컵의 바닥 지점과 매수 시점

그렇다면 컵의 바닥 지점에서 매수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사람들은 특정 매수 시점까지 느긋하게 기다리지 못한다. 그리고 바닥권 영역에서 주가가 이전보다 높게 형성되었을 때는 더욱 그러하다.

사람들은 "좀더 싼 가격에 주식을 매수해야 수익이 더 많이 나는 데 왜 좀 더 일찍 매수하지 않는가? 주가가 좀 더 오르기를 기다렸다가 매수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라고 묻는다. 주가가 큰 폭으로 오를 가능성이 별로 없는데도 그저 최저가로만 주식을 산다고 능사는 아니다. 매수 시점을 따지는목적은 최적기에, 즉 특정 종목의 수익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여겨지는시점에 주식을 매수하기 위함이지 무조건 싼값에 사려는 것이 아니다.

필자는 과거 우량주를 분석 연구한 결과 투자 종목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할 다른 기본적 및 기술적 자료가 모두 적절하다고 봤을 때 이처럼 올바른 피벗 포인트에 매수한 종목의 주가는 매수가에서 8% 이상(방어적 매도원칙) 떨어지지 않고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가능성도 매우 높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따라서 아이러니하게도 피벗 포인트에 대한 판단이 올바르면 이 피벗 포인트가 바로 최소 위험선이 된다.

주가가 상승하기 시작한 당일에는 거래량이 일일 평균 거래량보다 적어도 50% 이상 증가해야 한다. 전문 투자가의 매수 수요가 있는지 여부도 매수 시점을 결정할 때 중요한 변수가 된다. 유일하게 IBD의 주식시세표에서는 각 종목의 일일 거래량 변동 자료도 제공한다. P7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