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 the Road - 카오산 로드에서 만난 사람들
박준 글.사진 / 넥서스BOOKS / 2006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제목 그대로 길위에서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다. 이야기의 장소는 태국의 카오산. 배낭여행을 시작하는 사람과 배낭여행을 마치는 모든 사람들이 한데 모이는 곳. 그곳만의 독특한 향취가 태국의 다른 지방과는 전혀 다른 이국적인 풍경을 만들어내는 곳이란다.

우리에게는 아직도 낯선 장기해외여행이라는 걸 하는 여행객들이 생각하는 여행과 생각 그리고 자신들에 대한 이야기다. 책 속에는 인터뷰 당하는 여행객 14명과 마지막에는 인터뷰를 진행했던 글쓴이를 스스로 인터뷰 했다.

여행이 무엇이냐고 묻는 질문에 15개의 대답들을 쏟아낸다. 각 대답마다 향기가 묻어난다. 그건 아마도 여행이 주는 선물일 듯. 15개의 답변 속에서 어느 것 하나 허투루 들을 만큼 쉬운 답은 없다. 아니 모든 대답이 다 쉬워보인다. 하지만 답들이 가볍지만은 않은 것은 그 답속에 녹아든 그네들만의 깨달음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8시30분 출근, 6시 30분 퇴근의 쳇바퀴 도는 일상 속에서 일주일간의 여름휴가를 가는 것마저도 눈치가 보이는게 팍팍한 현실이다. 그렇지만 6개월 이상의 아무런 목적없이 떠나는 장기해외여행이라는 단어가 주는 울림은 시원한 한줄기 바람이 되어준다.

바람과 같은 그네들이 쳇바퀴 속의 나의 마음을 흔들고 간다. 솔직히 부럽다. 나도 한번 도전해 보고 싶다는 마음이 간절히 솟아난다. 하지만 뒷방에서 우는 아기의 울음과 내가 책임져야 하는 가족들을 생각하면 선뜻 발걸음을 떼기 어려운 현실의 무게를 느낀다.

나중에 아주 나중에 카오산이 아주 상업지역이 되더라도, 마눌과 딸과 함께 그곳에 가보고 싶다. 그 곳에서 나도 다른 이들의 들려주는 자유로운 영혼을 만끽해보고 싶다.

무덥고 습한 한여름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여행하는나무 2006-07-19 00: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꼭 떠나야만 하는 건 아닐 겁니다. 일상에서 벗어나야만 나를 돌아볼 수 있는 건 아닐 겁니다. 땀흘리는 생활 속에서 우린 아름답지 않은가요? 꼭 카오산에 가야만 하는 건 더더욱 아닐 겁니다. 언젠가 한번 자연스레 길 위에서 서성거릴 날이 오면 현실의 무게를 조금은 덜어내시기 바랍니다...


동대장 2006-07-19 08: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장기해외여행이란 생소한 단어에 너무나 익숙한 그들이 부러워서 해본 말인데요...뭘...친절한 댓글에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