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네 기둥 - 시장의 역사가 가르쳐주는 성공 투자의 토대 굿모닝북스 투자의 고전 12
윌리엄 번스타인 지음, 박정태 옮김 / 굿모닝북스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짜로 흥분을 느끼고 싶다면 스카이다이빙을 하거나 극지탐험에 나서라.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흥분을 느끼려 들지는 말라.

한마디 덧붙이겠다. 당신의 포트폴리오 수익률이 변동하는 데서 어떤 식으로든 흥분을 느낀다면 무엇인가 아주 잘못하고 있는 것이다. 탁월한 포트폴리오 전략은 기본적으로 재미가 없다.

우리는 가능한 한 수익률은 높이되 포트폴리오의 변동성을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려 한다는 점을 상기하라. 또한 아주 흥미 있어 보이는 투자는 다수 대중의 주목을 끌게 돼 "과보유"
상태에 빠지게 된다. 즉 인지도가 높아지는 바람에 과도한 자금이 몰리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자산 가격은 올라가고 미래 수익률은 떨어지게 된다.

대부분의 경우 성공적인 투자전략의 궁극적인 목적은 노후에 빈궁해지는 일을 막는 것이다. 밤에 편히 잠자리에 들 수 있도록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을 확보하는 것이다. 달리 말하자면..……좀 따분해지는 것이다. 그래도 여전히 투자에서 뭔가 자극을 얻고 싶다거나 친구들에게 투자 얘기를 하면서 흥분을 느끼고 싶다면 포트폴리오 가운데 아주 작은금액을 떼내 순전히 "짜릿한 투자 용도로 운용하라. 다만 이 돈은 날리면 그뿐이라고 스스로에게 다짐해 두어야 한다. P29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