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곤란한 점은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대문자로 시작하는 Age와 마찬가지로) 대문자로 시작하는 민족주의 (Nationalism)가 존재하는 것처럼 가정해 놓고는 ‘그것‘을 하나의 이데올로기로 분류하는 데에도 있다. (누구나 나이 (age)가 있지만, 대문자로 시작하는 Age, 즉 ‘시대‘는 단지 분석적 표현일 뿐이라는 데 주의하라.) - P25

인류학적인 정신에서 나는 다음과 같이 민족을 정의할 것을제안한다. 민족은 상상된 정치적 공동체로서, 본성적으로 제한적이며주권을 지닌 것으로 상상된다.
민족은 상상되었다(imagined). 가장 작은 민족의 일원들조차도 같은겨레를 이루는 이들 절대 다수를 알거나 만나보지 못한다. 그들에 대한얘기를 들어볼 일조차도 거의 없으리라. 그럼에도 각자의 가슴속에는그들의 교감(communion)에 대한 심상이 살아 숨쉬고 있다. - P25

민족은 제한적(limited)인 것으로 상상된다. 10억가량의 살아 있는 인간들을 포괄하는 가장 큰 민족조차도 그 경계는 유연할지언정 유한하며, 그 너머에는 다른 민족들이 있다. 어떠한 민족도 스스로 인류라는집합과 경계가 동일하다고 상상하지 않는다.

민족은 주권을 가진(sovereign) 것으로 상상된다. 어떠한 보편적 종교이든 간에 그 가장 독실한 추종자들조차도 그러한 종교들의 살아 있는 다원주의에, 그리고 신앙 각각의 존재론적인 주장들과 그 영역이 뻗어 있는 형태간의 어긋남에 어쩔 도리 없이 맞닥뜨렸던 인류 역사의 단계에서 성숙 - P27

에 이른 민족들은 자유롭기를 꿈꾸었으며, 신의 가호 아래 있을 것이라면 다른 누구를 통하지 않기를 바랐다. 주권 국가는 이러한 자유를 표상하는 도전장이자 휘장이었다.
마지막으로, 민족은 공동체로 상상된다. 각각의 민족 내에서 실제로횡행하고 있을 법한 착취와 불평등과는 상관없이, 민족은 언제나 깊은수평적 동지애의 모습으로 그려진다. - P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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