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cm 라이프
다카기 나오코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3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영국의 피플지는 최근 한 연구논문을 인용해 “키가 큰 사람은 작은 사람보다 더 많은 수입을 올릴 가능성이 크다”고 보도했다. 키가 1인치(2.54㎝) 클수록 연간 500파운드(약 103만원)만큼 수입이 많다는 것이다. 이 연구는 미국과 영국에서 성인 8000명을 대상으로 키와 직업, 임금의 상관관계를 조사해 이뤄졌다. 논문은 키에 따라 임금격차가 나는 이유로 “키 큰 사람을 대하는 고객들의 태도”를 꼽았다. 대부분 고객은 영업사원이나 회계사, 기술자 등을 대할 때 키가 클수록 호감을 더 많이 느낀다는 것이다. 키가 큰 사람은 유복한 성장기를 보냈을 가능성이 크고 자긍심도 강해 업무 성취도가 높을 수 있다고 논문은 주장했다.


키와 경제력의 상관관계를 신문기사로 본 적이 있다. 키 큰 사람이 키 작은 사람보다 부자가 될 확률이 높다는 내용이었는데, 키 작은 사람으로써는 맘에 안 드는 내용이었다.


한창 성장기였을 때, 키 따위가 무슨 상관이랴 싶었다. 그러나 성장기가 종결되고 난 지금은, 무척 신경 써야 할 사안이 되어있었다. 일단 옷가게에 가면 짜증이 난다. 남들은 쓰지 않아도 될 수선비를 나는 써야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옷 폼이 괜찮아진다면야 다행이지만, 대부분은 뭔가 어색하다. 어정쩡하게 옷을 구해다 입는 것도 화나는 일이지만, 제일 화나는 일은 ‘스스로 작은 키를 선택했다’는 것에 있다.

 

그 시절 나는 우울했다. 인생은 넓게 봐야 한다는 걸, 모른 척하고 있었다. 사회로 걸어 나와 보니, 참으로 어리석게 살았다는 걸 알겠다. 지금의 작은 키가 그 때의 옹졸함을 보여주는 것 같아 창피하다. 그래서 작은 키를 소재로 한 책은 우울할 줄 알았다.


그런데 <150cm Life>는 밝다. 그리고 키득키득 할만한 Life style로 채워져 있었다. 따라해 볼 용기는 안 나지만, 적극적 Mind는 따라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