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량진 군주론 - 스타 강사 마키아벨리, 군주론을 강의하다
홍세훈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군주론]을 예전부터 읽고 싶긴 했었다. 그런데 만화로 볼 줄이야.

 

마키아벨리가 서점가에 뜰 때 도서관에서 대출을 해봤었다. 몇 장 넘기지도 않아, 이해도가 뚝뚝 떨어졌다. 책 속 지침에 어리둥절했기 때문이다.

 

어제 도서관 새 책 코너에서 우연히 마주한 [노량진 군주론]은 쉽고 재미있었다. 마키아벨리의 시대적 배경과 군주론을 유쾌하게 그려놓았기에 이해도도 높았다.

시간여행을 한 마키아벨리가 노량진 강사가 되어, 삼국지 인물들에게 자신의 군주론을 강의하는 재미난 설정에서 시작한다

 

p.4

500년 전 이탈리아 반도의 작은 도시 국가의 군주를 위해 쓴 지침서가 어떻게 시대를 초월한 고전이 되었을까요? 그 이유 중 하나는 <군주론>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가 아니라 인간이 실제 어떻게 사는가를 솔직하게 서술한 책이기 때문입니다. <논어>,<맹자>,<국가>등 많은 고전들은 우리에게 이상적인 인간과 사회로 나아갈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마키아벨 리가 살던 당시 군주를 위한 고전이었던 마르쿠스 툴리우스 키케로의 <의무론>속임수는 교활한 여우나 할 짓이고, 물리적 힘은 사자에게나 어울릴 것이다라는 말로 군주의 덕치를 강조했습니다. (중략) 인간은 배은망덕하고, 변덕스럽고, 위선과 가장에 능하며, “대부분의 사람이 선하지 않은 세상에서 선하게 행동하려는 사람은 얼마 못 가서 파멸하고 말 것이기 때문입니다

(중략)

<군주론>은 포르투나(운명)의 강력함을 인정하면서도, 인간에게는 자유의지가 있음을 강조합니다. 비록 포르투나가 우리의 삶을 지배한다고 할지라도, 우리가 최선을 다해 그에 맞선다면, 적어도 운명의 나머지 반은 우리의 비르투(역량,능력)에 달려 있다고 말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