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은 건전한 투자 의사 결정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이다. 모든 증권이나 자산은 특정 가격에 ‘매수‘되며 더 높은 가격에 ‘보유‘되고 거기서가격이 더 올라가면 ‘매도‘된다. 하지만 모든 자산군에서 대다수 투자자가 단순함, 장밋빛 전망, 순조로운 진행을 선호한다. 주가와 관계없이 최근에 잠깐 뒤처진 것보다는 실적이 우수한 것이 더 인기가 높다.

그리고 비어 있거나 인기가 없는 건물이 더 실속 있고 안전한 투자인경우가 있는데도, 수리가 필요한 건물보다 이미 꽉 채워진 건물을 더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사실 투자자가 기존의 관행을 고수한다고 해서 별다른 불이익을 받지는 않기 때문에 남들이 선호하는 자산에 투자하는 것은 위험을 낮추는 전략으로 간주할 수 있다.

하지만 기존 관행에 안주하면 높은 실적은 기대하기 힘들 것이다. 투자 실적에 대한평가가 빈번히 이루어지며 상대적인 평가를 당하기 때문에 대다수 투자자는 잠시도 쉬지 않고 투자에 매달린다. 그들은 투자를 일종의 게임처럼 여기며 고객이 힘들게 번 돈이 위험해질 수 있다는 점을 깊이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잠시도 쉬지 않고계속 투자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투자자의 도구함에서 가장 중요한 도구인 ‘미래에 발생할지 모르는 아주 좋은 기회를 참을성 있게 기다리는 능력‘을 아예 없애버리는 것과 같다.

사실 투자자가 잠재적인 투자의 장점을 이용할 기회를 놓칠까 봐 전전긍긍하다 보면, 가치 평가가 확대되는 바로 그 시점에 큰 폭으로 하락하는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신중하게 투자하려면 수익에 연연하는 만큼 위험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하지만 시시각각 변하는 시장에서는 수익을 창출하라는 압력이 가장크게 다가와서 위험에 신경 쓸 여력이 없을 수 있다. 주가가 하락할 때 매수해야 한다. 상승장보다는 하락장일 때 매수가능한 주식이 훨씬 많고 매수자 간 경쟁도 피할 수 있다. 너무 늦는것보다는 차라리 너무 이른 편이 훨씬 낫다. 하지만 매수한 종목의 가격 하락에도 대비해야 한다.

- 세스 클라만 - P21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