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비밀 - 신경경제학이 밝혀낸 유능하고 현명한 투자자가 되는 법!
제이슨 츠바이크 지음, 김성일 옮김 / 에이지21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시 생각하라 THINK TWICE

Take the global view.
전체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라.

각 자산의 가격 변화가 아닌 전체 포트폴리오 관점에서 바라보고 냉정을 유지하라. 주식이나 펀드를 사기 전에 이미 보유 중인 자산과 중복되는지 확인하라. (www.morningstar.com 의 Instant XRay 프로그램 등을 사용할 수 있다.)

Hope for the best, but expect the worst.
최상의 결과를 바라되 최악의 결과도 생각하라.

자산 다각화와 시장의 역사를 공부하라. 이를 통해 재앙에 대비하고 당황하지 않을 수 있다. 아무리 좋은 투자도 어떤 시기에는 나쁜 성과를 낸다. 현명한 투자자는 나쁜 성과가 다시 좋아질 때까지 기다릴 줄 안다.

Investigate, then invest.
먼저 조사한 다음에 투자하라.

주식은 단지 가격만이 아니다. 주식은 살아 있는 유기체로 기업의 한 부분이다. 주식을 사기 전에 기업의 재무제표를 공부하라. 펀드를 사기 전에 상품 안내서를 읽어라. 증권사 직원이나 재무설계사에게 투자를 맡기고 싶다면 수수료를 내기 전에 그들의 배경을 조사하라.

Never say always
투자에서 늘 성공할 것이라 생각하지 마라.

어떤 투자에서 성공을 확신하더라도 투자 포트폴리오의 10% 이상을 투자하지는 마라. 만약 당신이 옳다고 판명되면 많은 돈을 벌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틀렸다고 결론 나더라도 포트폴리오의 대부분은 지킬 수 있기 때문에 다행스럽게 여길 것이다.

Know what you don‘t know,
당신이 잘 알지 못한다는 점을 알고 있어라.

당신이 이미 전문가가 됐다고 생각하지 마라. 자신이 투자한 주식이나 펀드수익률을 전체 시장이나 다른 기간과 비교하라. 투자 여부를 고민할 때는 어떤 이유로 손실이 발생할지 알아보라. 투자 추천을 받았다면 추천한 사람이그 투자 대상에 자신의 돈을 넣었는지 알아보라.

The past is not prologue.
과거는 미래의 전조가 아니다.

월가에서는 올라가는 것은 반드시 내려오고, 높이 올라간 것은 대개 소름 끼치는 공황 상태와 함께 폭락한다. 가격이 올랐다는 이유만으로 주식이나 펀드를사지 마라. 현명한 투자자는 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 그 반대로 하지는 않는다.

Weigh what they say.
전문가의 말을 따져보라.

시장을 예측하는 사람을 조용하게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은 그가 예측한 모든 기록을 요구하는 것이다. 그가 전체 기록을 제시하지 않는다면 그의 말을 듣지 마라. 어떤 투자 전략을 시도하기 전에 과거에 그 전략을 사용해본다른 투자자의 성과를 보여주는 객관적 증거를 찾아보라.

If it sounds too good to be true, it probably is.
너무 좋아 사실이 아닌 것 같다면 아마도 그럴 것이다.

아니 정정한다. 너무 좋아 사실이 아닌 것 같다면 확실히 사실이 아니다. 단기간에 저위험으로 고수익을 제공하겠다는 사람은 사기꾼이다. 그의 말을 듣는 것은 바보짓이 분명하다.

Costs are killers.
비용을 무시하지 마라.

거래 비용은 매년 투자금의 1%를 갉아먹을 수 있다. 세금과 액티브 펀드 수수료는 각각 1~2%를 더 가져갈 수 있다. 증권사와 자산운용사, 판매사 등이당신 돈의 3~5%를 매년 가져간다면 그들은 부자가 될 것이다. 부자가 되고싶다면 상품과 회사를 꼼꼼히 비교하고 매매 횟수를 줄여라.

Eggs go splat.
계란은 깨지게 마련이다.

절대로 한 바구니에 모든 계란을 담지 마라. 투자 자금을 국내 및 해외 주식,
채권, 현금 등에 분산시켜라. 아무리 당신의 회사가 좋더라도 당신의 퇴직연금 전체를 당신 회사 주식에 넣으면 안 된다. 엔론과 월드컴의 직원도 자사주를 좋아했다. 그 회사는 파산했다. - P40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