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 역사
모겐 위첼 지음, 김은령 옮김 / 에코비즈 / 2004년 1월
평점 :
절판


회사에 다니다보니 경영 관련 책을 읽을 경우가 왕왕있다. 관심이 있어서라는 보다는 필요에 의해서 읽게되는 경우가 더 많다. 비경영 전공자인 나에게 읽어두면 도움이 많이 될 것이라면서 동기가 일독을 권했다. 동기가 대하역사소설을 즐겨읽는 걸 알고있던 터라, 쉽게 읽어낼 수 있을 것이라면서 말이다.

이 책을 한마디로 설명한다면 역사라는 거울에 비춰본 경영 이야기다. 역사 속에서 건져낸 사례와 인물들을 통해 지은이가  경영역사가 유구하다는걸 증명하고 있다. 멀리 이집트의 피라미드를 건설하기 위해 고용되었던 관리야 말로 현재의 경영자 역할을 수행한 경영의 역사적 증명이라 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교통의 불편과 질병에 시달리던 중세 시대에 프랜차이즈 개념의 수도원을 만들어내고 운영한 신부나, 보다 효율적인 전쟁을 수행하기 위해 여러가지 새로운 조직을 고안하고 운영함을 통해 각종 경영실험을 한 군인도 만날 수 있다.  

이러한 인물들을 보고 있노라면 자연스럽게 이책의 원제목이 떠오른다. '빌더(builders) and  드리머(dreamers). --개인적으로는 경영과 역사보다는 원제가 훨씬 더 내용에 맞는 제목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흔히들 우리 앞에 닥쳐온 문제가 항상 새로운 문제라고만 생각한다. 그래서 매번 새로운 답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새로운 이론에 열광하곤 한다. 하지만 역사라는 거울에 비춰보면 보여지는 모습만 다를 뿐, 이전에 있어왔음직한 문제에 불과할 뿐인 경우가 더 많다는 것이 이 책의 주장이다. 20세기 닷컴기업들이 해결했어야 했던 마케팅의 문제가 실제로는 19세기의 우편판매업계가 해결하고자 했던 문제와 비슷하다는 것이다. 역사상 유명한 튤립, 철도, 닷컴 버블도 마찬가지의 매커니즘을 가진 역사적 금융투기 사례라는 것이다.  

직장 3년차로 더 공부를 해야겠구나라는 생각을 하곤 했다. 무얼 공부할까라는 질문에 대해 경영관련 공부를 해야 하지 않을까라며 경영학 관련 학과들을 유심히 살펴 보곤 했다. 하지만 이제는 그러지 않아도 될 듯하다. 해(태양)아래 새로운 것이 없다라는 잠언 구절이 머리 속을 맴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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