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은 당신 안에 있습니다
이승복 지음 / 황금나침반 / 2005년 8월
평점 :
품절


인형의 방에서 나는 그 이유를 알 수 있을 것 같았다. 하나님은 내가 다르게 사는 모습을 보고 싶어 하셨던 것이다. 오로지 체조에 목숨을 걸고 금메달 하나만 바라보며 부모님 속을 썩이는 이승복이 아니라, 낯선 곳에서 새롭게 일어서는 이승복, 혼자가 아니라 가족과 함께, 사람들과 함께 서로 기대며 어려운 장애물을 씩씩하게 뛰어넘는 이승복, 그 모습이 보고 싶어서 나를 다치도록 그냥 내버려둔 것이었다. 그리고 어쩌면 그 후에는 더 큰 계획을 준비해두고 계신지도 몰랐다. (p.160~161)


KBS 인생극장으로, 저자를 알게 됐을 때 무척 반가웠다. 또 한명의 살아있는 신화를 보게 되는 구나 싶었다. 조국에 금메달을 달아줄 욕심에 시작한 체조와 그 체조로 인한 척추마비, 그리고 재활의학과 의사로 살게 된 이야기는 소재만으로도 충분히 감동적이었다.


TV만으론 부족해 책을 샀다. 살아있는 것에 대한, 열심히 산다는 것에 대한 다큐멘터리였다. 체조선수가 얼마나 자기 관리에 철저해야 하는 지는 잘 알고 있었다. 척추마비라는 장애를 안고도 그가 의사로서 일할 수 있는 것은 체조선수 때의 자기 관리 덕분이라고 한다.

 

몸의 한계를 뛰어넘는 체조선수와 몸의 한계를 극복한 지금의 슈퍼맨 리, 이승복의 자서전은 존재만으로 온 몸을 들썩이게 한다.

 

ps1. 이 책을 오래 전에 읽었었는데, 지금 리뷰를 쓰려니 생각나는 게 그리 많지 않다. 그에 비해 너무 나태하고 무계획적으로 산 것 같아 미안함과 송구스러움이 일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ps2.  그리고 기적은 누구 안에나 있다기 보다, 부지런히 자신을 가꾸어간 사람 안에게만 있다. 기적을 찾고 싶다면 가꿔라. 당신의 모든 것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