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즐겁게 살고 싶다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 문학사상사 / 1996년 6월
평점 :
절판


 

라카미 하루키를 처음 만난 것은 중학교 2학년때 ‘스푸트니크의 연인’을 읽은 후이다. 그동안 ‘무라카미 류’와 ‘무라카미 하루키’가 동일인물인 줄 알았다. 류의 작품이나, 하루키 작품을 제대로 읽어뒀으면 그런 일은 없었을 것이다. 그런데 그 두사람의 작품 중 제일 먼저 집은 것은 류의 것이었고, 제목은 ‘누가 고흐의 귀를 잘랐는가’였다. 2~3장 읽다가 “무라카미는 변태”를 외치고 책을 가지런히 덮었다. 스푸트니크의 연인이 나왔을 때 특별한 이유는 없었는데 그냥 손이 갔다. 난 하루키의 필담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하루키의 모든 단편선을 출판사와 관계없이 다 읽었다. (출판사를 생각하지 않고 샀더니, 출판사마다 단편을 여기저기에 끌어다 써 중복된 작품이 많았다.) 단편을 읽고 그의 상상력을 정말 좋아하게 됐다. 뒤에 ‘상실의 시대’를 읽고 행복했다. 내가 상실의 시대를 읽고 1년이 흐른 뒤에 통신회사 광고에 ‘상실의 시대’ 책이 등장했다. CF 배경음악이었던 김현철의 ‘춘천가는 기차’와 ‘상실의 시대’는 다시 베스트셀러에 올라갔다.


하루키 작품은 단편 소설을 비롯, ‘국경의 남쪽 태양의 서쪽’, 하루키의 기행문(제목이 생각안나는군)등을 읽었다. 두꺼운 장편은 더 유명했지만, 계속 미루다가 아직도 읽지 못하고 있다. 그래도 류의 작품은 아직 하나도 않 읽고, 하루키 것만 읽었으므로 난 하루키의 열렬팬이라 불리고 싶다.


‘그러나 즐겁게 살고 싶다’를 읽었다. 읽으면서 또 하루키에게 감탄했다. 황당스러운 사고, 솔직함, 편안함, 소심함에 더욱 사람 냄새나는 하루키였다.


그리고 읽는 내내 알라딘 서재가 생각났었다. 책 내용이 알라디너 님들이 올리시는 페이퍼와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던 것이다. 어떤 편은 좀 생각해봐야 할 주제를, 어떤 편은 가볍게, 또 어떤 편은 웃긴 내용이 담긴 이 책은 하루키의 페이퍼였다. 에세이 집이라서 더 페이퍼를 닮아 있는 것 같기도 하다. 하루키 책을 펴놓고, 같은 제목으로 하루키는 그런 글을 썼었는데 나는 이런 이야기를 페이퍼로 써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그의 실수담의 이유, 상상으로 꾸여진 글을 읽으면서 어쩜 나와 이렇게 비슷할까 하면서 좋아한것도 생각난다.


하루키는 “그러나 즐겁게 살고 싶다”의 인세로, 난 그의 책과 알라딘 서재로 즐겁게 살았던 한 주였다.


(내가 들고 있는 책은 문학사상사의 초판 18쇄-2003년 6월 10일 것이다. 첫 초판은 1996년 6월 25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