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적으로 어느 쪽이 더 나은지 확실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투자자 99인 중에 정량적 접근법을 선호하는 투자자가 더 많지 않다는 것은 놀라운 사실이다. 1930년 이후의 주식 시장 수익률을 살펴보면, 주가수익률이 낮은 주식이 주가수익률이 높은 주식보다 수익률이 더 높다는 점이 명백히 드러난다.

고수익 대 저수익 비교, 기업의 자산에 대한 가격 책정도 마찬가지다. 결과는 뻔한 것이다. 문제는 이 모형이 맞지 않는 기간도 존재한다는 점이다. 요즘 고객은 예전과 달리 성과가 낮은 상태가 장기간 이어지는 것을 좀처럼 허용하지 않으므로, 장기적 투자를 시도하는 투자자가 갈수록 줄어든다.

나도 처음에는 스몰캡 투자자 몇 사람이 99인 명단에 포함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85년이라는 긴 세월을 돌이켜 보면 상장된 중소기업이 상장 대기업보다 훨씬 더 높은 수익률을 달성했다. 수익률 차이는연간 약 3퍼센트다. 당장은 큰 차이가 아닌 것처럼 보여도, 90년 후에는 수익이 무려 열 배나 차이가 날 것이다. 실제로 이 책에 소개된 투자자 99인 중에는 대기업 못지않게 중소기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사람이 있다.

소위 행동주의 투자라는 접근법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10퍼센트 미만의 투자자가 투자 과정에서 기업 경영진이나 이사회에 압력을가해 수익을 높이려 한다.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리는 일이지만, 이런방식에 숙련된 사람에게는 상당히 유리한 방법이다. 대표적인 투자자로는 칼 아이칸과 티 분 피켄스(T. Boone Pickens)를 꼽을 수 있다. - P59

필립 피셔가 말한 투자자가 하지 말아야 할 열 가지 금기 사항이다.

1. 판촉이나 홍보 업무를 하는 기업은 매수하지 않는다.
2. ‘장외 거래‘라는 이유만으로 좋은 주식을 외면하지 않는다.
3. 연례보고서의 ‘느낌 (tone)‘이 좋다는 이유만으로 주식을 매입하지않는다.
4. 수익에 비해 주가가 비교적 높게 거래된다고 해서 미래의 성장가능성이 현재 주가에 이미 반영됐다고 평가절하하여 짐작해서는 안 된다.
5. 작은 수치에 너무 연연하지 않는다.
6. 분산투자를 지나치게 중시하지 않는다.
7. 전쟁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매수하는 것을 주저할 필요가 없다.
8. 가장 핵심적인 것을 잊지 않는다. 중요하지 않은 것에 크게 영향을 받을 필요는 없다.
9. 진정한 의미의 성장주를 매수할 때 가격뿐만 아니라 시간도 고려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10. 많은 사람이 선택하는 것이라고 해서 무작정 따라 해서는 안된다. - P14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