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절히 꿈꾸고 뜨겁게 도전해라
이길여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8년 10월
평점 :
절판


웬만한 자기개발서보다 더 낫다는게 가볍게 읽어본 총평.

 

하루 4시간 이상 자지 않고, 딸로 태어나서 아들보다 더 나은 자식이 되고자 나름 격하게 노력해서 가천길병원 재단을 만들어냈고, 거기에 머물지 않고, 경원대학교, 경인일보 등 나름 굵직한 인천의 한 축을 이루어가는 과정을 담담하게 설명하고 있다.

 

박애, 사랑....어쩌면 촌스럽다고 할 수 있을 그러한 단어들이 가진 진짜 힘을 보여주었기에.....그러한 가르침을 줄 수 있을만한 자격을 갖추었다고 감히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수련의 시절, 영국의사가 보여주었던 사랑의 실천을 보고, '아 저것이 의사의 사랑이구나'라는 것을 깨닫고 실천했다는 점이 훌륭하다 할 것이다. 그러한 초심을 잊지 않고 지켜나갔다는 바로 그 점이.

 

 

앞으로 좋은 이야기를 많이 들려주는 그런 분으로 남아주시기를 기대해본다. 총총

 

뱀발...뜨거운 여름휴가 기간에 가볍게 읽기에는 참으로 적당한 책.....뜨거워진 가슴은 덤.

p239. 내(이길녀)가 생각하는 꿈을 이루는 공부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하루 4시간 이상 자서는 안된다. 하루 4시간 이상 충분히 잠을 자면서 뭔가를 이루려 한다면 그것은 욕심이고 망상이다. 공부가 됐든, 일이 됐든, 운동이 됐든 자신이 목표로 세운 어떤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하루 4시간 정도만 자고 나머지 시간을 온통 그 일을 이루기 위한 노력에 쏟아야 한다. `잠자는 자는 꿈을 꾸지만, 잠을 이기는 자는 꿈을 이룬다`고 나는 굳게 믿는다.

......

둘째, 주어진 시간에 최대한 집중하고 몰입해야 한다. 잠만 적게 잔다고 해서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나머지 시간을 적절하게 써야 하는데, 그게 바로 집중과 몰입이다. 요즘 유행하는 몰입식 학습이란 일찍이 내가 스스로 체험했던 공부법이다.

......

셋째, 뚜렷하고 분명한 자기만의 목표를 세워야 한다......나 같은 보통 사람들은 그렇지가 않다. 죽도록 노력을 해야 뭔가를 이룰 수 있다. 그 동력이 되는 것이 바로 철저한 목표 의식이다.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죽기 살기로 열정을 다해 매달리는 사람은 누구도 당해낼 수 없다.

p.241

넷째, 자신이 그리는 확실한 인생의 꿈이 있어야 한다.....성공이란 자신이 오랫동안 그려오던 꿈을 이룬 것이다. 나는 그것이 바로 성공이라고 믿는다......내 인생의 꿈은`외진 데`, `낮은 데` 사라는 사람들을 사랑하면서 그들을 행복하게 해주는 것이었다. 의사가 되어 가난하고 불쌍한 사람들을 치료해주고, 내 이웃과 동포들을 행복하게 만들어주고 싶었다. 만인 공통의 `숟가락`과 `청진기`가 되고 싶었다.

`박애, 봉사, 애국`. 요즘 젊은이들이 들으면 촌스럽다며 손사래를 칠 만한 가천길재단의 정신은 바로 여기서 나왔다. 이것이 내 인생의 꿈이다. 그러니 이 꿈을 이루려면 나는 아직도 할 일이 태산이다. 내 인생은 한장 진행형이지 아직 마침표를 찍을 때가 아니다.


p.266

그러나 10년(서울대 의대 동창회장 재임기간) 내내 가지고 있던 생각은 오직 한 가지였다. 부모로부터, 이웃으로부터, 사회로부터, 조국으로부터 남들보다 더 많은 혜택을 받아 성공한 사람들, 잘살게 된 사람들은 그만큼 더 많이 이웃을 위해, 사회를 위해, 조국을 위해 내놓아야 한다는 것, 베풀어야 한다는 것, 주머니와 가슴을 동시에 열어야 한다는 것이다.


p.297(뒷날개)

이길여 회장이 말하는 `꿈을 이루는 공부법`

첫째, 하루 4시간 이상 자지 말라. 공부가 됐든, 일이 됐든, 운동이 됐든 자신이 목표로 세운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하루 4시간 정도만 자고 나머지 시간은 온통 그 일을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잠사는 사람은 꿈을 꾸지만, 잠을 이기는 사람을 꿈을 이룬다.

둘째, 주어진 시간에 최대한 집중하고 몰입해라. 잠만 적게 잔다고 해서 누구나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나머지 시간을 적절하게 써야 하는데, 그게 바로 집중과 몰입이다.

셋째, 뚜렷하고 분명한 자기만의 목표를 세워라. 세계적인 천재와 달리 평범한 보통 사람은 죽도록 노력을 해야 뭔가를 이룰 수 있다. 그 동력이 되는 것이 바로 철저한 목표 의식이다.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죽기 살기로 열정을 다해 매달리는 사람은 누구도 당해낼 수 없다.

넷째, 자신이 그리는 확실한 인생의 꿈을 가져라. 4시간 이상 자지 않고, 집중하고 몰입해서, 최선을 다해 목표를 달성했다면 분명 대단한 사람이다. 그러나 목표를 이룬 것이 끝이 아니다. 뭔가를 성취했다면 그 다음은 어떻게 할 것인가? 그것이 바로 인생의 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