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역할 훈련 토머스 고든의 '역할 훈련' 시리즈 2
토머스 고든 지음, 김홍옥 옮김 / 양철북 / 200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부모 역할 훈련에 이은 고든 박사의 교사 역할 훈련 역시 나-메세지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나-메세지가 주는 세가지 범주:1. 변화의 의지를 촉진시킬 가능성을 높힌다. 2. 학생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를 최소화 한다. 3. 교사-학생 관계를 파괴하지 않는다.  

여기서는 '판단'을 실은 나-메세지를 위장된 너-메세지로 보고 훌륭한 나-메세지를 '......할 때면'으로 이루어진다고 말한다.이책에서는 나-메세지의 위험성도 언급하고 있다(p221). 동시에 1941년 알렉스 오스본이 창안한 "브레인스토밍" 기법에 대한 언급도 하고 있다(p231) 이 페이지 바로 뒤에는 교실환경 구성의 예 8가지가 실려있기도 하며,  교사의 감정에 대한 학생의 대응기제도 분석해 놓고 있다(p284)  

교육학자 존듀이의 문제 해결 과정 6단계도 p322에 언급되어 있다. p412에는 유능한 상담기법에 대한 언급도 하는데 여기서 듣기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p442 교장의 역할, p447의 회의원칙,  p449의 T.E.T활용법 등은 꼭 읽어 보아야 할 부분이다. 

이 책은 전편이랄수 있는 부모 역할 훈련을 먼저 읽고 충분한 개념형성과 이해를 바탕으로 할때 더 숙지가 빠르고 독해하기가 쉬울것이다. 아직 교육현장을 경험하지 못한 전공자에게는 전공서로써의 가치를 지닐것이고, 충분한 교육현장을 경험한 교사에게는 좋은 동반자이자 지침서가 될 수 있을것이다.  전작인 부모역할 훈련의 주 내용을  바탕으로 응용된 교사 지침서라고 말할수 있다.

모쪼록 이러한 방법을 뛰어 넘는 우리것을 바탕으로 접목시킨 새로운 교욱학이 전개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리뷰를 마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