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라. 2. 실패하거나 잘하지 못해도 이를 무시하고 관심을 전환하라. 3. 성공을 보상하라. -33쪽
클린트가 첫 번째 원칙을 라리키며 말했다.
"캐건이 우리가 바라는 일을 하도록 만들기 위해 해야 할 일은 녀석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는 시간대, 가장 좋아하는 조련사가 누구인지 등을 파악하는 겁니다. 이러한 준비 단계에는 원치 않는 행동을 강화하지 않는 것도 포함되지요."
그는 두번째 원칙과 세번째 원칙을 연이어 설명했다.
"실패는 나쁜 것이 아닙니다. 고래가 당신이 원치 않는 행동을 했을 때는 거기에 최소한의 관심만을 보임으로써 그 행동을 강화하지 말아야 합니다. 반면 고래가 당신이 원하는 행동을 하는 순간을 포착하면 그 즉시 호들갑을 떨며 강력하게 강화해주어야 하죠. -33쪽
세번째 원칙을 살펴봅시다.
성공이란 단순히 결승점에 이르는게 아닙니다. 성공이란 서서히, 조금씩 목표에 근접하는 과정이지요. 그러므로 그때마다 신중한 관찰과 보상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상은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는데, 고래가 목표를 향해 아주 조금이라도 진전을 보인다면 거기에 대해 긍정적이고 좋은 기분을 느끼게 해주어야 합니다. 함께 놀며 먹이를 주거나 장난감을 주거나 몸통을 긁어주고 쓰다듬어주는 거죠. 그리고 이를 통해 고래가 올바른 행동과 이 기분 좋은 느낌들을 연관시킬 수 있게 해주는 겁니다." -33쪽
"어린아이들은 자기가 뭘 원하는지 말로 잘 표현하지 못하죠. 하지만 떼를 쓰거나 울 수는 있어요. 그래서 원하는 게 있으면 그렇게 우는 거랍니다.
제일 중요한 건 미리 계획을 세우는 것이라고 봅니다. 아이에게 무엇을 가르치고 싶은지 미리 생각해두고 기회가 왔을 때 재빨리 행동하는 거예요. 무엇보다 먼저 아이가 투정을 부리는 원인을 찾고, 관심을 받고 보상을 받는다는 것이 아이에게 어떤 의미인지를 이해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아이가 그것을 올바른 방식으로 요구하도록 가르쳐야 해요."-113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