.

당시에 담임을 맡은 반 구성원들의 학부모들은 사회적으로 제법 성공한 계층들이 다분했고, 지역도 비평준화 지역으로 우수 학생들만 별도로 모이는 시절이었으니 서울 근교 신도시의 

교육열이 높은 지역의 일이었다.

 

이런 나름 쟁쟁한 환경 속에 구도시에서 신도시로 진학한 계층은 여러 면에서 상대적으로 

 부족한 입지를 보이는 성향을 갖고 있었다.

그런 환경에서 소위 일류 대학을 진학한 케이스가 있어 올려 보고자 한다.

 

어머니는 학력이 국졸, 아버지는 중졸에 택시회사 운전사 정도의 가정 환경

상대적으로 부족했을 지원 환경 속에서 아이는 최 상위권 학생이었다.

 

월드컵 열기는 가라앉고 학생의 성적은 10점 가량 낮아져 있어, 학생의 부모를 불러 면담을 

실시할 수 밖에 없었는데, 그 사연은 이랬다.

집이 넉넉지 못하여 마땅한 정보력도 없고, 지원 능력도 없는데, 그나마 부모로써 해줄 수 

있는건 아이가 공부 하는 동안에는 같이 잠도 자지 않고 거실에서 조용히 TV 를 경청하거나 신문 등을 펼쳐 읽으며 아이가 잠들 때 까지 성의를 표하는 모종의 고행을 하는 것이었다.

 

그러던 어느날 거실에서 조용히 신문을 펼치고, 소일하며 지내는데 문득 아이 방에서 쿵쿵 

하는 소리가 들리더라는 것이다.

간헐적으로 며칠 간격을 두고 그런 소리가 들려 문 틈새로 조용히 들여다 보니, 아이가 책상에 대고 머리를 내리찧다가 심지어는 벽에다 머리를 쿵쿵 찧는다는 것이었다.

머리가 아파서 공부를 할 수 없어 벽에다 머리를 일부러 부딪히는 것이었다.

아마도 고도의 집중을 하다 보니 머리가 아파 왔던 모양이었다.

 

* 그때 그 학생의 모의고사 자료

 

 

놀란 부모가 병원을 다니며 MRI, CT 촬영을 했지만 아무 이상도 없었다.

여러 정황과 환경을 추정해 보고 원인으로 생각해 낸 것은 학년 초 아이에게 먹인 

<총명탕> 이라 불리는 한약 처방이었다.

부모로써 수험생 자식에게 성의껏 해줄 수 있는, 가정이 넉넉치 못해 한의원이 아닌 

집 앞의 개소주, 흑염소등 각종 탕을 다려주는 약탕점에서 지어 온<총명탕>이라는 

약재가 원인이었다.

한약재는 효과가 몇 주 내지 몇 달 후에 약효가 발효되는 특징이 있는 듯

학년 초 이 학생에 먹여준 <총명탕>의 기운이 머리 위로 올라온 시기가 대략 월드컵 열기에 휩싸인 시기와 비슷한 것 이었다.

쉬는 시간에도 잠시 잠시 지나가다 엿 본 교실에서 다른 학생들은 떠들고 장난해도 그는 

오로지 묵묵히 고개 숙인 채 뭔가를 열심히 풀고 쓰는 모습만 보일 뿐, 옆에서 공 놀이를 

해도 전혀 신경이 쓰이지 않는 집중력을 가진 학생이었다

학원 수강도 2학기 들어 부족한 과탐 1시간을 듣기 위해 오후 9시 주 1회 나간게 전부였던 

학생이었으니 두통으로 인해 미진했던 부분 보강이 아니었을까 

 

부모는 부랴부랴 기운을 내려준다는 처방을 지어 먹였고, 아이는 간신히 종전의 성적을 

유지 할 수 있게 되었다.

계속 상승세를 탈 수 있던 성적이 정체가 되어 원하는 대학에 진학은 어렵고 그보다 살짝 

점수 낮은 K 대학은 입학 가능한 상황이었고, 추천서를 작성하던 시기에 자신이 원하는 

S대 생명공학과가 아닌 농생명 공학과는 등록금이 면제되는 장학생도 가능한 수준에 놓이게 된 것이다.

 

다시 담임과 상담을 하고 네가 꼭 원하는 학과를 가고 싶다면 반수라도 해봐라권장을 하고 그 학생은 반년 간 대학을 다니며 다시 수능 시험 공부를 하였고, 이듬해 대학 지원 시기에 

담임을 다시 찾아왔다.

 

지원 대학 희망 서류는 세군데 포항공대, 카이스트, 그리고 서울대 생명공학과!

한마디로 어딜 선택할까 망설이며 조언을 구하려고 찾아온 것이었다.

공부를 열심히 해 성적도 잘 나오는지

선생님 이 세군데 다 붙으면 어디로 가야 할지 고민입니다

이 글을 보는 모든 학부모들은 속으로 경탄 할 어이 없을 정도의 선택적 고민인 셈이다.

결론은 애초부터 마음 먹었던 곳으로 가라! 그리고 함께 써준 추천서!

나중에 전화를 해 본 결과 3군데 모두 합격이 되었다는 것이다.

쟁쟁한 대학 3군데를 합격을 놓고 행복한 고민을 했을 상상을 하면.......

지금은 아마 결혼을 해서 40대 초반의 아이 아빠가 되었을 K.

많은 부모들이 자녀의 성적과 진학에 고민일 때 항상 떠오르는 일화이다.

넉넉지 못한 환경이거든 고행이라도 같이 하라!

 

당시엔 담임에 대한 학부모들 지원도 대단했기에 자율학습 지원비도 있었고, 그런 분위기 

속에 담임으로서도 2학기 들어 매일 자율학습에 참여해 

그 많은 시간을 독서에 소일하다 보니 자연스레 이런 블로그까지 오는 

밑바탕이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든다.

당시 담임 반 진학 상황이 S대 둘, K대 둘, 사관학교 셋, 치대 하나, 한의대 한명..... 

이런 상황이었으니 담임으로써의 책임감도 컸으리라!

 

같이 기억에 남는 것은 먼저 수시로 합격한 학생이 남는 시간에 보던 <해킹 하는 방법> 책자, 그리고 육군 사관학교에 먼저 입학한 학생이 심판이고, 쉬는 시간에 배구를 하던 학생 둘

스파이크를 한 학생은 공사, 리시브를 하던 학생은 해사를 합격했고, 공사를 갔던 학생은 

입학 후 다시 퇴교해 K대를 진학 했으니, 그때 배구를 하던 학생들은, 그 뇌 속에 쌓인 지식의 스트레스 찌꺼기를 해소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보여진 것이 지금도 인상에 남는다

마치 뇌 휴식을 위해 필요한 방학이라는 제도를 언급한 M, 그래드웰의 <아웃라이어

내용이 생각난다.

 

공부란 꾸준히 어느 정도 쌓여진 지식이 밑바탕이 되어 우수한 성과를 내는것이지, 3이 

되어 나름 열심히 몰두하지만 결국 몇 달 후면 뇌가 꽉 차서포화 상태가 되어 더 이상 

이해하며 들어갈(?) 공간이 부족해, 그걸 덜어낼 뇌 공간은 필요하게 되고 성적은 정체되게 

되는 듯 하다.

요즘은 내신이란 제도로 성적 관리를 하고 고교 학점제라는 방식도 시도 하는 듯 하지만

그들이 추구하는 목표 지점의 발전과 다양성도 함께 해줄 때 더 빛이 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하고자 하는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한 덕목이었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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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의 전두환 정권 시절 쯤 거슬러 올라가면,

오래전 <엠마누엘 부인>이란 영화가 있었고, 그 영화에서 완전 나체로 등장해

세계적 이목을 끈 여주인공 실비아크리스텔 이란 배우가 방한한 적이 있었다.

방한 하기 전 부터 그녀는 IQ145 수준이라 하여 이목을 끌더니,

방한 해서는 노브래지어 차림으로 걸을 때 마다 보이는 육감적인 모습에 사람들

화제의 시선을 받기도 하였다.

 엠마누엘 부인이 개봉되었을 때 프랑스에선 에로티시즘이냐, 포르노냐 하며

예술계에서 논란이 많았었는데, 여기에 비하면 <즐거운 사라> 라는 소설을 쓴

마광수 교수의 소설은 우리나라에선 외설, 음란 의미로 처벌을 받았고,

이는 소설과 현실, 영화와 실제를 분별하는 지혜 내지 이중성을 인정하는 세련된

시각이 우리에겐 필요했던건 아닐까 비판을 받기도 했었다.

시간이 발전을 거듭하여

마교수는 왜 자살을 택했을까를 생각하면 아마도 한권의 책도 팔리지 않은데서

오는 절망감은 혹시 아니었을까 하는 추측까지 해보지만. 엄연한 추리일 뿐이고.....

거의 대부분 책을 갖고 있는 -하필 즐거운 사라만 빼고- 필자 입장에서는 매번

그게 그 표현 같다는, 엇 비슷한 독자층의 성에 대한 관심의 지루함에서 비롯된

전제를 먼저 깔고 볼 때 하는 말이며, 비극적 매듭으로 단락된 것이 안타까울 뿐

어째든 현실을 살아가는 우리적 존재는 남아있으니 .......

 

베이비복스의 우연이라는 노래가 있다.

이 노래를 듣다보면 저절로 가사 내용에 집중하게 되어, 마치 한편의 줄거리를

연상케 하는 장면들이 떠오른다.

서로 사귀던 남녀가 헤어진 후 서로 다른 연인 사이로 우연하게 길에서 마주쳤을

때의 느낌을 가사로 표현한 곡인데, 그 미묘한 감정선을 당시의 신세대적 감성으로

솔직하게 표현한 것 같아 애잔한 감정이 스며들게 하는 곡이다.

그들보다 훨씬 구세대 입장에선, 그런 상황이라면 처음부터 멀찌감치 길을 돌아가거나,

애초 그런 상황을 염두에 두고 연인과 조심하며 걸어 갔을텐데, 회피하기도 그렇고

그렇다고 대놓고 아는 척 할 수도 없을 그 심경이 잔잔히 다가오기 때문이다.

아마도 듣는 사람들은 나 같으면? 하고 어떤 감정이 들까 하는 생각을 해 보았으리라!

그런 감성에 잡혀있을 때 치고 나오는 시간은 벌써 지나 2년이 지나갔고~~’

이 부분에 들면 감정이입적 감성이 상승곡선을 그리게 한다.

기억해내는 시간의 공간이 거스르는 멜로디를 타고 말이다.

요즘 레깅스를 아무렇지도 않게 입고 다니는, 로미오와 줄리엣 같은 지고지순한

순정을 믿지 않는 그런 세대의 처자들의 대범성에 비하면 엔틱스런 연륜이 된

걸그룹이지만 더 나이든 구세대 시각에선 아직도 선선히 생동감 넘치는

신세대 그룹으로 보인다.

이 노래를 만약 리메이크 형식으로 재편곡 한다면 중간에 랩을 넣어

마치 그 옛 상대 남성의 심경을 뱉어내는 느낌으로- 재 발매를 한다면 어떨까?

속사포처럼 쏟아내며 어느 동영상엔 가수 배기성도 힘차게 잘 부르던데스쳐

지나가는 옛 연인을 보는 남자의 감성을 콸콸 쏟아내면 제대로 된 리메이크 곡이

될 것 같다.

 

처음 이 노래를 들었을 땐 외국 번안 곡인줄 알았다.

대개의 번안곡이 그렇듯 가사가 많고 해석적 감성을 싣느라 그런건지 언뜻

읽는듯한 느낌마저 드는데 이곡은 긴 가사를 5명이 돌려가며 힘들이지 않고

부르는 모양새에 율동까지 곁들였으니 보는 재미가 더한 순수 국산 창작곡인 셈이다.

 

요즘 국회에서 동의 없는 성관계를 처벌한다는 법안이 통과되었다고

처자들이 반가워 한다던데, 숙박업소에 같이 들어간 것 만으로는 성폭행 여부가

성립되기 힘들텐데, 저돌적이고 공격적 성향이 강한 숫 남자들 입장에서 동의까지

얻어내며 행위를 진척 시키는게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이런 법으로 은근한 젠더 갈등에 기여(?)한다면 확대 해석이라 할테고....

 에로티시즘 입장에서 성행위란 서로 사랑하는 남녀의 진전된 행위인데,

포로노에서 바라보면 그 사랑이란 감정은 빼고, 쾌락만을 추구하는 탐욕적 욕망의 성을

즐기기 위한 법안 아닌가 생각하니 세월의 변모와 가치관도 느끼게 한다.

그런 철학적 면에서까지 동원해 보면

저 곡은 더더욱 순수한 시대적 감성을 모아서 발표 당시의 연인적 감성을

읽게 해주는 것 같아 노래를 듣다 보니 그 장면이 소설의 수필적 장면처럼 떠오르게 하니

그들 세대의 대표적 수작이라고 여기고 싶다.

리메이크라도 되어 LCD 화면에서 자주 보고 싶다.

80년대 미국에서 로큰롤 복고풍이 불었듯, 지금의 트롯 복고풍처럼 X-세대가 가졌을

창작의 문화도 다시 복고되어 곁다리라도 끼어보는 그런 차원에서라도 말이다.

에로틱과 포르노에 대한 구분으로 시끄러웠던 지난 시절의 프랑스적 에스프리까지

생각게 하는 지난 시절의 곡 하나를 종종 들으면서 그들 중고틱한 신세대의

세계를 같이 느껴보며 회고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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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이교도대전 1 중세철학총서 1
토마스 아퀴나스 지음, 신창석 옮김 / 분도출판사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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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읽고 있지만 책갈피 구실을 하는 페이지 가름용 끈(가름끈)이 달려 있지 않은게 독특한 제본 방식이던데, 실수로 뺀건지, 일부러 달지 않은건지, 읽을 때마다 신기! 책에 대한 해설이나 원전 근거나 사정 설명 등이 다른 그 어떤 책과 비교가 안될 정도로 충실한 번역본. 책 지질도 상당히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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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작을 하고 나면 자료는 지워지고, 닳은 두뇌는 기억이 딸리게 되고

블로그나마 올려서 남겨 봅니다.

3012r 자작 할려고 자작나무 합판에 도면을 그어 놓았네요.

 

1. 턴테이블을 올려서 대강의 위치를 잡고, 가운데 lp를 거는

   스핀들 중심을 찾는다.

 

2. 스핀들 중심에서 암대를 장착할 지점을 선정하는데,

   이때 3012r의 오버행이 13.2mm이므로 원을 그린다.

 

3. 3012r 암대 커브 곡선이 30도 이므로

   (모든 암이 동일함. 직선암은 헤드셑부분이 30)

   빳빳한 종이로 30도 접힌 모형을 만든다.

 

4. 스핀들 중심축에서 널 포인트(66mm/119mm) 길이로

   동심원을 그려 놓는다.

 

5. 빳빳한 종이로 만든 암대 모형을 가지고 오버행 원상에서 암대

   회전 중심축을 선정 한다. (3012장착할 지점)

 

6. 암대 모형의 바늘 궤적을 회전 중심축에서 그린다.

   (그냥 308mm 회전 원을 그려도 됨.)

 

7. 바늘 궤적과 lp끝 부분(149.5mm?)이 만나는 지점에 대고

   직선을 긋는다.

 

8. 암대의 30도 휘어진 중심선을 직선으로 연결해 널 포인트에서

   오프셋각을 재본다. 17.612°가 나옴.

 

9. lp끝 부분이 만나는 지점에 회전축부터 이어진 직선과 90도 직선을

   그은 다음 헤드셑 중심선과 이어진 암대 중심축으로 이어진 직선과의

   각도를 재서 ±1.5° 이내로 들면 정상 (사진의 경우 오차 였음)

 

10. 암대 장착할 부분은 가운데 길이 70mm 22mm

    (35mm넘으면 몸통 빠짐) 타원 홈을 만들면 됨.

    * 암대 홈 파인 방향은 수정(스핀들 방향) 되었으니 도면은 무시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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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을 해보아도 의외로 오디오의 볼륨 핀에 대한 설명이 잘 나오질 않아

나중에라도 자작에 필요시 참고하려고 블로그에 남겨 두는 바이다.


혹여 마크레빈슨이나 크렐에 사용된 영국제 의료기용 <페니&질레트> 볼륨이나 

일본의 동경광음사 어데뉴에이터를 장착 시에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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