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성운동에 투사된 각종 열망에는 올바르거나 타고난 성 역할과 관련된 다양한 인식이 반영되었다. 남성성과 여성성, 적절한 성에 대한 정의도물론 나라마다 크게 달랐다. 범세계적 네트워크가 지방화된 관습에 개입함에 따라 인지된 성적 차이와 성적 태도에서 나온 결과가 매번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변하거나 도전을 받지도 않았다. 남성성에 대한 담론이 대개는 군사력의 위협과 결합된 호의적 온정주의의 수사로, 제국주의 이데올로기를 주입하는 결과로 나타난 것이 좋은 예다. 앞서도 살펴보았듯이 대다수 여성 조직 또한 합리적이고 독단적으로 보인 남성성과 균형을 맞추기 위해 가정생활의 극단적 형태를 옹호함으로써 제국의 남성적 투사에 동참했다. 반면에 새로운 범세계적 연계는 심지어 제국적 영역에서도 식민주의의 양편에 놓인 사람들이 - P1002
만나 전반적 사회 가치에 이의를 제기하고, 그것의 대안이 될 연대를 만들어낼 수 있는 네트워크들을 제공해 주었다. 그러므로 초국적 공간 내에서는 페미니즘과 동성 결혼도 완고한 성 규범에 맞서기 위한 자양분을 얻을 수 있었다. 세계주의cosmopolitanism는 이렇듯 제국적 관계와 다른 위계적 관계에 내재된 남성성 담론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었다. 앤 스톨러가 적시한 것처럼 성별역할에 대한 기대와 친밀감 영역의 문제가 제국주의 정치와 세계 정치의외곽이 아닌 그 중심에 놓일 수도 있게 된 것이다. - P1003
초국적 연대는 거의 예외 없이 보편주의와 특수주의 사이에 긴장을 조성한다는 것, 그리고 초국가적·국가적·제국적·지방적 영역이 별개의 장소가 아니라 대다수 사람이 동시에 모여 사는 장소들이라는 관점이다. 범세계적 흐름과 개인도 그안에서 지방화된 변이를 생성해 내고, 지방화된 변이는 역으로 범세계적 흐름과 개인을 만들어 낸 것이었다. 전송선들이 다양한 방향으로 흐르다가 서로 간에 마찰을 일으키면서 상호 구성적 존재임을 드러내듯이 말이다. - P1003
세계 박람회는 지방과 국가의 자긍심을 전달하는 수단, 평화와 국제주의의 이상을 알리는 통로, 식민주의의 위계가 내재된 구조, 전문 지식의 공유와문화 교류를 할 기회, 새롭게 통합되고 ‘근대화된‘ 국가들이 자국을 규정할 수있는 장소, 피식민지인들이 그들 국가의 형상을 그려 갈 수 있는 곳으로 간주되었다. 박람회들은 간혹 의미의 충돌이 일어나기도 한 그 모든 요소를 함유했다. 세계 박람회들에서 제시된 근대성이 박람회 후원자들이 애초에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복잡한 양상을 띠게 된 것이다. - P1025
간혹 인기 끌기식 전시가 극단으로 치닫기도 했다. 1897년 로버트피어리 Robert Peary가 탐험 과정에서 자연사박물관의 연구용으로 에스키모 여섯 명을 뉴욕으로 데려와 지하실에 가둬 놓았다. 그런데 그중 한 명이 죽자 박물관 측은 함께 잡혀 온 그의 아들 미닉Minik에게 유해를 인도하지 않고 전시용박제로 만든 것이다. 미닉도 1918년 뉴욕에서 인플루엔자에 걸려 숨졌다." 박물관 수집물을 정리하는 솜씨가 능력을 나타낸 것이라면, 다른 종족의수집물을 약탈하는 행위 또한 그에 못지않게 상징성이 짙은 도전이었다. 서구가 약탈한 베이징의 원명원만 해도 19세기 중엽에는 세계 최대의 박물관 가운데 하나였으니 말이다. 물론 원명원이 서구 전통에서 말하는 전통적인 박물관은 아니었다. 그러나 원명원 내의 사원, 화랑, 홀에 들어찬 값진 고기와 미술품들이 지닌 상징적 중요성을 고려하면 그렇게 불러도 틀린 말은 아 - P1028
니다. 경내 정원에도 중국 남부의 멋진 풍광이 정교하게 재현되어 있었다. 그런데 1860년 프랑스와 영국의 연합군이 원명원에 침입해 약탈과 방화를 저지르고, 귀중품들을 탈취해 간 것이다. 그들이 그런 행동을 한 목적은 물론 중국인들의 콧대를 꺾고 응징하여 나라 전체에 절망감을 확산시키고, 청조를무력화하려는 데 있었다. 아닌 게 아니라 그들은 중국인들에게 씻을 수 없는상처를 남겼다. - P1029
유럽 식민주의자들이 친근한 식물을 들여와 익숙한 방식으로 정원을 가꾸면서 낯선 곳에 사는 것의 위안을 삼음에 따라 원예 활동도확산되었다. 원예학회와 순화학회도 정착 식민지의 농부들과 더불어 제국주의의 중개자 역할을 했다. 그들은 땅을 활용하거나 돈벌이가 될 만한 일을소개할 수 있으리라는 희망으로 제국적 네트워크를 통해 한 대륙과 환경으로부터 또 다른 대륙과 환경으로 표본들을 보내고, 새로운 종들을 차용하며 적응시켰다. - P1029
식물의 수집과 보급은 문화를 연결해 준 범세계적 협력과, 상호작용을 하는 네트워크의 수립에 의존했다. 외지 수집가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식물들의 생육 장소, 특성, 가능한 증식법, 잠재적 활용가치 등을 아는 사람은 지역민뿐이었다. 그러므로 식물을 이해하는 현지인의 문화 전통이 유럽에서 분 - P1032
류학을 공부한 사람들에게는 혼란스럽고 비체계적으로 보일지라도 구두의형태로든 문자의 형태로든 현지인들이 가진 지식은 헤아릴 수 없이 중요했다. 19세기 말 중국 내륙을 여행한 영국 수집가들이 투덜대면서도 중국의 지명사전을 밤낮으로 끼고 다닌 것도 그래서였다. 대부분의 수집가는 또 서양인들에게 적대적으로 변할 소지가 있는 지역을 여행할 때는 중국인 수집가를조수로 데리고 다녔다. 서구 수집가들의 글에 동양주의적 가설이 굴절돼 있으면서도 섣부른 일반화는 지양되었던 까닭도 현지에서 보고 겪은 그런 경험때문이었다. 중국 지역의 다인종성, 지역이 바뀔 때마다 거래를 해야 했던 점, 그것도 모자라 그들 고유의 것으로 추정된 지식마저 잡탕으로 만들어야 했던 것, 이 모든 요소가 불평등한 권력 구조 내에서 태동하는 글로벌 네트워크의 출현에 영향을 미쳤다. - P1033
한편 대형 동물원과 소형 동물원의 폭발적 증가는 ‘이국적‘ 동물의 수요급증을 야기했다.(그 시대의 동물원은 평범한 농장 동물은 전시하지 않았다.) 그래서또 그 수요를 맞추기 위해 수에즈 운하와 같은 상업적 인프라의 발전과 식민주의 힘에 주로 의존한, 멀리 떨어진 지역의 동물 교역을 용이하게 해 줄 촘촘한 초국적 네트워크가 형성되었다. 기업인, 선박 회사, 지역 행정관, 조력자를찾아 주고 문화 차이에서 오는 각종 오해를 바로잡아 준 지역 거간꾼이 그 네트워크의 일원이었다. - P1037
사람, 식물, 동물, 사물, 생각이 모든 것이 움직였고, 그 움직임은 반복되었다. 모험가, 부유한 후원자, 기인, 기업가, 각종 협회, 정부, 이 모든 주체가 국제적 교류에 의존해 수집물을얻은 데서 비롯된 불가피한 결과였다. 동식물을 수집하고 전시하는 행위는이렇듯 주도권뿐 아니라 여러 가지 면으로 세계를 좁아지게 만든 수많은 상호작용도 수반했다. - P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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