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학생 체벌 문제로 사회적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학생은 인권으로 맛서고 교사는 교권으로 고민이다.

대화와 타협으로 해결하기엔 고착화된 문제점도 너무 많다.

큰틀에서의 주입식 교육의 과다한 량의 지식!  버리고자 하여도 밥그릇으로 점철된 조율의 어려움

휴일이 늘면서 소화해야 할 기본적 교육과정!  구겨 넣고 교육적 효과를 내느라 학교는 힘이 든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 대량 생산적인 통일된 형식을 벗기려는 형식 파괴의 신속한 정보와 위안의 도구에

파묻힌 신세대들! 고민거리가 큰 문제이다. 인원수라도 줄여야 할텐데.....

 

체벌은 창의성을 파괴한다. 프롬은 계급사회의 복종과 독재 시대의 권위에 맛서서 혁명으로 얻은것은

질서의 요구요, 잃어버린 귀속적 안정감 상실!  한마디로 노예는 시키는대로만 하면 속은 편하다! 위에서 주는대로 먹여주는대로 지내면 되니까 귀속의 안정감은 있었으리라. 그것을 상실한 자유인은 오히려 자유를 두려워하고 도피하게 되는데

이를 타파할수 있는것은 인간의 자발성 즉 독창성이 된다는 것이다.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 이것이 곧 인간 자발성의

원동력인 독창성이다.

 

아래 동영상은 공장제 기계공업적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를 음악으로 표현한 전위록 그룸 핑크플로이드의 벽(The Wall) 이란 뮤직비디오이다. 에니메이션이 들어간 최초의 뮤직비디오로 원조격인데.....

선생님의 획일화된 교육 통일성적 교육이 아이들은 떡가래처럼 반죽이되어 하나의 구조물 속에 박힌 벽돌처럼 된다는 의미를 담은 2시간짜리 뮤직비디오 이다. 내용은 교실혁명 같은 충격적 영상이지만-  수업시간에 시를 상상하는 아이를 늙은 교사는 조롱하며 회초리로 내갈기고 아이의 상상력은 박살이 난다. 아픈 손을 호호 불며 교사의 눈치를 보며 그는 서서히 상상의 죄의식을 갖게되고 규격에 맞는 벽돌처럼 변해 갈것이라는 메세지를 담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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