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무슨 책 읽고 계세요?
삼성 반도체 세계 일등 비결의 해부 - '선발주자 이점' 창조의 전략과 조직 SERI 연구에세이 44
신장섭.장성원 지음 / 삼성경제연구소 / 200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증시에서 삼성전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약해지고 있다. 어찌보면 좋은 현상이고, 어찌보면 나쁜 현상일 수도 있단다. 좋은 현상은 증시라는 전체 파이가 점점 커지고 있어 기존 삼성전자라는 파이 한쪽이 차지하고 있던 크기가 상대적으로 줄어들어, 삼성전자 한종목으로 인한 과도한 왜곡현상이 나타날 조짐이 적어졌다는 점이다. 나쁜 현상이라고 하는 것은 주식시장에서의 대장주인 삼성전자의 저조함으로 인한 증시의 내리막 조짐이다. 물론 이 부분은 외국인에게 있어 삼성전자라는 주식은 일개 기업이 아닌 한국증시의 바로미터 역할을 해왔기에 가능한 이야기 일 것이다.

 이 책은 그러한 삼성전자가 어떠한 과정과 노력, 그리고 비결을 가지고 있었기에 부침이 그리 심했던 반도체 업계에서 1등을 차지하고 계속 1등을 유지하고 있는지에 대한 짤막한 고찰을 담고 있다. 반도체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새로운 앎을 통한 이해를 한다는 측면에서 읽는다면 상당히 만족스럽다. 반도체 산업의 개괄 및 발전에 대한 짧지만 임팩트한 설명을 반도체 산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던 내게 상당히 많은 도움을 주었다.

하지만 삼성전자가 1등을 차지했던 이유에 대해 이런저런 이유들을 기업 비밀에 해당하는 부분을 제외함서 설명하긴 했는데 웬지 결과를 보고 거꾸로 원인을 찾아낸다는 느낌을 버릴 수가 없다. 기업의 운명이 걸린 중대 결정을 내림에 있어 확실한 판단의 근거를 가지고서 내린 것이 아니라 그냥 앞으로 그쪽 분야가 더 발전할 가능성이 높을 것 같다라는 나름 '감'을 가지고서 내렸다는 회장님의 고백이야말로 그 생생한 증거가 아닐까 한다(물론 무지막지한 속도로 변화해 나가고, 발전해 나가는 신기술 분야에 있어 100% 확실한 판단 근거를 가지고설랑 판단을 내리기는 불가능하다는 점은 십분 이해하지만 말이다). 또한 여러가지 성공의 근거 또한 뒤집어 바라보면 성장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다는 점으로도 읽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뱀발로 한마디 덧붙인다면....삼성전자가 1등이 때문에 지켜보는 눈이 너무 많아 시장에서 왜곡될 여지가 작다는 부분이야말로 삼성전자 주가가 실적에 밀접하게 밀착하여 움직이는 가장 명쾌한 설명일 것이다.(주식투자자에게 있어 상대적으론 좀 아쉬운 부분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시장이 왜곡된 시선으로 바라봐줘야 대박이 가능한 법인데...그러한 부분이 전혀 없는 셈이 되어 버린 것이기에 말이다)

반도체 산업을 알고자 하는 이들에게 입문서 정도의 역할을 얇지만 충분하게 해줄 것 같은 책이다. 삼성전자 주식을 사고자 고민하는 초보들에게 감히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