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코드 - 강준만의 즐거운 책읽기
강준만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09년 9월
절판


24시간 사회가 대한민국 내부에 큰 균열을 일으키고 있다는 점에도 주목해야 한다. 24시간 사회의 근본적인 문제는 노동에 관한 것이다.

최석호, 김영선은 '지난 10여 년 동안 점진적으로 진행된 24시간 사회로의 전환과 함께 비정규직이 전체 노동자의 50퍼센트 이상을 차지하고, 청년실업과 조기퇴직이 일상화된 것은 우연의 일치가 아니다'라며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불과 40년 전 미국의 탈산업사회론자들은 산업의 중심성이 2차 산업에서 3차 산업으로 이동하고, 노동시간은 줄어들고 여가시간은 늘어나면서, 여가사회가 도래하고 있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지난 20년 동안 우리가 경험한 것은 여가사회가 아니라 소비사회였다. 이제 우리는 이전보다 더 오랫동안 일하고 더 많이 소비하면서 빚을 진다. 그리고 그 카드빚을 갚기 위해서 또 다시 일터로 발길을 돌린다. 아무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일과 소비의 악순환이라는 덫에 걸려든 것이다. 이처럼 24시간 사회는 비단처럼 부드러운 감옥 속으로 우리를 인도한다. -66쪽

[권위에 대한 복종]이 2009년 2월 국내에 번역, 출간되었는데, 이 책을 이 시점에서 보는 느낌이 묘하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권위에 대한 복종'은 우리 인간 삶의 익숙한 풍경이었지만, 특히 최근의 한국사회가 바로 그 문제로 인해 중병을 앓고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다. 정권교체가 천지개벽인가? 그게 아니며 아니어야 마땅하겠건만 권력의 교체에 따른 이합집산이 너무도 요란하다. 줄서기가 줄대기가 필사적이고, 맹종과 표변이 속출한다. 최고 권력 하나가 달라졌다고 해서 사람들이 이렇게까지 달라져야 하는가.

방송계를 보자. 미디어관련번 논란에서부터 장자연 사건에 이르기까지 모든 주요 이슈들을 관통하고 있는 한 가지 흐름은 '권위에 대한 복종' 또는 '권위를 이용한 착취'다. 이에 대한 저항도 그 바탕엔 '나는 아니지만 다른 대다수 사람들의 권위에 대한 복종이 불가피하다는 전제를 깔고 있다. 방송관련 기관, 조직의 수장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 모든 게 달라질 수 밖에 없다고 하는 현실을 전제로 한 저항인 것이다.
-68쪽

돌이켜보면, 우리 사회의 민주화 투쟁과 노력도 이 '권위에 대한 복종'을 전제로 했던 게 아닌가 싶다. '나쁜 권위'를 '좋은 권위'로 교체하자는 열망만 강했을 뿐, '권위에 대한 복종' 자체를 문제 삼을 생각은 하지 않았다는 뜻이다.

최근 노무현 정권의 치부가 적나라하게 드러난 일련의 사건들은 정치적 의혹이 없는 건 아니지만 '권위에 대한 복종'에 관한 한 정권별 차이는 별로 없다는 걸 입증해주는 데엔 모자람이 없다. -69쪽

행복 바로세우기를 위해선 정치과잉도 경계대상이다....."행복이라는 관념은 프랑스 혁명 훨씬 전에 구성되기 시작했다. 고대의 모럴은 전부 혹은 거의 전부 행복에 관한 모럴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에피쿠로스를 다시 읽어보자. 우리는 거기서 우리를 행복하게 만드릭 위한 지혜의 보고를 발견한다.......프랑스 혁명이 모든 것을 새로 만든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정치가 모든 것을 새롭게 하진 않는다.

정치가 인간을 구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보다 더 위험한 생각은 없다.

정치적 결단의 결과로 삶이 좀 부드러워질 수는 있다 하더라도, 삶 그 자체는 정치적인 것이 아니다.

정치는 삶의 조건을 바꿀 수 있으나, 삶 자체를 바꿀 수는 없다."

- 뒤통수를 한대 후려 맞은 느낌!!!--78쪽

우리의 삶에 고민이 필요한 이유는 또 있다. 강상중은 말한다.

"자기중심의자라는 말을 듣는 사람들 중에는 자이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이 적고, 자기중심중의자라는 말을 듣지 않은 사람들이 오히려 자아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입니다.

자기중심주의자라는 말을 듣는 사람들은 사람에 대해 별로 생각하지 않지만, 자아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은 대개 타자의 문제에 대해서도 고민하기 때문이겠지요."-88쪽

하지만 정부는 노인문제 해결에 있어 노인집단이 갖는 이질성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 중 가장 빠른 정년은 개인의 노화 정도나 욕구와 무관하게 60세 이상 대다수를 노동현장에서 내몰고 있다. 취약한 연금보장정책은 어르신의 삶의 자유를 제한하고, 원치않는 가족의존을 강요하고 있다. 주거형태의 다양성 부족 또한 노년기 삶의 방식ㅇ르 획일화시키고 있다. 청년기나 장년기 20년이 노년기 20년보다 더 가치가 있다고 누가 이야기할 수 있겠는가?

노년기는 덤으로 사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계획했던 목표지점을 향해 걸어가는 여정의 한 구간인 것이다. 구간 구간이 모두 소중하고 가치 있다.

이런 사실을 노인과 국민 모두가 인식할 때에야 노인의 사람은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노인의 희생을 통해 청,자년의 보다 나은 사람을 보장하려는 우리의 시도를 멈출 수 있을 것이다."-102쪽

노사관계 전문가인 강수돌에게 '노동문제나 노사관계보다 생태문제로 전향한 것이 아닌가?'라고 묻는 사람들도 있었는가보다. 이런 물음에 대해 강수돌은 노동문제나 노사관계 관심이 없어졌다거나 전향한 것이 아니라 확장된 것이라며 이렇게 답한다.

"나의 모든 연구의 출발점은 '일하는 사람들이 행복하게 사는 길'에 관한 물음이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즐겁게 일하고 더불어 행복하게 살 것인가 하는 점이 내 공부의 핵심이다. 따라서 노사관계를 연구하더라도 일차적으로 나는 자본의 편이 아니라 노동의 편에 선다. 물론 노동의 편에 선다고 해서 늘 노동자나 노동조합이 옳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노동자가 노동자로서의 권리나 인간으로서의 권리를 주장하고 쟁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모든 것은 삶의 질을 드높이는 데 기여해야 한다."-109쪽

미국 대중 마라톤 전성기에 중산층은 4시 이후 공원으로 쏟아져 나와 달리기에 몰두했다. 종일 일해야 하는 가난한 사람은 꿈도 꿀 수 없는 호사였다. 정준영은 '외적으로 너무 뚜렷하게 드러나는 과시는 도덕성을 강조하는 중산층의 이미지와는 다소 어룰리지 않는 것'이라며 다음과 같이 말한다.

'마라톤은 이러한 모순을 성공적으로 해소한다. 달리기는 과시의 수단이라는 점에서 볼 때 매우 세련된 수단이기 때문이다. 과시라는 것이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그렇다. 간편한 옷차림과 운동화만을 갖추고 달리는 사람의 모습에는 그의 지위를 드러내줄 아무런 외적 표지가 드러나지 않는다.....그럼에도 그는 여전히 효과적으로 스스로를 과실할 수 있는데 이를 가장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달린다는 행위 자체이고 이와 함게 그가 과시하는 몸매도 그 수단이 된다.

흔히 우리 주변에서 발견할 수 있는 있는 이율배반, 즉 열심히 달리기를 하는 사람은 굳이 달리지않아도 될 것처럼 보이는 사람인 반면 정작 달리기를 해야 할 사람은 전혀 달리지 않는 상황이 이와 관련 있다."-145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