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기르기 잘먹고 잘사는 법 14
김경은 외 지음 / 김영사 / 2004년 9월
평점 :
품절


고양이 기르기도 힘들다.


최근에 들어서 생긴 습관인데, 스트레스를 받으면 닥치는 대로 허겁지겁 읽어댄다. ‘읽다’가 아니라 ‘읽어댄다’고 표현한 것은 평소에는 잘 보지도 안던, 실용서 까지 샀기 때문이다. 키울 생각도 없건만 손에 들린 것은 <고양이 기르기>란 책이다.

‘기르지도 못하는데, 읽어보기라도 해야지. 귀엽잖아.’

충동구매를 합리화를 시킨 후, 읽어나갔다. 그런데 의외로 재밌다. 새로운 사실도 많이 알게 됐다.


고양이는 몸에서 냄새도 나지 않고 목욕을 자주 시킬 필요도 없다. 또 배변 훈련도 쉬운데다 소음으로 이웃에게 피해를 주는 일도 거의 없다. 게다가 좁은 주거 공간에서도 잘 적응하고 성격도 비교적 독립적이기 때문에 현대 도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잘 적응할 수 있다.

(p. 12)


고양이에 대한 편견들에 대해 정리한 쪽이 있는데, 거기서 얻은 것은 고양이도 사람에게 신뢰와 애정을 가지며 은근한 애정표현을 한다는 것이다. 신해철씨가 라디오 방송에서 고양이에 대해 열심히 설명하던 것이 생각나서 이해가 잘 갔다. 고양이 종류도 가지가지였다. 근육이 우아하게 두드러진 녀석도 있었고, 털이 보송보송한 놈도 있었다. 개인적으로 히말라얀과 아메리칸 쇼트헤어가 마음에 들었다.


그러나 내 결론은 고양이 기르기는 힘들다 쪽으로 났다. 예방접종과 털 손질도 그렇고, 배변용 모래 따위에 쓸 돈 없다. 사료도 보통 신경 쓸 일이 아니었다. 고양이 기르는데 도와 줄 책이긴 하나, 내게는 못 기르게 도와준 책이 돼버렸다.


ps. 추가

일본에서는 도자로 만든 고양이 모양 장식품인 마네키네코를 가게마다 장식해두고 있는데, 이 장식품이 손님을 부르고 재물운을 가져다준다고 한다. (중략) ‘고양이가 얼굴을 씻으면 손님이 온다’는 일본의 속설대로 고양이가 얼굴 씻는 모습을 흉내 내어 만든 자세라고 한다. (p.1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