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을 때 시작하라 - 부자가 되고 싶은 젊은 바보들을 위한 book
데이비드 가드너 외 지음, 안진환 옮김, 삼성증권 감수 / 생각의나무 / 2003년 5월
품절


토머스 드레이 주니어는 교사 생활을 은퇴하고 보스턴 공립 도서관에 틀어박혀 회사들에 관한 연구로 많은 시간을 보냈다.

그가 죽은 후, 도서관에 680만 달러를 기부해 모두를 놀라게 했다. - 54쪽

고등학교 1학년을 마칠 때쯤, 나는 우리 집에서 두 블록 떨어져 있는 헬스 클럽에 등록하고 싶었다. 미식 추구를 잘 하기 위해서는 몸을 만들어야 했는데, 기구를 들 수 있는 장소가 필요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헬스 클럽비를 낼 돈이 없었던 나는 나의 이러한 사정과 함께 헬스 클럽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자세하게 적어 첼스 클럽에 편지를 보냈다. 며칠 후, 내게 헬스 클럽으로 한 번 와보라는 전화가 왔다. 그들은 내가 일중일에 네 시간 동안 운동 기구들을 관리해 주면 그 대가로 무료 회원증을 주겠다고 말했다. 6개월간 일한 후, 나는 유급으로 일하고 싶다는 뜻을 클럽에 밝혔다. 클럽 매니저는 내가 회원들과 잘 어울리는 것을 매우 좋게 봤다고 말했다. 그는 내게 시간당 6.5달러를 주는 동시에 무료 회원증도 계속 주겠다고 했다.

.......

이는 전적으로 내가 적극 일을 찾아 나섰기 때문에 이뤄진 일이다. 아무도 내가 한 것처럼 클럽에 편지를 쓰는 일을 생각도 못한다. 내가 일하는 동안에만도 스무 명에서 서른 명 정도가 어떻게 하면 헬스 클럽에서 일할 수 있는지를 물어봤다. 안됐지만 그들은 적극적인 자세로 일을 찾아 나서지 않았다. - 67쪽

도박한 간단한 수학이다. 또한 도박은 기초 심리학이기도 하다. 여러분이 대학에서 심리학을 공부한다면, 스탠리 밀그램 박사의 그 유명한 실험, 즉 세 그룹의 감듬된 쥐를 대상으로 행한 실험에 대해 배우게 될 것이다.

첫번째 그룹의 쥐들은 지렛대를 누를 때마다 맛있는 알약을 보상으로 받는다. 이 쥐들은 계속해서 지렛대를 눌러서 알약을 받게 되고, 그 결과 점점 더 살이 붙고 행복해진다.

두번째 그룹의 쥐들은 지렛대를 누를 때 아무것도 받지 못한다. 예상할 수 있듯이, 이 쥐들은 지렛대를 누르는 일에 금세 흥미를 잃게 된다.

세번째 그룹의 쥐들은 지렛대를 누를 때 간헐적으로 알약을 받는다. 정기적으로(지렛대 세번 누를 때 한번 정도) 받을 때도 있고 비정기적으로 받을 때도 있다. 이 쥐들은 보상을 바라며 계속 매우 거칠게 지렛대를 눌러댄다. 그리고 얼마 후 밀그램 박사는 세 그룹의 쥐들에게 알약 공급을 중단했다.

이어서....- 120쪽

이제 어떤 일이 일어난지 여러분들은 추측해 보기 바란다. 그렇다. 원래 알약을 받지 못했던 두번째 그룹의 쥐들은 전혀 개의치 않았다. 그들은 이미 오래 전에 포기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렛대를 누를 때마다 꼬박꼬박 알약을 받았던 첫번째 그룹의 쥐들은 뭔가 잘못됐다는 것을 감지하고 지렛대 누르는 것을 중단했다. 이 연구에서 가장 놀라운 성과는 '무작위'로 알걍릉 받았던 세번째 그룹의 쥐들에게서 발견되었다.

불쌍한 녀석들.......이 쥐들은 계속해서 누르고 또 누르기를 반복했다. 절망적인 심정으로 계속해서 말이다. 마침내 그들이 지렛대 누르기를 중단한 것은 '매우' 기나긴 시간이 지나서이다.

.....

우리 인간은 이 쥐들과 매우 흡사하게 행동한다. 바로 이 점을 이영해 카지노는 많은 돈을 벌어들이는 것이다. - 120쪽

'행복은 현실을 기대치로 나눈 것과 같다'

이점에 대해서는 잠시 생각해 보고 다음 공식을 살펴보라.

'행복 = 현실/기대치'

이 공식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 그렇다. 이는 여러분의 기대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여러분이 행복해질 가능성이 그만큼 더 높아진다는 것을 뜻한다. 반대로, 여러분의 기대치는 높은 반면에 현실을 열악하다면 여러부은 그만큼 더 불행하다고 느낄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 146쪽

여러분이 회사에 투자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품질 관련 요소에 대해 함게 알아보자.

하나, 업계 리더십 : 여러분이 투자하려는 그 회사가 업계의 리더인가?

둘, 성장 가능성 : 그 회사는 지금 성장하고 있는가?

셋, 중역의 리더십과 직원들의 사기 : 그 회사 중역의 리더십이 어떠한가?

넷, 경쟁사 분석 : 그 회사의 주요 경쟁사는 어디인가?
- 업계의 리더가 누구인지 알아볼 때, 반드시 규모가 가장 큰 회사가 리더라고 단정짓지 말라. 그보다는 어떤 회사가 '더 품질 좋은 제품을 더 싼 가격에 제공하는지' 알아보라. 그리고 어떤 회사의 제품을 '가장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지' 알아보라.

다섯, 비즈니스 모델 : 그 회사는 어떤 방식으로 돈을 버는가?

여섯, 진입장벽 : 그 회사가 속해 있는 업계에서 사업을 시작하는 데 드는 비용은 어느 정도인가?

일곱, 위대한 경제학 : 현대 비즈니스 모델이 그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에 유리한가, 그렇지 않은가?

여덟, 교체비용 : 고객들이 지불해야 하는 교체 비용이 높은가?

아홉, 브랜드 가치 : 그 회사의 브랜드는 사람들에게 얼마나 잘 알려져 있으며 얼마나 강력한가?

- 243쪽

주가를 숫자만 보고 그 자체로 평가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이는 무의미하기 때문이다.

주가의 진정한 가치는 '총발행 주식수'에 따라 좌우된다.

......

시가 총액 계산은 회사 전체의 가격을 매기는 방법이다.

......

현재 주가 * 총 발행 주식 수 = 시가 총액

- 254쪽

반드시 챙겨야 할 지표들은 다음과 같다.

회사명/매출액/이익/현금/부채/등급

그리고 성장률을 비교하라. - 269쪽

이 회사를 매입하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30억 달러는 너무 많은 금액인가, 아니면 너무 적은 금액인가? 이제 우리의 PER 계산을 완성해야 할 시간이 다가온 것 같다. 방법은 간단하다. 시가 총액 30억 달러를 연간 총이익 1억달러로 나누어라.

시가총액 / 연간 총이익 = PER

......

이 회사의 가치를 산정하는 마지막 계산법은 '연간 매출액 성장률과 이익 성장률을 PER과 비교'하는 것이다. 꾸준한 투자자라면, 매입할 때의 주가를 회사의 현재 그리고 잠재적인 이익과 비교해본다. 따라서 현재 PER을 이 회사의 성장률과 비교해 봐야 하는 것이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에버 크롬비 앤 피치의 매출액 성장률은 23.3 퍼센트 그리고 이익 성장률은 5.7퍼센트였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PER이 5.7~23.3배 사이에서 애버 크롬비 앤 피치의 가격이 책정되는 것이 적합하다는 점이다. 이 두 수치의 평균은 14.5이다. 이런 점에서, 우리는 애버 크롬비 앤 피치 주식이 총이익의 14.5배 정도의 가격에서 매매되길 원한다. - 282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