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부한 표현’이란 뜻을 지닌 클리셰는 영화에서 양념 같은 구실을 한다. 적당히 치면 음식 맛을 돋궈주지만, 너무 많이 들어가면 음식을 망치고 말기 때문이다. 특히 장르영화의 성공은 클리셰를 얼마나 능란하게 이용하고 변형하는가에 달려있다. 할리우드 영화에서 자주 만날 수 있는 재미있는 클리셰들을 AIBO가 총정리한다. 이거 정말 재미있는 얘기다.

윤동희 기자


곽재용 감독의 <클래식>은 마치 클리셰(cliche)의 잔치같은 영화다. 남녀 주인공이 애절하게 헤어지는 장면에서는 꼭 비가 내리고, 이쯤에서 남자가 여자를 들쳐업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들 때면 기다렸다는 듯이 여자가 다리를 다치는 장면이 나온다. 이 영화, 저 영화에서 본 듯한 구태의연한 설정과 장면들인데도 불구하고, <클래식>은 신기하게도 두사람의 가슴 아픈 사랑 이야기 속으로 관객들을 빨아들이는 힘을 갖고 있다. 그런 점에서 곽재용 감독은 클리셰의 요리 법을 제대로 터득하고 있는 것 같다.

‘클리셰’란 불어 단어를 우리말로 번역하면 ‘상투성’ ‘진부함’ 정도가 될 것 같다. 원래는 독창적이고 신선한 발상이었지만, 오랜 세월 반복되다보니 따분한 규칙 쯤으로 고착화돼버린 것을 가르킨다. 남녀가 입맞춤하며 부둥켜안고 쓰러지면 꼭 모닥불이나 촛불이 타오르는 장면이 뒤따르거나, 해변 모래사장에서 여자가 아무리 느리게 달려도 남자가 절대 잡지 못하는 장면 등등 한때 우리나라 영화에 단골로 등장했던 것들이 바로 클리셰라고 하겠다.

클리셰는 원래 19세기 인쇄용어에서 시작됐다. 당시 인쇄공들이 활자판에 쉽게 끼워 넣을 수있도록 미리 만들어놓은 조판이 바로 클리세였다고 한다.

그렇다면 클리세란 맹장처럼 반드시 잘라없애야할 것일까.

꼭 그렇지는 않다. 앞서 <클래식>에서 보듯, 클리세란 한마디로 잘 쓰면 약이요, 못 쓰면 독이다. 문제는 절묘한 배합 공식과 균형감각이다. 클리세를 적재적소에 딱 알맞은 양만큼 쓰면 관객들을 편하게 만들면서도 재미를 북돋우지만, 자칫 지나쳤다가는 구태의연하기 짝이 없는 영화가 되고 만다.

특히 할리우드 장르 영화 경우는 클리세를 어떻게 늘어놓고, 변형시켜 나가는가에 따라 성공여부가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흔하면서도 자칫 놓치기 쉬운 클리세로는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 무비클리셰 닷컴(www.moviecliches.com)이 소개하는 클리셰 사전을 들여다본다.

[A]-----------------------------------------------------------------

Alien(외계인)


* 영화 속 외계인들은 신기하게도 대부분 인간과 신체 사이즈가 비슷하다.

* 외계인들은 전부 영어를 할 줄 안다.

* 외계인들은 전부 똑같은 의상, 똑같은 헤어스타일을 하고 있다. 다른 옷을 입은 외계인은 뭔가를 숨기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Animals(동물)

* 모든 개들은 누가 나쁜 놈인지, 누구에게 짖어야하는지 알고 있다.

* 뱀은 여자만 문다. 남자들 무리 속에 여자가 단 한 명뿐이어도 꼭 그렇다.

* 뱀에 물린 나쁜 놈은 반드시 죽는다. 하지만 착한 주인공은 적시에 뱀을 잡아서 죽여버린다.

Answering Machine(전화응답기)

* 외출했다가 귀가한 주인공이 앤서링 머신을 틀면, 중요한 메시지는 꼭 세 번째에 나온다. 앞의 메시지 두 개는 친구나 부모가 남긴 쓸데없는 내용들 뿐이다.

* 중요한 메시지는 언제나 뜻밖의 소식이다.


[B]-----------------------------------------------------------------

Bar(바)


* 바에서 남자주인공이 혼자 술마시면 꼭 싸움이 벌어진다.

* 주인공들은 반드시 ‘버드와이저’ 같은 상품 간판이 잘 보이는 자리에 앉는다(PPL 때문).

* 위스키 같은 독주는 반드시 한 숨에 마신다.

Binocular(쌍안 망원경)

* 실제 쌍안 망원경은 초점을 맞추기 위해 원이 하나다. 그런데 영화 속 쌍안경은 언제나 두 개의 원으로 이뤄져 있다.

* 주인공이 쌍안경으로 누군가를 감시하고 있다면, 살인사건은 보란 듯이 창문앞에서 발생한다.

Bombs(폭탄)

* 시한폭탄은 반드시 1시간쯤 뒤에 터진다.

* 모든 시한폭탄에는 대문짝만한 디지털 타이머가 달려있다.

* 주인공이 시한폭탄의 전선을 자르는데 성공하는 것은 꼭 터지기 1초전이다.

* 폭발은 반드시 슬로모션으로 발생한다. 주인공은 위기 일발 상황에서 카메라를 향해 몸을 날려 살아남는다.

* 실제 건물 하나를 폭파시키려면 정확한 계산에 따라 여러 개의 붕괴지점에 폭탄을 설치해야 한다. 하지만 영화 속에서는 한개의 폭탄으로도 건물 전체를 폭삭 주저앉게 만들 수 있다. 아무리 큰 폭발이 일어나도 바로 옆건물은 멀쩡하다.


[C]-----------------------------------------------------------------

Cab(택시)


* 주인공은 언제 어디서나 택시를 쉽게 잡는다.

* 주인공은 지갑이나 호주머니에 정확한 액수의 택시요금을 갖고 있다. 큰 돈을 냈다가 거슬러 받는 경우는 결코 없다.

Car(자동차)

* 아무리 복잡한 도심에서도 주인공은 귀신 같이 주차공간을 발견한다.

* 자동차 뒷자리에 혼자앉을 땐 창가쪽이 아니라 운전석 거울에 얼굴이 잘 비치도록 중간에 앉는다.

* 자동차 추격전이 벌어질 때면 언제나 대형 유리를 옮기는 사람들이 지나간다.

* 운전자는 옆사람을 쳐다보면서 아무리 수다를 떨어도 절대 사고를 일으키지 않는다.

* 주인공이 탄 차가 낭떠러지 끝에 걸리면 살아나지만, 악당이 그런 사고를 당하면 꼭 차와 함께 굴러떨어져서 죽는다.

* 뉴욕처럼 도난사건이 빈번한 도시에서도 주인공은 자동차 문을 절대 잠그고 다니지 않는다.

* 주인공이 악당으로부터 도망치기 위해 차에 탔을 땐, 언제나 시동을 거는데 말썽이 생긴다.

* 자동차 추격전에서 주인공 차나 악당 차보다 늘 경찰차가 더 많이 부서진다.

* 불길에 휩싸인 자동차는 꼭 주인공이 차에 타고 있던 사람을 구해낸 다음에야 폭발한다.

Chases(추격)

* 악당에게 쫓기던 여자는 아무런 장애물이 없는데도 괜히 넘어진다. 남녀가 함께 쫓기고 있을 때에도 넘어지는 사람은 언제나 여자다.

* 여자는 하이힐을 신고도 트랙경주 선수처럼 잘 달린다.

Computer(컴퓨터)

* 주인공은 아무리 긴 문장을 쓸 때라도 절대 철자법이 틀리지 않는다.

* 영화 속 컴퓨터는 자판을 두드릴 때마다 ‘삑삑’ 소리가 난다.

* 주인공은 아무리 철통 같은 컴퓨터 보안 프로그램도 풀 수 있다.


[D]-----------------------------------------------------------------

Dining(식사)


* 사랑에 빠진 남녀 주인공은 아무리 복잡한 레스토랑에서도 제일 전망 좋은 자리를 차지한다.

* 가족이 식사하는 장면에서, 주부가 식탁을 다 차린 다음 남편이나 아이들을 부르면 모두 30초 안에 자리에 앉는다. 여러 번 불러야 겨우 식탁에 앉는 사람은 한사람도 없다.


[E]-----------------------------------------------------------------

Elevator(엘리베이터)


* 엘리베이터는 항상 주인공이 있는 층에 대기하고 있다. 하지만 주인공이 누군가에게 쫓기고 있을 때는 엘리베이터가 늘 엉뚱한 층에 멈춰있다.

* 주인공(또는 악당)이 엘리베이터를 타고 도망칠 땐, 언제나 계단을 이용해 뛰어오던 상대편과 마주친다.

* 실제 엘리베이터 통로에는 불이 켜져있지 않다. 하지만 영화 속에서 주인공이 엘리베이터 통로를 이용해 탈출하거나 누군가와 싸우는 장면 때면 언제나 대낮처럼 불이 환하게 밝혀져 있다.


[F]-----------------------------------------------------------------

Fight(싸움)


* 시대극의 칼싸움 장면에서는 꼭 샹들리에가 떨어진다.

* 한창 결투를 벌이던 사람들이 괜시리 프레임 밖으로 사라지면, 난데없이 벽에 비친 두 개의 그림자가 싸우는 장면이 등장한다.

* 악당에게 쫓기던 주인공은 계단 위로 올라갔다가 샹들리에나 로프를 타고 내려온다.


[H]-----------------------------------------------------------------

Hero(영웅 또는 남자주인공)


* 정신적,육체적 상처 때문에 좌절했던 주인공이라도 결정적인 순간엔 언제 아팠느냐는 듯이 멀쩡하게 사건을 해결한다.

* 영웅에게는 항상 여자가 따른다.

* 주인공과 가장 친한 친구나 동료는 대개 은퇴 3일 전 악당에 의해 비참하게 살해당한다.

* 주인공과 방금 결혼한 신부는 대부분 결혼식 직후나 신혼여행에서 악당들의 쏜 총탄세례에 벌집처럼 되고 만다.

* 주인공은 먹지도, 자지도 않아도 최소 72시간은 버틸 수 있다.

* 주인공은 아무리 악당과 주먹다짐을 해도 입술 끝이 조금 찢어지는 상처만 입을 뿐이다. 상처는 대개 하룻만에 기적적으로 치유된다.

* 영화 속 영웅들은 대개 이혼남이다. 하지만 전처 또는 가족과 꾸준한 접촉을 갖고 있다. 전처는 대개 “당신을 너무 사랑하기 때문에 곁에 있을 수 없었다”고 말한다.

House(집)

* 초인종이 꼭 세 번 울리고 난 다음에야 문이 열린다.

* 주인공이 뉴욕에 살고 있을 경우, 돈을 잘 벌지 못하는 직업인 것 같은데도 전망좋은 곳에 집을 갖고 있다.

* 한밤중 집밖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린다며 굳이 밖에 나가 살펴보다가 위험을 자초한다.

* 역시 한밤중에 집밖에서 소리가 나면, 무슨 소리인지 알아보기 위해 옥외 조명등을 켜고 창문 밖을 내다본다. 밤에 바깥불을 환히 켜면 집안에서는 아무 것도 볼 수 없다는 상식은 통하지 않는다.

* 집안에 누군가 침입했을 때, 불쑥 고양이가 튀어나와 사람을 놀라게 만든다. 그래서 안심하면, 그 다음엔 진짜 침입자가 등장한다.

* 십대 아이가 있는 집 2층에는 언제나 타고 내려 올 수 있는 배수 파이프가 있다. 그리고 이 배수파이프는 웬만한 체중쯤은 충분히 견뎌낼 수있을만큼 든든하다.


[I]-----------------------------------------------------------------

Injuries(상처)


* 영웅은 아무리 심하게 맞거나 넘어져도 뇌를 다치지 않는다. 그런가하면 슬쩍 맞은 것같은데 완전히 기절해버리는 경우도 많다.

* 주인공의 코피는 기적적으로 즉각 멈춘다.

* 주인공이 총상을 가장 많이 입는 신체부위는 어깨다. 하지만 손을 쓰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없다.


[K]-----------------------------------------------------------------

Kid(아이)


* 대개 어른보다 아이들이 더 많이 알고 있다

* 세계최고의 컴퓨터 해커는 8세~10세의 어린이들이다.

* 고등학교 무도회에서 데이트상대가 없는 여학생은 대부분 학교에서 가장 인기있는 킹카다.


[L]-----------------------------------------------------------------

Language(언어)


*영화 속 외국인들은 하나같이 유창하게 영어를 구사한다.

*아무리 영어를 잘하는 외국인라도 ‘써(Sir)’ ‘탱큐(Thank you)’같은 간단한 말은 꼭 ‘세뇨르’ ‘그라시아스’ 같은 자국어를 고수한다.

Lock(열쇠)

*영화 속 모든 열쇠는 크레디트 카드나 페이퍼클립으로 열 수 있다.

*아무리 하이테크 금고라도 청진기를 이용해 몇분 안에 열 수 있다.


[M]-----------------------------------------------------------------

Middle Age(중세시대)


* 중세시대 농부나 평민들은 하나같이 구질구질하고 헝클어진 머리를 하고 있다. 반면, 칫솔이 없던 시절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빨 만큼은 전부 새하얗다.

* 만약 당신이 공주라면 신뢰하는 시녀 한명이 꼭 있다. 시녀는 반드시 공주보다 외모가 떨어져야 한다. 공주는 영웅과 짝을 이루고, 시녀는 영웅의 시종과 눈이맞는다.

Minorites(소수 민족)

* 아메리카 원주민 인디언이나 아시아인들은 모두 신비로운 무술실력을 지니고 있다. 특히 인디언들은 전부 자연현상에 통달해있다.

Money(돈)

* 갱스터의 서류가방에는 서류대신 항상 총이나 지폐다발이 들어있다. 은행을 터는 장면에서는 절대 동전이 등장하지 않는다.

* 서류가방에 담긴 돈다발은 언제나 3열로 정리돼 있다.


[P]-----------------------------------------------------------------

Phone(전화)


* 할리우드 영화 속 전화번호는 전부 555로 시작된다.

* 전화벨이 세 번 울린 다음에야 전화를 받는다.

* 주인공은 필요한 전화번호를 전부 외우고 있다.전화번호를 적은 수첩을 들춰보는 일은 결코 없다.

* 자다가 전화받는 장면 경우, 전화는 반드시 침대 곁 데이블에 놓여있다. 억지로 일어나서 거실로 전화받으러 가야하는 상황은 거의 없다.

* 전화발신추적 장면이 나올 때, 범인은 항상 추적당하지 않도록 전화를 끊어야하는 정확한 시간을 알고 있다. 그리고 2분도 안되는 시간 안에 원하는 메시지를 완벽하게 전달한다.

* 누군가 주인공과 통화하고 싶을 땐 아무리 전화를 받지 않아도 한참동안 수화기를 들고 있다. 주인공이 악당과 한참 싸우고 있는 중이란 사실을 모를 때도 전화받을 때까지 한참을 기다린다.

Pregnancy(임신)

* 여자는 꼭 토하고 난 다음에야 임신사실을 알게된다.

* 아내 또는 부인으로부터 임신사실을 전해듣은 남편이나 남자친구는 (좋든 나쁘던 간에) 언제나 깜짝 놀란다.

* 아기는 진통이 시작된 후 수분만에 나온다.

* 라마즈 분만법은 언제나 성공한다. 출산 도중에 라마즈 분만법을 포기하고 마취나 제왕절개수술을 받는 산모는 거의 없다.

* 방금 태어난 아기의 머리카락이 보송보송하게 말라있다.

* 영화속 신생아는 대부분 2달짜리 몸집을 갖고 있다.

* 방금 해산한 여자라도 메이크업은 완벽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Prison(감옥)

* 어떤 감옥이든 성질나쁜 간수나 형무소장이 있다.

* 수감자들 중에는 항상 우두머리가 있으며 대개 흑인이다.

* 감옥 내 체육관이나 으슥한 곳에서는 곧 폭행사건이 일어난다.


[R]-----------------------------------------------------------------

Rope(로프)


* 로프에 묶인 주인공은 아무리 매듭이 느슨해도 풀지 못한다. 하지만 결국에는 칼이나 라이터 등 로프를 끊을 수 있는 수단을 발견한다. 칼로 로프를 자르거나, 라이터불로 태워 끓을 경우 손에 아무런 상처나 화상을 입지 않는다.


[S]-----------------------------------------------------------------

School(학교)


* 수업종료 종은 언제나 선생님이 말하는 도중에 울린다.

* 만약 당신이 영화 속에서 고등학생이라면, 언제나 중간층 로커를 배정받는다. 꼭대기 로커를 열기 위해 버둥거린다든지, 맨 밑 층 로커에서 물건을 꺼내려고 구부릴 필요가 없다.

* 모든 고등학교에는 또라이 학생이 반드시 한명쯤 있다.

Sex(성)

* 남녀 주인공은 성관계를 끝낸 직후에도 휴지가 필요없다.

* 모든 여자는 성관계 때 못참겠다는 듯이 몸을 비비꼬며 신음소리를 낸다. 하지만 땀은 한방울도 흘리지 않는다.

* 섹스를 끝낸 뒤 즉시 속옷을 입는다.

* 생전 처음 만나 섹스를 나눈 사이인데도 두사람은 쉽게 함께 환상적인 오르가즘에 도달한다.

Shopping(쇼핑)

* 물건들을 담은 봉지가 아무리 커도 두루마리 휴지만 들었는지 별로 무거워 보이지 않는다.

* 종이 봉이는 찢어질 확률이 높다. 당연히 안에 들었던 물건들이 쏟아져나온다.

* 물건이 가득 담긴 쇼핑 봉지의 맨꼭대기에는 대부분 당근 다발이나 바케트빵이 삐져나와있다.

Smoking(담배)

* 주인공은 스트레스를 받든가, 고민이 있을 때 등 뭔가 이유가 있어야만 담배를 핀다. 평소에는 절대 담배를 피고 싶은 욕구를 느끼지 않는다.

Space(우주)

* 우주에서는 전혀 소리가 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폭발소리만큼은 크게 울려퍼진다. 물론 우주선이 날아갈 때도 소리가 들린다.

* 아무리 작은 우주선이라도 인공중력 장치를 갖추고 있어서, 내부에서 똑바로 걸어다닐 수 있다.

Sports(운동)

* 주인공 운동선수는 관중석에 아무리 사람이 많아도 금방 애인을 찾아낼 수있다.


[V]-----------------------------------------------------------------

Villain(악당)


* 대부분 외국인이다. 특히 영국식 액센트의 영어를 구사하는 사람이 많다. 40년대 할리우드의 악당은 대부분 독일인이었으며, 60~70년대는 동양인이었다. 70~80년대는 소련인, 90~2000년대는 아랍인들이 그 뒤를 이었다.

* 악당은 절대 한번에 죽는 법이 없다. 죽은 줄 알았던 악당은 세 번쯤 다시 살아나 주인공을 공격한다.

* 악당은 대개 자신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충성스런 부하를 죽인다.


[W]-----------------------------------------------------------------

War(전쟁)


* 전쟁터에서 고향에 있는 애인 사진을 동료에게 보여준 군인은 꼭 죽는다. 만약 살고 싶다면 절대 애인 사진을 남에게 보여주지 말라.

* 어느 부대에나 하모니카를 불 줄 아는 사람이 한명씩 있다.

* 주요 등장인물이 전쟁터에서 죽는 순간, 본국의 애인이나 아내가 꼭 악몽을 꾼다.

* 어린 티를 아직 벗지 못한 신참 부대원은 대부분 죽는다.

* 터프한 성격의 하사관은 수류탄 핀을 손대신 이빨로 뽑는다.

* 특수부대에는 사회부적응자 또는 전과자출신 대원이 있다.

* 주인공은 총알이 떨어지지 않는다.

* 가슴 호주머니에 넣어두었던 담배 케이스나 라이터가 총알을 막아내 주인공의 목숨을 살린다.

Woman(여자)

* 영화 속 여자들은 언제 어떤 긴박한 상황에서도 깨끗하게 털을 민 다리와 팔을 갖고 있다.

* 여자들은 꼭 머리끄댕이를 잡고 싸운다.

* 야심만만한 커리어우먼은 반드시 미니스커트와 높은 하이힐을 신고 직장에 출근한다.

* 아무리 독립심 강한 여자라도 자기를 구해준 남자 앞에서는 의존적이 된다.

* 잠자리에 들기 직전, 또는 방금 잠에서 깨어난 여자라도 완벽하게 화장을 하고 있다.

* 화장실엔 거의 안가는 데 샤워는 자주한다.

* 임신한 여자는 꼭 영화가 다 끝나갈 때 출산한다.

* 강한 여자는 악녀이기 쉽다.

* 공포에 질리면 이상하게도 주먹을 입에 넣는 버릇이 있다.

출처 : [CINEB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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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노 2005-08-22 22: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정보 퍼갑니다^^;;

sayonara 2005-08-23 13: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도 요즘 영화에서는 시한폭탄이 터지기 4초 전, 2초 전에 해체하는 경우도 가끔 있더라구요. ㅎㅎㅎ

Schooner 2005-08-24 09: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007 골드핑거(63년)가 압권이죠..숀 코네리가 시한폭탄을 멈췄는데 남은 시간이 0:07이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