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또 생각 : 문제해결력(연역추리) 1단계 또또 생각
브레인트리 교육연구소 지음, 장유경 감수 / 현북스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7살 예비초등생을 둔 엄마의 선택, 또또생각

 

또또생각으로 아이의 두뇌를 깨워주세요..

사고력 Up, 지능 Up~

 

 

 

 

현북스에서 나온 또또생각..

아이들의 사고력을 증진시키고,  나아가 아이들 스스로가 문제해결에 도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학습 과정이 담겨져 있습니다.

 



 

예비초등 단계의 또또생각은...초등학교에 입학을 위해 미리 준비하는 엄마표 학습서가 될 수 있습니다.

한글이나 영어를 많이 아는 것도 좋겠지만, 무엇보다..아이 스스로가 생각을 하며 문제를 풀어 가는 사고력을 키워주는게..

가장 큰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저희 집은... 공부 잘 한다..라는 것보다는..아이가 자신이 처한 일에 대해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주고 싶은 마음이 크답니다..

 

 

우리가 어렸을적에도 배웠던 연역추리법은 삼단논법을 통하여...자연스럽게 결과에 도달할 수 있도록 유도를 해줍니다.

 

 

 

 

사고력은 왜 필요할까요...

 

사고력이 좋은 사람은... 생활상에서 부딪히는 크고 작은 문제들에 대해서 스스로 대처할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사실..초등학교 입학전의 아동들을 두신 부모님들은... 우리 아이가..학교에 들어가서 과연 잘 지낼 수 있을까...

행여 아이가 힘들어 하면 어쩔까...

스스로 낯선 환경에서 지내는게 두렵지 않을까.. 곤란한 일이 생기면 어쩔까..등등..

참으로 여러가지 걱정과 고민을 앞서 하게 됩니다.

저 역시도 그래요.

단순하게... 학교에 갔을때, 유치원과는 또 다른 세상이니.,.. 과연 아이가 학교에서 화장실이라도 제대로 갈까?

친구들이랑 어울리는 것은 어떨지...

행여 무슨 일이 생겼을떄... 아이가 겁을 먹거나 울면 어쩌나..등...참 많은 걱정을 두고 있답니다..ㅠ.ㅠ

 

그래서 더...아이의 사고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책들을 발견하면 반가운 마음이예요..

 

 


 

 

또또생각은... 예비초등 사고력을 향상 시키기 위한 엄마표 영재교육이 될 수도 있고.. 또 엄마와 함께 하면서 아이와 함께 대화를 나누며

아이의 사고를 자연스레 유추해 낼 수 있으니..엄마표 사고력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또또생각에는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가지 방법이 제시 되어져 있습니다..

그림으로, 규칙으로, 주어진 조건등으로 따져가며 각각 논리적인 사고 활동을 통해 해결점에 도달 하도록 도와 줍니다.

 



 

 

문제의 내용을 먼저 이해시키고, 말로 문제를 풀어 본 후, 문제를 직접 풀기..그리고 직접 푼 문제와 유사한 상활이 실제로 일상에서

어떤 부분이 있었는지를 생각해 보고 보충활동하여 한번 더 생각해보면서 사고력을 다져가도록 합니다.



 

 

또또생각은 구성 자체가 알차기도 하지만, 깔끔하게 정리가 되어져 있고..

각 분야별로 잘 나누어져 있어요..

엄마가 가끔 이해 하기 난해하거나,  놓치기 쉬운 부분을 담아 놓은 맘 가이드는...엄마가 미리 숙지한 후에 아이와 함께 책을 보심 더 좋을 것 같아요.



 

또또 생각은 대화식 활용법,이라고 하는데요..

말 그대로..아이에게 문제가 주어지면..엄마와 함께 대화를 통해서 아이에게 상황을 이해시키고 파악하도록 해줍니다.

대화를 통한 학습은...자연스럽게 아이의 생각 훈련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더불어 엄마와 아이 관계를 더 유착시켜 줄 수도 있겠지요...

 



 

목차입니다..

또또 생각은... 추리 영역이 다양합니다.

아이들이 지겨워 하지 않고 좀더 즐겁게 학습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학습전 지도 가이드...

한번 씩 꼭 읽어보고 넘어가도록 합니다..^^

 



 

또또생각 문제해결 1단계 처음 나오는 곳의 붙임 딱지(스티커) 예요..^^

아이들이 참 좋아하는 스티커...ㅎㅎ

스티커 학습지..참 많이 해봤는데... 아이들 역시 보자마자 넘 좋아라 하더라고요..^^

 

 

 

큰아이.. 가끔씩 저와 함께 학습지를 했었는데....

이번에도 또또생각 하자고 하니까..새로운 학습지에 반가워하고 좋아라 하더라고요.

 

처음엔 참 단순하게... A=B, B=C 이면 A=C 라는 추리로 먼저 시작합니다.

그래서 아이가 편안하게 학습을 시작할 수 있답니다.

 

 

 

 

 

이건 4개의 그림을 보고  아래에서 틀린 그림 또는 맞는 그림을 찾는 내용인데요..

살짝 아이가 처음엔 어려워 했어요...

한꺼번에 그림 4개를 연결해서 고리에 고리를 물려 하니...조금 헷갈려 했어요..

그래서 저와 함께 몇번이나 다시 얘기하고 알려주고....그랬는지 모르겠네요..ㅎㅎ



 

이건 재미있게 후딱~ 넘겼던 역영...



 

이건 제가 설명이 조금 헷갈렸었어요..

그림 빼는 갯수를 제대로 파악 못해서..^^:

그런데 의외로..애가 더 잘 해내어서..제가 깜짝 놀랐답니다..ㅎㅎ



 

정말 재미있게..열심히  매일 20여분정도씩만 했어요..

아이들은 너무 오래하면...또 집중력도 떨어지고 싫어라 하니..





 

이 부분은 윗 그림과 옆그림이 만나는 지점의 그림을 유추해 내는거였는데..

이건 큰아이도 쉽게 넘어갔지만...옆에서 지켜보던 5살 딸아이도..너무 잘 맞추더라고요...

어쩔땐 오빠보다 더 잘 알기도 했고요..ㅎㅎ


 

 

얼굴의 모양을 보고 각 부분을 찾아 내는 부분...



 

그리고 글을 읽어보고...글의 설명에 적힌 내용과 맞는 사람을 찾는 거예요..

요거 은근 재미있었어요..ㅎㅎ



 

그리고 이것 역시.. 설명을 하나하나 들으며... 그 설명에 맞는 그림을 찾아내는 것이였어요..

아이들이 쉽게 넘어가기도 했지만..

재미있어라 하면서...또 즐겁게 학습활동을 할 수 있어 좋았네요..^^

 

 

 

아들이 열심히 하고 있으니..옆에 딸아이도 넘 하고 싶어라 하더라고요...

5세부터 7세까지 이니..울 딸도 가능할듯 싶은데..

아직 한글을 못하니...ㅎㅎ

 

그래도 오빠 옆에서 열심히 보면서 따라 잘 하더라고요..^^

아이들의 창의력과 사고력을 올려줄 수 있다는건..참 중요한 것 같아요.

꼭 공부를 강요한다기 보다..이렇게 재미있게 학습활동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사고력이 올라가는 것이라면 더욱 좋겠지요..

창의력과 사고력이 올라가면 자연스레 학습능력도 올라가고...학교 생활도 더 편안하게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 문제 해결력 1권 책정보보러가기  (교보문고)  ( 알라딘)  (예스24)  (인터파크)

- 문제 해결력 2권 책정보 보러가기 (교보문고)   (알라딘)  (예스24)  (인터파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