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프티 피프티의 소멸을 목격한 것은 막스가 가치주 중심의 사고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다. "1968년 여름 인턴 업무 첫날 그들종목을 사서 5년간 보유했다면 돈을 거의 전부 잃었을 겁니다.
우량주를 사는 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가격이 적정한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투자입니다.
투자에 대한 개념이 발전하기 시작한것도 바로 그 시기입니다. ‘좋은 투자는 좋은 것을 사는 것이 아니라잘 사는 것’입니다.
그 차이를 알아야 합니다.
무엇을 사는지가 아니라 얼마에 사는지가 중요합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가격의 적정성입니다." - P22
막스는 LTCM 사례를 이용해 자신과 오크트리가 지키는 기본 원칙을 강조했다.
"미래에 대한 모든 것을 알 수는 없습니다. 질문이 ‘큰그림‘에 관한 것일수록 답을 찾기는 더 어렵습니다. 무엇인가 잘못된것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하고 오차 범위를 늘 계산에 넣어야합니다. 시장이 지나친 탐욕을 드러낼 때 우리는 반드시 현존하는 위험을 인식해야 합니다. 시장이 지나치게 공포에 휘둘릴 때 우리는 주식을 싼값에 살 수 있는 기회를 활용해야 합니다. 자신의 한계를 끊임없이 떠올려야 하며 온 힘을 다해 자만을 피해야 합니다. 자만하게되면, 우리의 방법론이 타당하고 우리 직원의 능력이 뛰어나더라도우리는 실패할 수 있습니다."
LTCM 사태가 지나고 나서 2000년대 초반에 인터넷 거품이 꺼졌다. 마침내 막스와 오크트리 팀의 기다림에 보상이 주어진 것이다.
"기술주 거품이 꺼질 때 많은 것이 함께 사라졌습니다. 많은 통신회사가 빚을 내서 지나치게 많은 광섬유망을 구축했고 노텔, 코닝, 퀘스트 등에 기회가 생겼습니다. 이어서 엔론, 아델피아, 월드컴 등에서 스캔들이 있었죠. 스캔들에 휘말린 기업과 통신회사 덕분에 우리회사 역사상 2001년과 2002년 최고 수익률을 기록한 카시의 부실채권 펀드가 가능했습니다."
부실채권 투자는 경기에 민감하다. 막스는 이 사실을 원칙으로 고수한다. "엄청난 수익을 올렸던 때도 있고 그저 그럴 때도 있습니다. 우리는 30년 넘게 이 일을 해왔고 내부 수익률도 매우 우수하지만이 특별한 내부 수익률 대부분은 최고의 해였던 지난 5년의 결과입니다. 1990년, 1991년, 2001년, 2002년, 2008년에 우리가 만든 펀드가 뛰어난 성과를 내면서 평균 수익률을 밀어 올렸습니다. 나머지는그저 그랬죠." - P34
막스는 어떤 위기 상황이든 "예측하는 사람의 수만큼 많은 예측이 있다"라고 믿는다.
그는 미래를 예측하는 대신 "정말로 중요한 것은 가격의 변화가 펀더멘털 악화에 비례하는지 여부"라고 강조한다.
"투자자 대부분은 ‘악재 → 가격 하락‘이라는 상당히 단순한 관계를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확실히 지난 한 주 동안 그런 현상이 일부 관찰되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것이 전부가 아니라고 줄곧 주장해왔습니다. 실제 과정은 ‘악재 + 심리 위축 가격 하락‘입니다. 우리는악재를 경험했고 가격 하락도 경험했습니다.
하지만 심리가 지나치게 위축된 상황이라면 악재 자체의 나쁜 정도보다 가격 하락이 과도했다는 주장도 가능할 것입니다."
요점은 현명한 투자자라면 언제나 가격과 가치의 관계에 초점을맞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마도 문제는 행동보다 말이 쉽다는 사실일 것이다.
막스는 글에서 이렇게 당부한다. "붕괴가 더 진행될 것인가‘가 아니라 ‘지금까지 진행된 붕괴 이후, 현재 유가 증권의 가격은제대로 책정되었는가, 펀더멘털을 고려할 때 지나치게 비싸거나 싼수준인가‘를 질문해야 합니다. 가치 대비 가격을 평가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투자 방법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없습니다." - P41
자본을 성장시킬 기회를 찾는 것도 투자입니다. 성장하지 않는 기업에 투자해도자본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역발상 투자자로서 우리는 가능성이 적은 곳에서 기회를 찾습니다. 무엇이 좋은지가 아니라 무엇이 문제인지를 묻습니다. 상황이 크게 나쁘지 않은데 주식이 크게 할인된 가격에 거래된다면 앞으로 하락 위험은 제한적이고 상승 가능성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워런 버핏은 ‘절대 좋은 가격에 팔 것을 기대해서는 안 된다. 그저 그런 가격에 팔아도 수익률이 좋을 정도로 매력적인 가격에 사야 한다‘라고 했습니다."
칸은 잘 알려지지 않은 투자 기회를 찾기 위해 전통적인 방식을 활용한다. 신문이나 컴퓨터를 이용해 그날의 하락 종목과 52주 최저가를 기록한 종목을 확인한다. "신고가와 신저가를 기록한 종목을 보면 시장의 심리를 알 수 있습니다. 첨단 기법은 아니지만 시장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수십 년 동안 효과가 있었죠." - P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