랄랄라 하우스
김영하 지음 / 마음산책 / 2005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직장 일에 치이다 보니, 책 읽는다는 게 만만치가 않다. 책 읽는 게 돈벌이요, 책 쓰는 게 밥벌이인 사람들이 얼마나 부러운 줄 모르겠다. 직업적으로 책을 붙들어야만 하는 사람들은 또 그 나름대로 고충이 있다며 구시렁 할 테지만, 그 구시렁 조차도 부러운 사람들이 있다.

내게는 무라카미 하루키가 그렇다. 재즈음악을 배경으로 푹신한 쇼파에 묻혀, 한 손에는 맥주, 한 손에는 외국 신간을 읽는 그림이 그려진다. 규칙적으로 마라톤 연습도 하고 있다니, 참으로 건강한 작가다. 그래서인지 하루키의 에세이를 읽으면 장거리 달리기를 하고 싶어진다. 읽던 에세이를 냅다 던져놓고, 집 밖으로 뛰어나간 적은 단 한 번도 없었지만 심정은 그랬다.


또 한 분의 부러운 사람은 김영하다. 깔끔한 외모에 조근조근한 말투, 잘 팔리는 베스트셀러. 한 마디로 잘 팔리는 작가다. 올 초 한국 문학상을 싹 쓸어간 소식은 약간 갸우뚱했지만, 앞으로의 긍정적 거름은 될 거다.


그는 노래 흥얼거리는 걸 좋아한단다. 책 제목의 ‘랄랄라’도 그의 연장이다. <랄랄라 하우스>에는 애완고양이와의 평범한 일상, 소설가로서 문학에 대해 생각하는 바가 에세이 되어있다. 처음 통신으로 글을 썼던 작가답게 미니홈피의 글 모음이란다. 그래서 댓글도 오목하니,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댓글도 나름대로 재미있다.


지하철에서 가볍게 읽는 게 딱 좋을 것 같은데, 따뜻한 이불바닥에서 후다닥 읽어버렸다. 이우일의 일러스트 덕에 정말 저러고 놀 것 같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유쾌하고, 호기심 많고, 사진을 찍어대며, 흥얼흥얼


역시 멋진 뿔태 안경의 김영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