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역할 훈련 토머스 고든의 '역할 훈련' 시리즈 1
토마스 고든 지음, 이훈구 옮김 / 양철북 / 200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적극적으로 들어라!  내 의견을 솔직하게 말하라!  서로간 win-win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무패전략! 등 

교육 연수 e-러닝을 받다가 모르는 강의법이나 용어를 메모하여 귀퉁이에 붙혀놓고, 틈나는대로 찾아보고 웹서핑이나 독서로 엇 비슷한 내용이 나오면 찾아 보던 낱말들이 있는데, 그 단어중 하나가 '고든법'이었다.  

그러다가 이 책을 알게 되면서 그 의미를 받아 들일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의 의미는 아이와 부모간의 갈등을 해소하는 교육적 방법을 제시한 책이다. 심리학자인 고든이 지금으로부터 50년전에 실시한 교육방법이 우리에겐 40년이 지나 책자로 마주치게 된 셈이다. 그 이전엔 대학의 교육학 교수들을 통해 소개 되었으리란 추정이 충분히 가능하다. 

핵심은 적극적 듣기를 말하고 있다. 아이의 이야기를 잘 들어 주는 것이 아니라 정성껏 들어주는 것을 넘어 적극적 듣기! 적극적 듣기는 아이의 자발적인 해결책을 가져 올 수 있다고 말한다. 나아가 내 말을 전하는 내-전달법! 즉 'I-massage'의 방법을 통해 자기 의견을 솔직히 전달함으로써 해결을 가져올 수 있다는 내용이다. 나-메세지 는 '너가 ~~ 하다'는 내용이 아니라, 비판이 없는 나(부모)의 느낌을 정확히 이야기 하면 그것이 아이 스스로에게 자각을 불러준다는 내용이다. 

이 부분이 주요 핵심이라고 말하고자 한다.

더 구체적인 곁가지의 내용은 책을 읽어야 습득이 가능하다. 이 책은 하나의 자료와 같다. 교육을 전공하거나 교단에서 고민을 지닌 교사에게도 매우 유용한 길라잡이가 될 수 있다. 일회성 독서로 그칠것이 아니라 주요 부분을 체크하여 수시로 정독하고 암독하고 반복하여 기술을 익혀야 하는 지침서라고 할 것이다. 그토록 교육학 관련 수업이나 현장의 고수들이 말하던 비법 아닌 비법의 줄기가 모두 여기에 있었다는 작은 충격을 뒤로하고.... 

* 퍼 가실땐 멘트 한마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