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고3 시절엔 인터넷 수능 강의는 생각지도 못하던 때였다. 인터넷 강의 시장이 갓 생기고 있던 때였고, 지방에 살아서 영향도 적게 받았다. 수능을 못 본 후회인지, 학부모의 조바심인지 모르겠다. 그래서 인터넷할 시간이 생기면 예능보다 유튜브의 수능 강사 짤을 챙겨본다. 연예인들의 애드립과 상황극보다, 일타 강사가 학생들을 앉혀놓고 풀어 놓는 경험과 생각들이 내게는 더 흥미롭다.  

 

그 중 한사람이 조정식이라는 영어 수능강사이다.

아랫글은 조정식의 썰 중 하나다.

 

결혼에 관해 우리 아버지께서 어려서부터 해주신 말이 있다.

보통 아들과 아버지의 사이는 대면대면하다. 그러나 평생 살면서 2가지 점에서는 우리 아버지를 되게 많이 존경한다.

첫번째는 평생 저한테는 책 읽는 모습을 보여주셨던 분이다. 지금도 TV보다 책을 더 많이 보신다. 집에서는 그게 당연한 줄 알았다. 그래서 되게 많이 배웠다

두번째 이유가 더 크다. 아버지는 평생 어머니께 이렇게 말씀해주셨어.

괜찮아, 나 있는데 뭐 어때?”

어머님은 무슨 일만 있으면 무조건 아버지께 전화해. 심지어 고속도로를 가다가 화장실이 가고싶은데 없으면 아버지께 전화를 해. 아버지는 괜찮아. 나 있잖아.”하면서 어떻게든 해결을 해.

그걸 나는 아주 많이 배웠다. 나의 인생 결혼 목표 중 하나인데, 와이프한테 안된다는 이야기를 하지 않는거.

그런 우리 아버지가 결혼에 대해 이야기 해준 이야기야.

이 사람이면 같이 살수 있겠다 하는 사람과는 결혼하면 안돼. 이 사람 없으면 죽겠다 싶은 사람과 결혼해야해

무조건 맞는 말이야나이가 들면 타협을 한다니까, 이정도면 결혼해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사람과 하면 100% 파탄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