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마 경영 서돌 CEO 인사이트 시리즈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김형철 옮김 / 서돌 / 2005년 9월
구판절판


"세상의 일은 생각대로 되지 않는다." 사람들은 인생에서 겪는 여러 가지 일에 대해 흔히 이렇게들 말한다. 그런데 이 말 속에는 "생각대로 되지 않는 것이 인생이다."라는 생각이 들어있다. 이러한 생각 때문에 '세상의 일은 생각대로 되지 않는' 결과를 가져온 것이므로, 이렇게 생각하는 이상, 생각대로 되지 않는 인생 역시 실제로는 그 사람의 생각대로 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인생은 사람이 생각한 것의 결과이다." 이말은 많은 성공철학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나 역시 인생 경험을 통해 "마음이 부르지 않는 것은 얻을 수 없다"라는 말을 신념으로 삼고 있다. 즉 이미 실현된 것들은 전부 자신이 마음속으로 원한 것들이며, 미리 생각하지 않은 것은 이루어질 수도 없다.

- 원하는 것만 얻을 수 있는 인생의 법칙 - -41쪽

즉 "그렇게 되면 좋겠다.", "이렇게 되고 싶다."라는 강렬한 생각과 동시에, 그것을 실현해 가는 과정을 반복적인 시뮬레이션을 통해 구체적이고도 진지하게 그려 보아야 한다. ..... 그중에 잘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기보를 그려 수정할 때처럼 그때그때마다 계획을 다음어 나가야 한다.
그렇게 생각하고 다듬어 나가기를 반복하다 보면 성공을 향해 가는 길에 익숙해 진다. 처음에는 꿈에서나 봤을 법한 것이 차츰 현실로 보이고, 꿈과 현실의 경계가 점점 희미해지면서 나중에는 이미 이루어진 것처럼 느껴지게 된다. 결국에는 그 달성된 상태와 완성된 형태를 머릿속에서 혹은 눈앞에서 뚜렷하게 그릴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만약 그 모습이 흑백으로 보인다면 아직 충분치 않다. 보다 현실에 가까운 컬로로 보여야만 실제 현실로 이루어진 것이다.

- 현실이 된 모습이 컬러로 보이는가 - -47쪽

..... 나는 내 조언자들을 교체했다. 즉 새롭게 어려운 일을 시작할 때에는 머리가 좋지만, 그 예리한 두뇌를 비관적인 방향으로만 발휘시키는 유형의 사람보다도 조금 덤벙대더라도 나의 제안은 "거 참 재미있겠군요. 한번 해봅시다."라고 순수하게 기뻐하고 찬성해줄 수 있는 유형의 사람을 모아 이야기를 나누었다. 터무니없는 이야기로 들릴 수도 있겠지만, 구상을 해 나가는 단계에서는 그만큼 낙관적이어야 한다는 뜻이다.
단, 그 구상을 구체적으로 계획해 나갈 때에는 정반대로 비관론에 입각해서 모든 위험성을 상정하여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면서 신중하고도 엄밀하게 계획을 세워야만 한다. 대담하고 낙관적응로 밀고 나가는 것은 어디까지나 아이디어를 구상할 때의 일이다.
그 다음으로 계획을 실제로 실행하는 단계가 되면 다시 한번 낙관론을 좇아 단호하게 행동에 옮기도록 한다. 즉 '낙관적 구상, 비관적 계획, 낙관적 실행'이 바로 일을 성취하고 생각을 현실로 바꾸는 과정인 것이다.

- 세심한 계획과 준비 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 - -55쪽

......'생각한 것을 이루어내는' 능력은 우리 속에 잠재되어 있다는 뜻이다. 단 뜻을 높게 가지되, 그 뜻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내딛는 노력을 잊어서는 안 된다.
....... 그러나 눈은 제아무리 높은 하늘을 보고 있어도, 발은 지면을 딛고 있을 수밖에 없다. 꿈이나 바람과는 관계없이 현실적으로는 매일 그저 그런 단순한 일을 하고 있을 뿐이었다. 어제의 일을 1밀리나 1센티라도 앞으로 전진시키기 위해 전전긍긍하며 눈앞에 있는 문제해결에 쫓겨 매일 매일을 보냈다.
....... 그러나 인생은 결국 그 '하루하루'가 쌓여 이루어지는 것이며, '현재'의 연속이다. 지금 현재의 1초가 모여 하루가 되고, 그 하루하루가 모여 일주일, 한 달, 일 년이 되는데, 나중에 돌아보면 언제인지 모르게 너무 높아 손이 닿지 않을 것처럼 보였던 경지에 서 있게 되는 것이 우리의 인생이다.

- 노력에 노력을 더하면 평범함은 비범함으로 바뀐다 - -69쪽

유의주의란 과장해서 말하자면 송곳을 다루는 일과 같다. 송곳은 끝의 한지점에 힘을 집중시켜 효율적인 목적을 달성하는 도구이다. 그 기능의 중심에는 '집중력'이 있다. 송곳을 사용할 때처럼 전력으로 하나의 목적에 집중하면 누구든 반드시 일을 이룰 수 있다.

- 항상 유의주의(有意注意) 하라 --81쪽

... 손해를 보면서도 지켜나갈 수 있는 철학이 있느냐 없느냐, 고통을 알면서도 받아들일 각오가 되어 있느냐 없느냐는 그 사람이 진정한 삶의 방식을 갖추었는지의 여부와 성공의 열매를 거둘 수 있는지의 여부를 결정해 주는 분수령이다.

- 세상 풍조에 현혹되지 않고 원리원칙을 사수할 수 있는가 - -96쪽

...... 그 후 큰차로 바꾸었고, 운전사가 직접 출퇴근을 시켜주는 상황이 되었다. 그러던 어느 날 아침, 운전사가 나를 집으로 데리러 왔는데, 마침 아내가 외출할 일이 있었다. 나는 아무 생각없이 아내에게 가는 길까지 같이 타고 가자고 했다. 그런데 아내는 거절했다.
"당신 차면 타고 가겠지만 그것은 회사 차잖아요. 가는 길이라고 해서 회사 차를 사적으로 이용해서는 안된다고 당신 스스로 얘기했던 거 기억 안 나세요? '공사구분은 확실해야 돼!' 라고요. 그러니까 저는 걸어갈게요"
......이는 사소한 예이지만 어떤 일이든 "말하기는 쉬워도 실천하기는 어렵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실행에 옮기는 일은 쉽지 않다.

- 알기만 해서는 안된다. 실행할 때 비로소 의미가 있다 --98쪽

...... 그 결과 "오늘을 완전히 살면 내일은 보인다."라는 말을 인생의 진리로 깨달을 수 있었다.
...... 아무리 작고 하찮은 생명이라고 해도, 또한 그것이 무생이라 해도 우주가 '가치 있다'고 인정한 것만 존재하고 있다.

- 바로 지금, 이 순간을 필사적으로 살아라 - -111쪽

1. 누구에게도 지지 않게 노력하라.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이 연구하고 노력하라. 또한 그것을 한결같이 지속하라.

2. 교만하지 말고 겸손하라.
"겸손은 이익을 가져온다"라는 중국 고전의 한 구절처럼 겸허한 마음이 행복을 부르며, 영혼을 정화시킨다.

3. 날마다 반성하라.
매일 매일 자신의 행동과 마음가짐을 점검하여, "자신만 생각하고 있지는 않은가?", "비겁한 행동을 하지는 않았나?" 등을 반성하고 경계하며 고치기 위해 노력하라.

4. 살아 있는 것에 감사하라.
살아 있다는 것만으로도 행복함을 느끼고 아무리 작은 것에도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라.

5. 남을 위해 선행하라.
"적선하는 집에 경사가 있다"고 했듯이 선을 행하고, 다른 사람을 위하여, 남을 배려하는 말과 행동을 마음에 새기라. 선행을 쌓은 사람에게는 반드시 좋은 보답이 있기 마련이다.

6. 감성적인 고민을 하지 말라.
항상 불평만 말하고 쓸데없이 걱정에 사로잡히거나 고민하지 말라. 그보다는 후회하지 않을 만큼 전심전력을 기울여 몰두하라.

- 마음을 수양하기 위해 필요한 여섯 가지 정진 - -146쪽

...... 그것은 마치 우주의 창조주가 어깨를 다독여 주는 것과 같다.
"천망회회 소이불루(天網懷懷 疎而不漏 : 하늘의 그물은 넓고 성글지만 결코 빠뜨리는 일이 없다.)" 인간이 하는 일과 생각하는 일의 시비곡직을 신은 참으로 잘 보고 있다. 그러므로 성공을 하거나 성공을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바라는 것이나 열의가 반드시 밝고 깨끗해야 한다. 우선 사심을 없애고 밝고 깨끗한 마음으로 생각하라. 그러한 생각으로 정검을 빼면 일을 성취할 수 있고, 인생을 풍요롭게 만들 수 있다.

- 정검(正劍)을 빼면 성공하지만, 사검(邪劍)을 빼면 무덤을 판다 --167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