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케팅 불변의 법칙 ㅣ 마케팅 거장 알 리스, 스페셜 에디션 3
알 리스, 잭 트라우트 지음, 박길부 옮김 / 십일월출판사 / 200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공동저자 중 한 사람인 알 리스의 다른 책 '브랜딩 불변의 법칙 22(국내에서는 브랜딩 법칙이 먼저 출판되었는데 원래 어느 책이 더 먼저 나왔는지는 모르겠다)'와 그 궤를 같이 하는 책이다.
주장이 명료하고 글이 명쾌해서 전혀 지루하지 않은데다 저자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사례들 자체도 흥미롭다. 또한 소개되는 사례속의 기업들이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져 있는 기업들이 많아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현학적이고 골치아픈 마케팅이론이 아닌 구체적 사례를 통해 도출한 일반법칙이라 읽는이의 마음에 더 생생하게 와닿는다.
하지만 마케팅의 촛점을 브랜드에 집중시켜 '브랜딩 불변의 법칙'과의 차이점을 크게 못느끼겠고(만약 브랜딩 불변의 법칙이 먼저 쓰여졌다면 얘기는 달라지겠지만), 개별 기업의 마케팅 성공 사례를 지나치게 범위를 좁히고 단순화시킨 면이 없지 않다. 책에 소개되는 법칙들 모두가 국내에도 그대로 적용된다고 말하기도 어렵다. 번역이 자연스럽지 못한 부분이 가끔 눈에 띄는 것도 미진한 부분이다.
책이 우리나라에 소개된 것은 2001년이지만 책의 안을 보니 저작권 표시가 1993년으로 되어있다. 벌써 10년 가까운 간격이 있다는 것을 책을 읽을 때 염두에 두어야겠다. '불변'이라면 수십년이 지나도 여전히 잘 읽힐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