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Trends 40 - 눈으로 보는 글로벌 트렌드
한국트렌드연구소.국제디자인트렌드센터 지음 / 한국트렌드연구소 / 200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트렌드를 다루는 책이 두권 있습니다. 한권은 오로지 활자로만 되어있고, 다른 한권은 사진도 곁들여 있습니다. 당신이라면 어느 책을 고르시겠습니까? 활자라는 성긴 그물로 잡아낸 트렌드는 큼직큼직합니다. 그 반대편에는 사진이란 촘촘한 그물로 잡아낸 싱싱한 트렌드가 존재하겠군요.

두 매체를 비교해 보면 구체적으로 표현된 사진은 이해라는 측면에서 높은 효율을 보여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트렌드라는 변화의 조류를 설명함에 있어서는 활자라는 매체가 불러일으키는 상상력이 필수라고 생각하기에, 저는 개인적으로 활자라는 그물이 더 좋습니다.

이 책은 트렌드라고 하는 것이 어떻게 구체화 되는지를 보여줌으로써 거꾸로 요즘 트렌드는 이것입니다라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이 방식의 좋은 점은 쉽게 읽힌다는 것이고, 나쁜점은 상상의 여지가 줄어든다는 점입니다). 웹상에서 만날 수 있는 정보들이 한권의 책에 정리가 되어 있다는 점에서는 편한 자세로 죽죽 읽어내려가기는 좋지만, 조금 비싼 책 가격을 감안한다면 선뜻 집어들기보다는 서점이나 도서관을 활용하는 방법을 권해드리고 싶네요.

뱀발로.....트렌드 관련 책을 여러권 읽어보실 계획이거나, 혹은 읽으셔야 한다면 우선 페이스 팝콘 책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메가트렌드도 좋긴 하겠지만, 조금 나온지가 오래되어서 그리 강추하고 싶진 않네요. 그런 다음에 이런 종류의 책을 읽으신다면 활자로 잡아낸 트렌드가 어떻게 구체적으로 실현되는지에 대한 실제 사례들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