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 나에게 갖고 싶은 꿈의 스피커가 뭐냐고 물으면

웨스턴 일렉트릭 15A 혼 스피커라고 말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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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슬러 30년 가까이, 예전 강릉 참소리 박물관에서 처음 들어 본

웨스턴의 소리 충격은 참 대단한 것이었다.

그때만 해도 채널 디바이더를 제작해 멀티웨이로 가던 중이었으니

오디오적 교만함이 한창 높았던 때 였는데 ...

탄노이 GRF 메모리를 투 웨이 멀티로 울리며 기고만장하던 자뻑의

심사가 저 웨스턴 일렉트릭 15A를 접하던 순간

내 시스템이 왜 이렇게 초라해 보이던지.... 그 비굴함! 왜소한 초라함! 

지금도 그 소리를 못 잊고

언제나 꿈의 재현처럼 가슴 속에 품고 있다.

이제 세월은 흘러 공간의 문제만 남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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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적 소리는 1940년대 완성이 되었다고 한다.

그 정점에 웨스턴 일렉트릭 시스템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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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버스에 내려 입구에 들어가는 순간

내부에서 들리던 어느 가수가 피아노를 치며 라이브 공연하던 소리

그 착각이 진공관 앰프에 CDP로 울리던

마돈나의 <에비타> 뮤지컬 삽입곡 ‘You must go on’ 이었으니,

이층에 오르니 프랑스제 유리스미 스피커에 1kw급 매킨토시 앰프 모노 두 대로

음악이 나오는데도 곡명은 기억 나지 않는다.

그 스피커도 당시 3천만원대 였는데, 1층소리만 기억 나니 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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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년 후 다시 한번 갔을 때 들었던 흔해 빠진 Boney M

‘Rivers of Babylon’!

거기서 쏟아져 나오는, 첫 부분의 밀려오는 시원한 파도 소리는

절로 해변가에 온 듯 시간이 느리게 가는 몰입의 실제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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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예술!

300B 싱글의 그 영롱한 시간 차 ! 배음의 맛도 모르며 

니들이 시간 예술의 맛을 알어!  그 광고 니들이 게 맛을 알어!

앰프가 300B 였다는 말이 아니라, 요즘 300B 논의가

눈에 띄어, 어디서 진공관의 황제 라는 말에는 현혹되어서 ... 라는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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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도 자작이나 개작을 하면 잠시 저 곡을 모니터하여 비교해 보곤 한다.

그때 들었던 그 감흥이 살아나는지, 첫사랑을 해보진 못했지만 강렬한 그 느낌이

이런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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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 돌아와 다시 들어본 메모리 시스템의 멀티 소리는 더욱 초라하게 들리고..... -언젠가 동호회의 낯 모르던 분이 앰프 좀 봐 달라며, 룸에서 틀어준  케니-G의 색소폰 소리에 넋이 나간 듯 듣던 소리인데, 어쩌다 이리 되었는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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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가 예민하면 불편함도 많다. 실내에서 떠드는 소리가 스테레오로 들리고

집에서도 마눌의 실내화 끄는 소리가 적잖이 거슬린다.

당사자는 조심을 하는데도 오히려 그 소리가 더 거슬릴 지경이니

청각도 이쯤되면 참 피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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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는 나의 공간에 저 시스템을 들여올 날이

있을거라 여기며 지금의 알텍 소리도 본전을 최대한 뽑아가며

울궈 먹을대로 울궈내 본 뒤 내보내며,

스텝 바이 스텝의 오디오 단계를 걸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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