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에서는 열매를 따고 짐승을 잡으며 살아야 하듯이, 물가에서는 고기를 잡고 해초를 뜯으며 살아야 하듯이, 예 그렇지요. 물이란 모난 그릇에 담으면 모난 모양이 되며 둥근 그릇에담으면 둥근 모양이 되고 그러나 물은 물이 아닌 때가 없었지99
"물만 그렇건데? 만가지가 다 그렇지."
"안 그렇지. 억지로 넣으려면 상채기를 내야 하고 느슨하면 구멍투성이고 흐르는 것과 구르는 것이 어찌 같을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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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은 역행을 안 하면서도 물방울이 되고 홍수도 되고."
"가만히, 좀 기다리보소. 알 듯 모릴 듯한 말인데, 그릇 따라 - P56

서 물의 모양이 변한다. 그라믄 내 한 가지 묻겄는데요, 지금우리 조선사람들은 왜놈의 그릇에 담겨 있는 판국 아니겠소?
한다면 우리 조선 백성이 왜놈의 그릇 모양으로 있는 것도 순리다, 그렇기 얘기할 수도 있겠네요."
"우리 백성을 담은 왜놈의 그릇은 어떤 그릇일꼬?"
"그거를 내가 우찌 알겠소. 도사나 알 일이지."
"허허허헛헛………… 허헛헛, 사람이 사람을 담는 그릇이 과연있을 수 있을까? 산천이 그릇이지. 하기야 뭐 사람 담는 그릇을 전혀 사람의 손으로 못 만든다 할 수는 없을 것이요만 굳이말한다면 감옥이라는 것이 그렇고, 그러나 그것은 그곳에서 물같이 되라는 것하고는 다르지. 쌍방이 다 순리가 아닌 결과의것이거든. 독립운동하는 사람을 가두었다믄 그것은 감옥소 쪽의 역리요 도둑질한 자를 가두었다믄 그것은 도둑놈 쪽이 순리를 따르지 않았다, 그렇게 되지요. 한데 우리 백성을 모두 물이라 비유한다면은 왜놈의 그릇이란 접시바닥이지. 조선 백성이홍수를 이룰 만큼 많은데 그 얇삭한 접시바닥에 담겨질 수 있겠소? 담았다 담겼다 생각을 한다면 그것도 망상이요, 담으려하고 담기려 한다면 그것은 역리요." - P57

가난한 자여, 핍박받고 버림받은 자여, 희망은 그대들의 것이며 신도 그대들을 위해 있나니, 희망의 무지개는 저하늘과 하늘 사이에 걸리는 것, 그것은 미래인 것이다. 아무튼마을에서 김영호는 영웅이 되었다. 한복은 영웅의 부친이 된것이다. 음지같이 빛 잃은 무반의 후예로서 그나마 영락하여시정잡배와 다를 바 없었던 김의관, 중인출신의 조모와 살인죄인의 조부, 동네 머슴이던 부친과 거렁뱅이였던 모친, 그런가계의 김영호가 지금 희망의 대상으로 부상된 것이다. - P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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