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메리카 자전거 여행
홍은택 지음 / 한겨레출판 / 2006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풍납동으로 이사온 뒤에 한강 둔치를 끼고 삼성동까지 자전거 출퇴근(이른바 자출)을 하고 있는 나에게 '아메리카 자전거 여행'은 각별한 경험을 맛보게 해주었다. 출퇴근 시간을 이용한 운동효과와 더불어 운송비 절감을 통한 용돈 확대 등를 꾀하고 있는 나에게 있어 자전거는 소중한 운송수단 이상의 것이기에 더 그랬는지도 모르겠다. 자전거를 타는 사람을 라이더라 부르는데, 바로 라이더의 세계에 입문하게끔 해주는 훌륭한 입문서 역할을 충분히 해줄 수 있을 것을 발견한 것이다.  

건강을 위해 한때 달리기에 도전한 적이 있었다. 그 때 나를 달리기의 세계로 입문하게 했던 책이 바로 요쉬카 피셔의 '나는 달린다'이다. 달리는 것에 대한 철학적인 이야기와 함께 그의 생생한 체험이 한번쯤 해볼만한 도전으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세번째로 옮긴 직장에서의 생활은 달리기가 그리 녹녹치 않다는 것을 몸으로 느끼게끔 해주었다. 그래서 차선책으로 발견한 것이 바로 자.전거.

인간이 만들어낸 발명품 가운데 가장 환경친화적이며 지구를 살릴 수 있는 불가사의한 7가지 것들 가운데 하나인 자전거. 페달을 밟는 수직운동이 바퀴의 순환운동으로 전환되고, 다시 자전거의 수평이동으로 바뀌는 과정을 거쳐 나를 원하는 곳으로 이동시켜 주는 고마운 존재 자.전.거.

홍라이더는 인간의 두발만을 이용해서 가야 하는 그 소박한 이동수단을 타고서, 80일 동안 6400킬로미터를 가로지며, 해발고도 0미터에서 3463미터의 높이를 체험했고, 시간대가 다섯번 바뀌었고, 페달은 한 150만번 쯤 돌려서 미국 횡단을 이뤄낸 것이라고 그는 소박(?)하게 설명한다. 

아침 30분과 저녁 30분 라이딩만으로도 오롯한 한시간 짜리 나와의 대화를 즐기게 되는데, 그는 80일 동안 스스로와의 속이 나눴던 소중한 언어들을 살포시 보여준다. 그걸 읽고 있노라면 평원을 가로지르는 바퀴살의 노래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만 같다.

그가 여행을 통해 들려주는 여러가지 이야기를 음미하는 페달질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바로 지금. 그러면 체인이 두바퀴 사이에서 당신의 다리에서 나오는 힘을 골고루 전달해 앞으로 나아가게 해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