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누이트 형제의 모험 - 마음이 자라는 특별한 여행
프랑수아 베이제 지음, 양희영 옮김 / 지식의풍경 / 200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극지방하면 어떤 모습이 떠오르시나요? 만년설과 빙하, 그리고 눈보라. 더불어서 에스키모(그들은 날고기를 먹는다며 남들이 붙여준 이 이름보다는 이누이트<사람>이란 단어를 더 좋아한다지요). 저도 이 글에선 이누이트라는 단어를 사용하고자 합니다.

이책은 내셔날그래픽에서나 만남직한 그네들의 이야기를 맛볼 수 있는 책입니다. 전설의 섬 아크파토크를 찾아가는 모험담이 주된 줄거리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타크(형)과 케니(동생), 썰매를 끄는 대장개(나르비크)가 온갖 어려움을 뚫고 전설의 섬에 가서 대대로 내려오는 수수께끼를 풀어낸다는 것이지요.

쉽게 접하기 힘든 지방의 이야기를 담고 있고, 소재 또한 흔한 것이 아니어서 음식으로 치면 아주 별식일 것입니다. 하지만 단순한 줄거리와 간간히 뿌려져 있는 양념이 너무 강하지 않아서 일까요. 그냥 한번 먹어봄직한 음식밖에 되지 못한 것이 아쉽습니다. 물론 초등학교 아이들을 대상으로 낯선 지방 아이들은 어떻게 살아가는지를 알려주는지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말입니다.

하지만 우리들이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 등에 충실한 그네들의 모습만 보여준 것이 아닌가라는 아쉬움이 진하게 남습니다. 날고기를 먹고, 털가죽 옷을 입고 살아가는 그네들 말입니다. 얇은 책 내용 속에 그네들의 삶을 다 담아낼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어쩌면 편견일 수도 있는)을 깨어주길 바랬는데 그러한 내용을 맛볼 수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