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에서 ‘플라이휠‘은 주변에 바퀴살이 잔뜩 달린 기어를 연상하면 된다. 기어에 연결된 각각의 바퀴살은 플라이휠이 잘 회전할 수 있도록 힘을 더해주는 것, 즉 원하는 방향으로 비즈니스를 진행할 때 추진력을 더해주는 핵심 활동이다. 그런 활동을 더 많이 할수록 플라이휠에 힘이 가해져 결국 회전하기 시작할 것이며, 당신의일에 추진력을 제공할 것이다.

기업에 있어서 플라이휠 개념의 본질은, 먼저 자신이 나아가고자하는 방향을 이해한다는 것이다. 그런 다음 어떤 활동이 그 목표와일치하는지, 즉 플라이휠의 바퀴살이 될 수 있는지 알아야 한다. 동일한 플라이휠의 바퀴살이 되기 위해서는 모든 활동이 동일한 방향으로 진행돼야 한다. 예를 들어보자. 개인 플라이휠에서 식이요법과운동은 체중 감량 플라이휠에 대한 2개의 바퀴살이 될 수 있다. 다이어트와 운동을 많이 할수록 체중 감량 플라이휠이 더 빨리 돌아간다. 체중 감량 프로그램이 더 많은 추진력을 얻을수록 더 많은 살을 뺄 수 있다.

기업이 플라이휠의 프레임 안에서 비즈니스를 구축하면 더 큰 플라이휠이라는 목표를 통해 장기적 사고를 할 수 있고, 경영 활동을필터링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런 일에 시간과 돈을 아껴선 안 된다. 그것은 단기적으로는 이익이 될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회사의 핵심 추진력을 구축하거나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 P129

우리가 모든 해답을 알고 있는 건 아니지만 몇 가지 기준은 있습니다.

첫째,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일률적으로 적용하지 마십시오. 많은 결정들은 되돌릴 수 있는 양방향 문입니다. 그런 결정은 가벼운 프로세스에 따라서 그냥 하면 됩니다. 만약 틀리더라도 큰 문제가 아니니까요.

둘째, 필요한 정보의 약 70퍼센트를 얻게 되면 대부분의 사항을 결정해야 합니다. 90퍼센트까지 기다리면 결정이 늦어집니다. 또한 잘못된 결정을 빨리 인식하고 바로잡는 데 능숙해져야 합니다. 만약 잘못된 결정을 하더라도 진로를 올바르게 수정한다면 시행착오의 비용이생각보다 덜 들어가니까요. 반면 결정이 느려지면 치러야 할 대가가상당히 커집니다.

셋째, 소신 있게 반대하고 헌신한다‘라는 문장을 기억하십시오. 이 문장이 많은 시간을 절약해줄 것입니다. 의견 일치가 없더라도 어떤 방향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이렇게 말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이사안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건 알지만 함께 도전해봅시다. 의견은 다르지만 열심히 해봅시다." 그런 상황에서는 아무도 정답을 알 수 없기때문에 금방 긍정적인 답변을 받을 것입니다.

_2016년 베조스 레터 - P144

● 아마존 리더십 원칙: 소신 있게 반대하고 헌신한다.

리더는 동의하지 않는 사안에 대해 정중하게 이의를 제기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불편하고 피곤하더라도 그렇게 해야 합니다.

리더는신념과 끈기를 갖고 있으며, 인간관계를 위해 적당히 타협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결정이 내려지면 전적으로 헌신합니다. - P145

마찬가지로 많은 투자자들은 포트폴리오를 매우 빨리 전환하는 사실상 단기 세입자이기 때문에 주주라기보다는 주식을 일시적으로 보유’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_2003년 베조스 레터 - P192

‘잉여현금흐름‘이라는 용어는 기업이 임대료, 필요 장비, 유지보수 또는 업그레이드, 기술 등 고정비용과 부채를 지불한 후 남은 현금흐름의 양이다. 잉여현금흐름은 기본적으로 기업의 재량소득, 즉 ‘쓸 수 있는 돈‘을 의미하는 현금흐름과는 다르다. 왜냐하면 잉여현금흐름은 회사가 좋은 환경에서 운영을 계속하기 위해 반드시 지불해야 하는 지출을 고려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현금흐름의 관점에서회사의 건전성을 추정하는 더 정확한 방법이 될 수 있다. 2004년 베조스 레터에서 그는 상세한 예시와 차트를 통해 잉여현금흐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아마존과 관련된 잉여현금흐름의 의미를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우리가 장기적으로 추구하는 궁극적인 재무 지표는 주당 잉여현금흐름입니다.

잉여현금흐름은 자본화한 내부용 소프트웨어와 웹사이트 개발 등 현금흐름표상에 표시되는 고정자산의 구매를 줄이는 경영 활동을 통해얻게 되는 순 현금으로 정의됩니다.

2004년 베조스 레터 - P239

사람들은 우리가 1달러짜리를 90센트에 팔았다고 비난하면서 "이봐, 그렇게 하면 누구나 매출을 올릴 수 있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건잘못된 비난입니다.

우리는 매출 총이익을 항상 플러스로 유지하고있습니다. 아마존은 고정비 비즈니스입니다. 제가 내부 지표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회사가 일정 규모에 도달하면 고정비용을 감당하면서 이익을 낼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_2018년 베조스 인터뷰 (블룸버그 데이비드 루벤스타인 쇼) - P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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