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것도 시대마다 달라질 수 있지 않을까. 절대적인 것은 있을 수 없다고…

우리 취향의 대상이란 것도 그 자체에는 절대적인 가치가 없으며, 모든 것이 시대와 계급의 문제인 일련의 유행으로 이루어지므로, 가장 저속한 유행도 가장 세련된 것으로 통하는 것 - P108
만큼이나 가치 있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오데트가 전람회 초대권을 얻는 일에 부여하는 중요성도, 그 자체로는 그가 전에웨일스 공 저택에서 오찬을 하면서 느꼈던 기쁨보다 더 우스꽝스럽진 않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몬테카를로*나리지**에 대한그녀의 찬미가, 자신이 좋아하는 네덜란드와 베르사유에 대한 취향만큼이나 - 그녀는 네덜란드를 더러운 곳으로 생각했고, 베르사유는 쓸쓸하다고 했다. - 엉뚱하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그는 자기가 좋아하는 장소에 가는 것은그만두고 오로지 그녀를 위해서만, 그녀와 더불어서만 느끼고 좋아하기를 바란다고 스스로에게 말하며 즐거워했다. - P109
"전 항상 말하지만 소설이나 희곡에 대해서는 결코 논쟁을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해요. 각자 보는 방식이 다르니까요.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것도 선생님께는 형편없어 보일 수 있으니까요." - P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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