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는 실패가 따르기 마련이다. 이 책에 등장한 투기수들도 처음에는 큰 실패를 맛보았으며, 전문투자가가 된도 실패를 경험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들은 실패를 인정하고감하게 손절매를 했다. ‘손절매가 가능하다‘는 것은 투자에서 서공하기 위한 절대적 조건 중 하나이다. 손절매를 하지 않고 잘모된 투자를 계속 안고 가는 것은 손실폭을 더 크게 할 뿐이다. 이는 투자가로서 결코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이다.
잘못된 판단으로 산 주식의 가격하락이 계속되고 있는데 손절매하기는커녕 주가가 더 떨어졌다‘는 이유로 더 사들인다면,
그야말로 최악이다. 결국 그 주식의 투자금액이 자기자금의 20%를 넘어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이는 많은 개인투자가가 실패로 빠지는 전형적인 형태다. 과감하게 손절매를 하는 투자가가되려면 다음과 같은 자세가 필수적이다.
• 매수이유를 명확하게 설정한다.
• 적정한 금액에서 투자한다.
• 다른 좋은 후보주를 정해둔다.
매수이유가 명확하지 않으면 목적 없이 계속 보유하고, 목적 없이 해당 주식을 계속 사들이게 된다. 또한 적정금액을 넘어서서 지나치게 많은 돈을 투자도을 투자하면, ‘지금 팔면 손실이 너무 커서강해져 손절매를 불가능하게 만든다. 그이유를 명확하게 설정해서 적정한 금액에팔지 않겠다‘는 생각이 강해리로 아무쪼록 매수이유를 명확하게서 투자한다는 원칙을 명심하라.
또한 좋은 후보주를 정해두면 손절매를 하기가 좀더 쉬워진다. 손절매를 할 수 없는 배경에는 ‘이 주식을 판 후에 가격이 오르면 어떡하지?‘라는 심리가 작용한다. 하지만 손절매한 자금으로 다른 좋은 주식을 살 수 있다고 생각하면 좋다. 투자자로서 손절매한 주식보다 손실과 이익의 비율이 좋은 종목에 투자하는 것은 당연하다. P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