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투자 전쟁 - 전 세계 금융 역사 이래 최대의 유동성
정채진 외 지음 / 페이지2(page2)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272. 금리가 상승한다고 해서 가치주 우위 국면이 뒤따르는 게 아니라 수요가 뒷받침되는 인플레이션기의 금리 상승이 전제될 때 가치주 우위 국면이 출현할 수 있다. 인플레이션 기대가 반영되는 구간에서 이익이 늘어날 때 기업은 사업을 확장하고 인수·합병M&A하고 더 고용하고 투자한다. 이에 따라 경기가 호황을 이루는데, 이는 기업가의 ‘화폐환상‘에서 시작된다는 것이다.

- 윤지호, 숲이 아닌 나무를 보자

P34. 필자(정채진)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다. 경기확장 국면 전반기(미국의 정책금리가 크게 하락하고, 경기부양책 등이 나온 이후부터 정책금리를 몇 차례 올리기 전까지)에는70~100%로 높은 수준의 주식 비중을 유지하는 편이다. 좋은 기업을 찾는 데 주력한다.

이는 세 가지 이유 때문이다.

첫째, 불황 때문에 주식시장이 많이 하락해 있기 때문에 저평가된 기업이 많다. 웬만한 기업들은 다저평가 상태다. 불황에서 회복될 때 모든 산업이 동시에 회복되지는 않는다. 회복되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많은 기회가 있다.

둘째, 금리가 낮은 상황에서 불황을 맞이하면 유동성 함정(돈을 풀어도 수요가 회복하지 않는 상황)에 빠지기 때문에 미국의 중앙은행과 각국 통화 당(빛)의 규모가 작기 때문에 경제의 성장 여력이 크다.

셋째, 경제 전반적으로 신용(빚)의 규모가 작기 때문에 경제의 성장 여력이 크다.

정채진 - 코로나19 팬데믹과 주식투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