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은 정치적으로 안정된 ‘섬‘이고 ‘오아시스‘이고 ‘기둥‘이었다. 이집트, 시리아, 이라크 같은 국가들이 소련으로기울고 이스라엘과 적대적 관계를 유지한 반면, 샤의 정권은 이 지역에서 미국의 힘을 뒷받침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었다. 아마도 훨씬더 중요한 것은 샤가 사우디아라비아의 군주정과 함께 값싼 석유를세계시장에 어떤 일이 있어도 즉시 공급할 수 있게 하는 데 도움이되었다는 사실일 것이다. 이에 대한 보답으로 미국은 샤의 군대에 세계에서 가장 앞선 군사기술을 일부 제공했다. 1970년대 중반까지 워싱턴과 테헤란은 500억 달러로 추산되는 무기를 거래했다. - P617

샤는 여전히 권력을 강력하게 장악했으나, 변화의 흐름은 이란을 새로운 방향으로 끌어당기고 있었다.
1978년 1월 7일 오후에 테헤란 신문 《에텔라트>는 호메이니가 정 - P623

권에 맞서 영국 식민주의자들과 공모하고 있다고 비난하는 기사를게재했다. 신문은 이 성직자가 샤의 근대화 계획을 훼손하는 데 여념이 없는 영국 석유업자들의 유급 첩자라고 규탄했다. 진부했지만 이기사는 콤에서 격분을 촉발했다. 망명생활을 하는 동안 호메이니는저술을 출간하고 설교를 녹음해 이란에 밀반입함으로써 추종 세력을 키웠다. 샤가 테헤란에서 지배를 유지하고 있던 바로 그 순간에도호메이니의 영향력이 전국적으로 퍼져 나갔다. 신학생들은 호메이니에 대한 공격을 성직자들에 대한 공격으로, 좀 더 넓게는 이슬람에대한 공격으로 해석했다. 그들은 이 기사와 정권에 항의하는 일련의시위를 벌이기로 결심했다. 다음 이틀 동안 긴장이 고조되었고, 돌과철봉으로 무장한 시위대가 콤 거리를 광포하게 돌아다니며 상점을파괴하고 경찰서를 습격하는 폭동으로 비화했다. 경찰은 군중에 경고했지만 무시되자 발포를 개시했고, 적어도 다섯 명의 학생이 총격으로 사망했다. 이른바 콤 학살은 전국적으로 저항 세력을 결집하는계기가 되었다. - P624

미국인 인질들은 이제 이란 혁명 내의 권력투쟁에서 볼모가 되었다. 대사관 점거는 급진주의의 불길을 부채질했고, 호메이니주의자들에게 임시정부 내의 온건파 지도자들을 미국의 종이라고 매도할수 있게 해주었다. 위기를 수습할 능력이 없고 날로 거세지는 공격을 - P641

받은 바자르간 총리가 11월 6일에 사임했다. 포로 신세가 된 몇 개월동안 인질들은 가혹한 대우를 받았다. 말썽을 부리는 직원들은 눈가리개를 하고 수갑을 채웠으며, 때로는 독방에 구금했다. 고위 관리들과 테헤란 지부에 근무하던 소수의 CIA 관리들은 심문을 받았고, 처음에는 구타도 당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그들의 구금은 이란의 기준에서 보면 그렇게 혹독한 편은 아니었다. 실제로 미국에서 훈련받은 사바크에 의해 감옥에 갇혔던 몇몇 인질범은 훨씬 나쁜 대우를견뎠다. 미국인 인질들로서는 자신들의 억류를 당연히 외교 규범의터무니없는 위반으로 보았다. 혁명이 급진주의를 강화하는 쪽으로방향을 틀면서, "아야톨라의 손님들‘은 미국의 힘에 맞선 저항의 강력한 상징이 되었다. - P64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