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줄 긋는 여자 - 떠남과 돌아옴, 출장길에서 마주친 책이야기
성수선 지음 / 엘도라도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밑줄 긋는 여자>를 다 읽었을 쯤, 인터넷 북 카페로 부터 자기소개 글을 써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난감했다. 시간이 없어 정말 재미있게 읽은 책들도 리뷰를 못 쓰고 있는데, 언제 봐도 ‘나’인 나를 굳이 소개 할 필요가 있나 싶었다. 하지만 곧 생각을 고쳐먹고 자기소개서를 쓰기로 했다. 동호인의 의리라는 것도 있으니까.

동호인의 의리를 배운 건 인터넷 서점 알라딘에 서재를 가지면서 부터였다. 그리고 직접 뵙지는 못했지만, 다재다능한 서재인을 접하면서 현재까지도 반성과 각성을 한다. 그 중 한 분이 이번에 신간을 낸 성수선씨다.

첫 책 <나는 오늘도 유럽 출장간다>를 읽었을 때, 참 그녀다운 책이라고 생각했다. 해외 영업이라는 낯선영역을, 그녀처럼 명랑하게 바꿔놓았다. 물론 일이니까 서로 날카로워질 때도 있겠지만 해외 바이어들과 수다 떨고 사진 찍는 모습은 멋지지 않을 수 없었다. 통통거리는 에너지와 스스로가 말한 상처 잘 받는 성향, 약간의 강박, 끊임없는 호기심은 어울리지 않는 듯하면서도 잘 어울렸다. 해외영업을 하려면 그녀의 이런 성향을 다 갖추고 있어야 된다는 생각이 들 받을 만큼.

<나는 오늘도 유럽 출장간다>, <밑줄 긋는 여자> 속에 드러난 모습은 그녀의 일부분일 것이다. 하지만 충분히 진솔하고 유익한 책들이다. 해외영업과 독서로 다져진 그녀의 경험치와 사색능력이 부러울 뿐이다. 잦은 해외출장으로 체력이 고갈될 것도 같은데도 그녀는 책을 놓지 않는다. 책을 통해서 너덜거리는 마음을 다잡고 다시 체력을 보강하는 모습은 가히 귀감이다. 이 귀감엔 힘든 직장생활을 책으로 버텨낸 내 모습이 겹쳐져 있기도 하다.  

<밑줄 긋는 여자>는 외형부터 신경을 많이 썼다. 부드러운 파스텔톤의 표지와 일러스트가 마음에 든다. 도전적으로 보이던 오렌지색의 전 책에 대비해 훨 부드럽다. 보랏빛 속지에 쓰인 'No rain No rainbow'이란 문장은 다이어리에 옮겨 적기까지 했다.

태반이 읽어보지 못한 책들이지만, 충분히 이해가게끔 써놓았다. 개인의 일상과 책 내용이 연결되어 이해하기 쉽다. 어렸을 때부터 책을 좋아했다는 애서가의 독서에세이답게, 많은 퇴고를 거쳤을 거다. 그래서 눈물까지 쏟았다니, 독자의 입장에서 충분히 눈물의 가치를 느꼈다고 전해주고 싶다. 읽는 내내 즐거웠다.

‘책 참 잘썼어요. 다음 에세이도 기대해요.’ 이 말 전해주고 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9-07-20 19:5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