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으로 산다는 것 - 사장이 차마 말하지 못한
서광원 지음 / 흐름출판 / 200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미국의 유명한 부자인 트럼프가 심사위원으로 나와 '당신 해고야'라는 단어를 유행시킨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꽤 인기가 있었다. 여러가지 인기 이유를 댈 수 있었지만, 사람들을 가장 열광시킨 것은 아마도 전지전능한 부자 사장의 모습을 통해 시청자 나름대로 희열을 느꼈기 때문이다.

그렇다. 사장은 그런 전지전능한 존재다. 수하의 부하들(졸개들, 혹은 머슴들)을 여러가지 이유를 거들먹거리면서 자연(?)스럽게 해고시킬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는 존재이며, 또한 자신의 마음대로 괴팍스러운 성격에 못이긴 별난 행동도 마음껏(?) 부릴 수 있다. 물론 이건 외부에서 보여진 CEO(혹은 사장)에 대한 일면일 뿐이긴 하지만 말이다.

아무리 작은 조직이라도, 또한 아무리 큰 조직이라 하더라도 사장은 상대적으로 소수에 불과하다. 그리고 일반직원과는 머나먼 거리를 일부러 유지하는 '가까이 하기엔 너무나 먼 당신'이기에 당췌 무슨 생각을 하는지 도통 짐작하기도 힘든 별종일 뿐이다. 관찰하기에 너무 개체수가 작을 뿐더러, 접촉하기도 쉽지 않아 잘 관찰되지 않은 희귀종인 셈이다.

이러한 희귀종에 대한 문화인류학적인 관찰을 담은 책을 아주 기쁜 마음으로 재미있게 읽었다. 읽고난 소감을 한줄로 요약한다면...그네들도 역시 우리와 다를 바 없는 사람이라는 사실. 하지만 사람이라고 하지만 여러가지 생활모습이나 사고의 틀이 우리와는 상당히 다른 별종이라는 사실 또한 책의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외롭고도 힘든 싸움을 해나가기 위해, 결국은 스스로와 대화할 수 밖에 없는 절대 고독한 섬같은 신세라는 부분은 중세의 왕이 왜 마눌님이 아닌 정부를 얻는지에 대한 현실적인 반증이라 하기에 전혀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또한 가장 좋은 상담자는 바로 자신의 적이지만, 그네들과의 전투 중이라 내가 가진 무기를 다 보여줄 수 없는 아이러니한 상황으로 인해, 술이라는 독을 끼고 살 수 밖에 없는 안타까움을 자아내기도한다.

신문지상에 홍보성 글만 올리는 줄로만 알았는데...역시 옥석을 가려 읽을 줄 아는 힘을 길러야 함을 새삼 느꼈다. 그건 웅진식품 회장의 체험에서 우러나온 잘 삯힌 홍어 같은 글을 읽음으로써 역지사지의 경지에 올라보는 재미도 또한 쏠쏠하다.

직장에서 생활하는 직장인지라, 상사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진 것은 덤이었다.

뱀발로 덧붙이면, 상사가 잘 이해되지 않는 신입직원이나 승진은 해야 겠으나 도통 상상의 속을 모르겠다는 사람 그리고 일인지하 만인지상의 자리에 있는 고위직 임원들도 한번쯤 눈길을 주어봄직함에 전혀 부족함이 없기에 감히 일독이라는 강추를 해보는 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