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을 향해 움직이는 동사형 조직으로 변신하라.
1.모든 일을 측정가능한 동사형으로 표현하라 2.통째로 된 계획을 동사로 쪼개라 3.성과라는 나침반을 새로운 전략지도로 삼아라 -23쪽
이기는 조직은 열정의 온도가 다른다. 일을 축제로 만들어라
1. 가슴이 뛰고 심장이 두근거리는 꿈을 공유하라 2. 어디로 가는 배인지 그 목적지를 보여줘라 3. 제대로 평가하고 확실히 보상하라 4. 창의성과 열정을 깨울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어라-32쪽
마쓰시타 고노스케 - 마쓰시타 전기공업 창업자
나는 하느님이 주신 세 가지 은혜 덕분에 성공할 수 있었다.
첫째, 집이 몹시 가난해서 어릴 적부터 구두닦이, 신문팔이 같은 고생을 하였고, 이를 통해 세상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경험을 많이 얻을 수 있었다.
둘째, 태어났을 때부터 몸이 몹시 약해서 항상 운동에 힘썼으므로 늙어서도 건강하게 지낼 수 있게 되었다.
셋째, 초등학교도 못 다녔기 때문에 세상 모든 사람들을 스승 삼아 질문하며 열심히 배우는 일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68쪽
회사는 정말 좋은 곳이다. 여러분은 돈 내고 학교를 다녔지만 회사는 돈을 줘가면서 여러분들을 가르치고 성장시켜 주는 곳이다.
조직이나 회사는 평생 먹고살 기술과 지혜를 가르쳐준다.
그리고 가족이나 친구 사이에서는 결코 경험할 수 없는 것, 다른 사람과 더불어 지혜롭게 사는 길도 터득하게 해준다. -96쪽
일본인 컨설턴트 - 야마모토 신지 <일근육>
자격증이다, 영어 실력이다, 하는 남들이 다하는 얄팍한 스킬을 쫒아가지 마라. 화려한 커리어를 쫓아 철새처럼 이동하지도 말라. 당신이 어느 조직에서건, 초기 학습에서 성취까지 하나의 사이클을 온전히 경험하지 않고는 진정한 프로페셔널이 될 수 없다. 정작 현업에서 필요로 하는 건 백과사전적 지식이나 스킬이 아니라 그 사람이 아니면 할 수 없는 능력이다. 그렇게 남들과 당신을 구분 지을 수 있는 차별점을 가지지 않고는 당신이 갖고 있는 지식이나 스킬, 커리어는 5년도 못가 쓰레기가 되고 말 것이다.
당신이 20대에 꼭 키워야 할 것은 20년 후에도 당신의 생존을 책임질 수 있는 일근육이다. -97쪽
동양의 유태인이라 불리운 온주상인의 성공비결
첫째, 잘못을 남의 탓으로 돌리지 않고 성실하고 진지하게 주변의 환경을 살핀 다음, 새로운 사업의 가능성을 타진한다. 둘째, 실패의 원인과 교훈을 철저히 분석해 새로운 계획을 세운다. 셋째, 다시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과거의 경험을 정리해 긍정적인 부분은 강화하고, 부정적인 부분은 완전히 제거한다. 넷째, 자기의 자신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실패의 기억을 완전히 묻어버린다. 다섯째, 얼굴 가득 웃을 띠고 다시 일을 시작한다. -162쪽
실패는 가장 좋은 교재, 실패노트를 공유하고 학습하라
1. 뭘 모르는 건지 모르는 것도 잘못이다. 2. 깐깐하게 돌아보라 3. 틀린 문제는 절대 다시 틀리지 마라. 4.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기여 - 제안-159쪽
구성원들이 전략적 사고를 훈련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방법
-부정의 법칙 : 현재의 이 방법이 반드시 정답이 아니다. 다른 방법은 없는가? -미래의 법칙 : 1년후, 5년후, 10년 후에는 얼마나 더 멋진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드릴 수 있을까? -진화의 법칙 : 반드시 현재의 것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것, 지금 수준 이상의 것이 어딘가 존재하고 있고, 누군가는 이미 그것을 시도하고 있다. 그것은 무엇일까? -고집의 법칙 : 지금 당장 성과가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해도 끝까지 지속하겠다. 반드시 빛 볼 날이 있다. -창의의 법칙 : 내가 꿈꾸는 세상은 반드시 만들 수 있다. 창조의 기네스, 판매의 기네스, 고객만족의 기네스에 도전하겠다. -176쪽
교토 상인의 33계명
1. 진짜 상인은 지나간 일이나 앞으로 일어난 일이나 늘 거기서 일어날 일을 생각한다. 2. 한 사람의 고객이 곧 1만 명의 고객이라고 생각하라. 3. 참을 인(忍)자가 내 자신의 주인이 되도록 마음속에 늘 새겨라. 4. 가게를 지키는 길은 오직 근면과 검소 뿐이다. 5. 검소하게 살되 꼭 필요한 데는 써라. 6. 마음이 성실하면 신(神)도 나를 지켜준다. 7. 선의후리(先義後利), 신용이 우선이고 이익은 나중이다. 8. 상품의 장단점을 반드시 고객에게 알리고, 손님을 신분에 따라 차별하지 말라 9. 창업은 쉽고 수성은 어렵다 10. 늘 고객의 입장에 서라 11. 큰 이익이 있는 곳에는 늘 큰 손해가 도사리고 있다. 12. 무리한 승부를 버리면 마음이 편하고 번영한다. 13. 늘 물건의 질을 따져라. 많이 판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14. 먼 길로 행상을 떠나는 사람이 오직 자신 뿐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15. 모든 물건은 각기 때가 있다. 16. 한번 만족시킨 고객은 최고의 세일즈맨이 된다. 17. 말에 탄 장수를 죽이려면 먼저 말을 죽여라. 18. 돈 장사가 최고의 장사다. 19. 모르는 쌀장사보다 아는 보리장사가 낫다. -187쪽
20. 고객서비스의 으뜸은 늘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21. 가난도 부자도 모두 내 마음에 달렸다. 22. 직접 하고, 말하고, 시켜보고, 칭찬해주지 않으면 사람은 움직이지 않는다. 23. 두개의 화실을 갖지 말라. 두번째 화살이 있기 때문에 첫번째 화살에 집중하지 않게 된다. 24. 고생은 즐거움의 씨앗이지만, 즐거움은 고생의 씨앗이 된다. 25. 조심하는 것이 탈 없음의 지름길이다. 26. 돈이 없으면 지혜를 보여라. 지혜가 없으면 땀을 보여라. 27. 가장 무서운 것은 술에 취하는 것. 그리고 이자에 안주하는 것이다. 28. 해보지 않고 인생을 끝내지 마라. 29. 돈이라는 글자의 뜻은 돈과 창 두개를 모두 얻는 것이다. 30. 사업을 할때 70, 80% 정도의 승산 밖에 없으면, 그만 두는 것이 낫다. 31.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다. 32. 빌린 돈을 제 날짜에 갚으면 신용이 두배가 된다. 33. 사이좋게 지내는 것처럼 귀한 것도 없다.
홍하상 <오사카 상인들> 중에서 -187쪽
죽으나 사나 메모 뿐이다.
고객의 명함을 받았을 때나 신상기록을 적을 때 인상착의나 특징적인 사항, 자신이 관찰한 바 등 특이 정보도 함께 메모해둔다. 메모가 기억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이렇게 정리해둔 정보는 그냥 샇아두지 말고 계속 기억 속에 남아 고객 데이터를 반복해서 확인하고 읽어보는 것이 좋다.
자기만의 영업노하우를 습득해가는 과정에서 메모하는 습관만큼 귀중한 것은 없다. 명함을 받고서도 메모해두지 않으면 언제 어디서 받았는지 기억할 수 없다. 활용하지 못한다면 절대 유용한 정보가 아니다. -21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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