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좇지 말고 일을 좇아라. 그리고 성취를 통한 희열감을 맛보기 위해 원칙을 지키며 자신을 절제하라. 그러면 돈은 저절로 따라올 것이다” (p.33)


투자와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이 반드시 지녀야 할 자세는 ‘소수의 입장에서 따져볼 것’, ‘균형감각을 유지하고 시장을 바라볼 것’, ‘항상 기본에 충실할 것’, 이 세가지는 서로 맞물려있다. 소수의 입장에 선다는 것은 장기적 관점에서 사물을 파악한다는 것이다. 균형감각은 가치(value)를 제대로 인식할 수 있는 창이고, 기본에 충실하다는 것은 모르는 것에 투자하지 않고 아는 것에 집중한다는 의미다. 이 세가지 고리의 중심에는 소수의 입장에서 사물을 보는 시각이 자리잡고 있다. 왜냐하면 투자든 비즈니스든 다수를 따라가면 마음은 편하지만 큰 수익이나 결과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p.130) 

 샐러리맨이나 사업가 모두에게 평판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신뢰를 잃으면 어떤 비즈니스도 할 수 없다. (중략) 요즘 세태를 보면 회사는 단순히 돈을 버는 곳이라고 생각하는 젊은이가 적지 않다. 하지만 회사는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는 곳이다. 결코 시계추처럼 왔다갔다해도 되는 곳이 아니다. 자신의 꿈을 키우고 실력을 쌓고 인적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는 생생한 교육 현장이 바로 회사이다. 많은 젊은이가 회사는 가정에 이어 제2의 삶의 공간이라는 사실을 정확히 인식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p.109)  

지금도 사람을 만날 때 반드시 지키는 원칙이 두 가지 있는데, 모두 지점장 생활을 하면서 몸에 밴 것이다. 첫 번째는 사람을 만나러 가기 전에 반드시 샤워를 한다. 고객에게 좋은 이미지를 주기 위해서다. (중략) 건강이 모든 일의 기본이기 때문이다. (중략) 체력은 영업을 할 때 꼭 필요한 것 중 하나이다. 나는 지금도 운동을 통해 건강을 관리한다. 두 번째는 재미있게 얘기하려고 노력한다. 사람을 만나 비즈니스 얘기만 하고 돌아올 수는 없는 노릇이다. 상대방이 즐겁게 들을만한 이야깃거리가 있어야 그도 즐거운 마음으로 대화하지 않겠는가? 평소 책과 신문을 읽으면서 화제가 될 만한 소재를 머릿속에 입력해 놓는 습관도 이때 만들어진 것이다. (p.108) 

지금까지 수많은 의사결정을 하고 독서를 하면서 얻은 결론은 우리가 학교에서 배운 대로, 즉 교과서대로 하면 된다는 것이다. 선진 금융기법이란 현란한 그 무엇도 아니고 어려운 기술도 아니다. 일관성을 갖고 원칙을 지키는 게 바로 선진 금융기법이다.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p.13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