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과 관련해 새롭게 밝혀진 비밀 하나는, 열심히 일하고 끊임없이 노력한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과거에는 안정된 업계에 몸담고 있는 젊은이들은 한 곳에서 열심히 일하기만 하면 피라미드 구조에 따라 승진하고 성공할 수 있었다.....미디어의 영향력이 극대화되고 환경이 급변하는 오늘날 우리가 직면하는 현실은 이와 정반대다. 자신을 현재의 틀에 맞추는 사람은 훗날 뛰어난 존재가 될 수 없다. 기존의 시스템은 활기를 꺾어 놓기 때문에 규칙을 따르는 사람은 결코 돋보일 수가 없다. 획일적인 대중을 위한 일은 얼마든지 있으므로 스스로 감당할 수 있을 만큼의 일을 선택하고 처리하면 된다. 반대로 권위에 도전하고 과거의 규칙에 순응하지 않은 사람은 스타가 되어 급부상한다. -32쪽
고통스럽게 하는 일은 멈추고 좋아하는 일을 하라. 권력을 가진 자의 말을 무시하라.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연습하고, 연습하고, 또 연습하라-40쪽
아프가는 외모(A:appearance), 맥박(P:pulse), 표정(G:grimace), 활동성(A:activity), 호흡(R:respiratory) 등 다섯 항목을 의미하는 단어의 머릿글자를 딴 말이기도 하다......아프가 지수는 신생아의 생명을 살리는 데 있어 세계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 방법은 전혀 비용이 들지 않으며 쉽게 가르칠 수 있고 복잡한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다만 간단하고 효율적인 무언가를 창조해 내기 위한 풍부한 경험과 상식이 필요했을 뿐이다. -46쪽
길로이의 마늘은 저렴하고 변함 없는 품질 때문에 여기저기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게 되었고 마늘 시장의 표준이 되었으나, 길로이의 농부들은 피비린내 나는 가격 경쟁에 돌입하여 과잉 생산의 유혹에 굴복하고 말았다. 한 제품이 시장의 표준이 되면, 그 제품은 일상 용품이 되고 만다. 곧 고객들은 똑같은 품질에 더욱 저렴한 제품을 원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중국이 시장에서 승리하는 이유다. -54쪽
마지막 5분으로 고객은 당신과 그 밖의 모든 경쟁 업체가 만들어 내는 제품을 구별하게 된다. 당신이 사용하는 시간의 99퍼센트만 활용하면 그저 평범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지극히 짧은 한순간으로 리마커블해질 수 있다. -57쪽
당신 자신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보자
경쟁자가 사용한 방식을 그대로 사용한다면 어떨까? 우리 제품이 월마트의 진열대 구석에 놓인다면 어떨까? 종이가 공짜라면 어떨까? 포장 비용이 지금보다 열배나 비싸다면 어떨까? 고객이 버리는 것을 처리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면 어떨까? 지금보다 열배나 높은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다면 어떨까? 현재 가격의 10퍼센트만 받고 팔아야 한다면 어떨까? 설명서에 삽화를 넣을 수 없다면 어떨까? 우리가 <오프라 윈프리 쇼>에 출연한다면 그녀는 우리에 대해 뭐라고 설명할까? 중국에서 제품을 생산하면 현재 제조 비용의 30퍼센트로 똑같은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는데, 왜 그 방법을 사용하지 않을까? 돈이 아깝지 않은 것일까? 사징이 시키는 일이라면 얼마나 빨리 끝낼 수 있을까? 좀 더 빨리 달성할 수는 없을까?-58쪽
변화를 위해 무언가를 할 수 있는 때가 걱정을 해야 하는 바로 그 순간이다. 장기적인 문제를 위해 오늘 행동하기 시작하면, 위기 상황이 닥칠 때까지 잠자코 기다린 경우보다 훨씬 쉽고 저렴하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시간도 덜 걸린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미리 걱정을 시작하는 것은 어떨까? 아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여지가 있을 때 위기 상황을 위한 대처 방안을 마련해 보는 것은 어떨까? 만약 당신이 생산해 내는 대표 상품이 5년 후에 사라진다면 어떻게 될까?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 제품을 대체할만한 신상품에 대해 4년 후가 아닌 지금 고민을 시작해야 한다.......늦기 전에 좀 더 일찍 걱정을 시작하라. -64쪽
-사람들은 말한다. "계획을 세우십시오" -나는 말한다. "실천하십시오"
-사람들은 말한다. "시장 점유율" -나는 말한다. "시장 창조"
-사람들은 말한다. "개선하고 유지하라" -나는 말한다. "파괴하고 다시 상상하라"
-사람들은 말한다. "흠잡을 데 없는 경력을 가진 지원자를 원합니다" -나는 말한다. "결점들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말한다. "모든 게 완벽해야 합니다." -나는 말한다. "한두 가지 실수가 없는 날은 쓸데없이 낭비한 날에 불과합니다."
-사람들은 말한다. "생각해 보십시오" -나는 말한다. "시도해 보십시오"
-사람들은 말한다. "계획을 세우세요" -나는 말한다. "시험해 보세요"-69쪽
빅토리아 여왕이 영국을 통치하던 1868년, 영국에서 태어난 거트루드 벨은 영국 여성의 위대한 역할 모델이던 빅토리아 여왕의 영향을 받으며 성장했다. 벨은 남들과 다를 바 없는 평범한 인생을 살 것처럼 보였다. 그녀의 부모는 딸이 좋은 아내, 좋은 어머니, 좋은 여인으로 자라나기를 바랐다. 당시의 이상적인 여성상과는 반대로 놀라울 정도로 똑똑하고 정직하며 자기 주장이 분명했던 거트루드 벨은 대영 제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었다. 그녀는 옥스퍼드대학교 최초로 근대사 전공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여학생이 되었다. 벨은 발길이 닿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로 전세계를 누비고 다녔는데, 그녀가 이동한 거리는 무려 지구를 두바퀴나 돌고도 남을 정도였다. 또 검술에 능했으며 열정을 갖고 등산을 즐겨 스위스에 있는 엥겔호른을 정복한 최초의 여성이기도 하다. 스물세 살 때 페르시아로 여행을 떠난 벨은 아랍의 문화, 역사 정치에 푹 빠져 들었다. 그녀는 페르시아에 머물면서 페르시아어를 익히고 문화인류학을-77쪽
공부했으며, 사막 깊숙한 곳까지 여행하고 여러 유목 민족의 족장들과 친분을 쌓아 고고학적으로 중요한 것들을 발견해내기에 이르렀다. 제1차 세계대전이 가까워지자, 영국 정부는 중동 지역에서 거주한 경험이 있는 거트루드 벨로 하여금 정보국에서 일하도록 했다. 1915년 그녀는 카이로에 있는 아랍 담당 부서에서 일하게 되었다. 그리고 바스라와 바그다드에 있는 메소포타미아 원정군의 일원이 되기도 했다. 윈스턴 처칠 총리는 모든 관례를 깨고 그녀를 이라크에 있는 영국고등판무관실의 동양 전담 비서를 임명했다. 1921년 처칠 총리는 카이로에서 메소포타이마, 즉 이란과 이라크의 운명을 결정짓기 위한 회의를 열어 중동 전문가들을 초청했다. 그 자리에는 39명의 남성들 틈에 단 한 명의 여성, 거트루드 벨이 참석했다. 물론 벨이 처음부터 구체적인 목적이나 목표를 갖고 아랍 전문가가 되고자 계획했던 것은 아니지만, 지식과 모험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목적을 찾아냈다. 뜨거운 열정과 쉽게 순응하지 않는 독립적인 정신이 있었기에 그녀는 당시 어떤 여성도 해내지 못하 놀라운 업적을 이룰 수 있었다. -78쪽
미국의 유명 일간지 <뉴욕타임즈>에서 그녀에 대해 다음과 같은 기사를 실은 적이 있다. "영국 여성이 살아가는 방식은 낯설다. 그들은 세상 그 어떤 여성들보다 인습과 전통을 존중하며 순순히 따른다. 하지만 그 틀을 박차고 나오고자 마음먹는 순간 누구보다 철저하게 변한다."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데 필요한 것은 용기 뿐이다. 수많은 사람이 당신을 위해 다른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 거트루드 벨은 관습을 벗어나 열정을 가지고 자신의 가슴이 시키는 길을 따랐기에 '사막의 여왕'이 될 수 있었다. 이것이 바로 리마커블한 리더들이 일을 추진하는 방식이다. -79쪽
이런 변화에 직면한 사람들의 보편적인 반응은 초초해하거나 고소하는 것, 둘 중 하나였다. 그러나 그는 어느 쪽도 선택하지 않았다. 대신 다운로드의 본질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판매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 낸다면 무료 다운로드 서비스가 오히려 새로운 자산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데에 생각이 미쳤다. 고민 끝에 카멜리오는 음반 제작과 관련된 창작 과정 자체는 무료 다운로드가 불가능하다는 점을 알아차리고 그 과정을 활요하여 팔아보기로 했다. 그가 제작한 웹 사이트(www.ArtistShare.com)에서....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음반 제작에 관련된 모든 것을 구매할 수 있게 했다. 예를 들면, 창작에 몰두한 가수의 모습을 보기 위해 팬들은 악보, 리허설 현장을 담은 비디오, 인터뷰 장면 등을 볼 수 있으며 음악에 대한 그녀의 설명도 들을 수 있다. 그리고 팬들은 그녀의 음반 등 관련 콘텐츠를 구입하며, 마치 예술가의 창작 활동을 후원해 주는 사람이 된 듯한 기분을 맛본다. 이와 같은 새로운 음반 판매 방식으로 그녀의 손에 들어오는 수익이 증가했을 뿐 아니라 팬들과 한층 끈끈한 유대관계를 맺게 되었다. -87쪽
뛰어난 아이디어들을 찾아내는 방법 1. 질이 아닌 양에 초점을 맞춘다. 2. 모두 모은다. 아이디어가 떠오르거든 적어 둔다. 3. 안전지대 밖으로 나간다. 여느 때는 미처 생각지 못했던 부분으로 시야를 돌려보자. 익숙지 않은 새로운 영역에서 많은 것을 발견할 것이다. 4. 여행한다 여행은 깊이를 더해준다. 5. 손을 뻗어 다른 사람과 교류한다. "뭐, 새로운 소식 없나요?" 6. 배운다. 뛰어난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것은 학습의 일부다. 따라서 학습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127쪽
창의성이란 끈질긴 반복과 나열이다. 그러나 자신의 생각에 대한 끝없는 의심과 리마커블한 것에 제동을 걸려는 조직의 내재적 특성 때문에 이 모든 것이 엉망이 되고 만다. 자, 또다시 자신을 바보 같다고 생각하며 비난하고 싶은 순간이 오더라도 그러지 마라. 그렇게 하기보다 두려움을 느끼는 당신의 모습과 당신이 속해 있는 조직을 비난하라. -145쪽
단순하면서도 어리석어 보이는 진실은 무엇일까?
1. 다른 산업을 모방하는 것은 전례 없는 혁신을 추구하는 것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이다. 2. 에너지는 근사한 아이디어를 낸다고 해서 생가는 것이 아니라 실행할 때 생긴다. 3.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이려 애쓰기 전에 추종 세력을 만들어야 한다. 4. 당신이 필요로 하는 아이디어를 도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152쪽
- 인내하지 마라. 결코 평범함을 용인해서는 안 된다. - 너의 역량을 믿어라. 너는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 - 네가 하는 일과 함께 일하는 사람들에게 끝없는 애정을 가져라. - 정직성에 관한 한 결코 타협하지 마라. - 위험만이 유일한 보상이다. 위험이 없는 일에는 보상도 따르지 않는다. - 남들로부터 고립되고 분리되는 것을 받아들이고 쉽게 뜻을 굽히지 마라. - 너와는 너무나 다른 세상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위해 노력하라. 그 속에 위대한 발견들이 숨어 있다. - 남들과 달라져라. -162쪽
특별해지기 위한 5단계 방법
1. 직접 경험을 많이 한다. 2. 초보자의 마음을 잃지 않는다. 3. 항상 '아이디어 지갑'을 가지고 다니며 한순간에도 통찰력을 잃지 않는다. 4. 적극적인 아이디어 파괴자가 되어 끊임없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낸다. 5. 이야기의 힘을 하나로 모은다. 의료 기기를 제조하는 우량 업체인 메드트로닉은 신선한 자극이 필요할 때, 환자들이 모여 메드트로닉의 제품이 그들의 삶을 어떻게 바꾸어 놓았는지 이야기할 수 잇는 장을 마련한다. 이런 모임은 커다란 감동을 준다. 환자들의 삶을 바꾸어 놓은 이야기를 들은 직원들은 눈시울이 젖은 채 새로운 에너지로 충만하여 회사에 돌아와 최선을 다해 제품을 만든다. -168쪽
사실 저글링에서는 공을 잘 받는 것보다 잘 던지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공을 떨어드리지 않으려고 신경을 온통 집중한다고 저글링을 배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저글링을 잘하려면 공을 던지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 공을 잘 던지기만 하면 공을 받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동시에 세가지 혹은 마흔다섯 가지 프로젝트를 맡게 되었다고 가정해 보자. 서두른다고 땅에 떨어지려는 공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아무리 노력을 해도 한번 잘못 던진 공을 붙잡을 수는 없다.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반대로 일단 공을 제대로 던지기만 하면 특별한 노력 없이도 공을 쉽게 받을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리마커블해지는 비법 중 하나다. 받는 방법에 대해 걱정하느라 많은 시간을 허비할 필요는 없다. 그런 걱정은 동료들에게 맡겨 두고 공을 가장 잘 던지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공을 잘 던지게 되면 누구도 그 자리를 대신할 수 없다. 조직은 공을 잘 던지는 사람을 필요로 한다. -201쪽
중력에 도전하라
...중력에 맞서 싸우는 것이 삶의 일부이긴 하나 중력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은 불가능하다. 어느 조직이나 조직 특유의 중력을 갖고 있다.....기업의 중력에 대항해 싸우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로켓과 마찬가지로 밖으로 튕켜 나가지 못하도록 끌어당기는 중력장을 뚫고 나가기 위해서는 추진력이 필요하다....추진력을 얻기 위한 몇가지 방법
1. 한 곳에 전념하면 힘을 모을 수 있다. ...에너지를 한 곳에 모으면그 힘은 놀라울 정도로 커질 것이다....작은 변화들이 아이디어의 창의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 한 걱정할 필요는 없다.
2. 감정에 호소하는 방법을 활용한다. ....당신은 상사나 최고 경영자에게 어떤 아이디어가 관심을 불러일으킬지 직접 보여 줌으로써 일의 능률을 높일 수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고객과의 만남을 주선하는 것이다....자리를 마련하는 것이 어렵다면, 고객의 경험을 비디오에 담아 보여 주는 것 또한 괜찮은 방법이다.
3. 일의 속도가 향상될 때 내부의 불화와 싸워 이겨야 함을 명심한다. 4. 당신의 로켓이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인정하라. -210쪽
스티브 윌러치는 수입억 달러의 크루즈 산업을 재발견하고 있다. 주디 들루가츠 또한 크루즈 산업의 판도를 바꾸어 놓고 있다. 놀라운 사실은 이 둘은 배 한 척 소유하지 않은 사람들이라는 점이다. 이들은 기존 산업을 기반으로 일하되 약간의 변화를 주었을 뿐이다. 스티브 윌러치는 2년 동안 허가를 받기 위해 노력한 끝에 할리데이비슨크루즈를 운영할 수 있었다. 수십 명의 할리데이비슨 소유주들은 카리브해를 오가는 크루즈에 오토바이르르 싣기 위해 기꺼이 추가 비용을 지불한다. 그런 다음 배가 정박하면 두 줄로 길게 늘어서 세인트 마튼섬 등지의 시골길을 포요하며 달린다....주디 들루가츠가 운영하는 올리비아쿠르즈앤드리조트는....레즈비언의 친목 도로를 위한 크루즈를 운영하며 연간 1만여 명의 레지비언이 예약한다. ...하지만 기존의 업체들이 타성을 벗어나지 못한 덕분에 두 사람은 성공할 수 있었다. 크루즈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이 위험하다고 여겨지는 일을 과감하게 실행했더라면 스티브 윌러치나 주디 들루가치와 같은 중간 상인이 끼어들 틈이 없었을 것이다. 크루즈에 관한 글을 쓰는 베스트셀러 작가는...."사람들은 줄을 서고 늘 똑같은 것이 반복되는 데 싫증을 내고 있습니다."-219쪽
혁명적인 새 아이디어가 나올 때마다 그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최초의 제품은 실패했다.....첫 번째 시도가 충분하지 못했다거나 사람들이 그 가능성에 흥분하지 않았기 때문이 아니다. 최초의 제품이 충분히 뛰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어떤 아이디어에 대한 두 번째로 좋은 반응은 '전에 누군가 시도했었지. 별 문제 없던걸'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리고 가장 좋은 반응은 '전에 누군가 시도했었지. 하지만 성공하지 못했어. 자, 우리가 좀 더 잘해 보자고'라고 하는 것이다. -228쪽
데이빗 앳킨슨은 토성의 가장 큰 위성인 타이탄의 바람에 대해 연구하는 리마커블한 프로젝트를 18년 동안 추진했다....어느날 유럽우주기구에서 타이탄에 탐사선을 띄운다고 발표했다. 앳킨슨은 자신의 연구 내용을 제출했고, 우럽우주기구에서는 그의 실험을 받아들였다.....그는 실험을 통해 도플러 바람 테스트의 결과를 전송받기 위해 두 종류의 전파를 이용했다. 하나는 좀 더 중요한 방법이고, 나머지 하나는 만일의 경우에 대비한 차선책으로 첫번째 전파에 비해 데이터 전송량이 적은 방법이었다. 그런데 누군가 첫 번째 전파 장치를 켜는 것을 잊어버리고 말았다. 앳킨슨은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나와 동료들은 한없이 기다렸다. 우리는 탐사가 시작되고 데이터가 전송되어 오는 장면을 지켜보았다. 하지만 우리의 기기는 작동하지 않았다. 그래도 우리에게는 두번째 방법이 있었다. 발전기가 부실하고 불안정했지만 부족하나마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다. 여기서 얻은 소중한 교훈은 이것이다. 그것은 당신이 지금 당장 성공을 보장해 주는 일을 찾고 있다면, 그런 일은 없다는 것이다."-23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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