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먹고 잘사는 법
박정훈 지음 / 김영사 / 200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런 음식은 명절 때나 생일날이나 되어야 먹을 수 있는 귀한 음식이었다.
요즘의 아이들은 모르지만 우린 그때만 오기를 손꼽아 기다린 적이 있었다.

그래서 우리 부모들은 선배들은 남들보다 밤낮 열심히 일한 것이 아닐까? 

그렇지만 지금은 그런 것을 다 이루고 나서 영양 과다와 인스턴트 음식 등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질병 등 여러가지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

저자인 박정훈 PD도 이런 잘못된 식문화로 인한 생명,건강, 환경의 위기 등 우리의 삶 전반에 대한 구체적인 문제와 대안을 말할려고 이 책을 쓴 것이다.

우리에게 ‘잘먹고 잘사는 법’을 알려준 저자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

우리는 얼마나 잘못된 식문화를 갖고 있는지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너무나 빠르게 게눈 감추듯 빨리 먹는 습관, 야채나 채소 콩보다는 고기를 선호하는 문화, 과다 음식 섭취로 인한 당뇨, 고혈압 등 성인병 증가, 현대의 불치병인 아토피, 미용으로 인한 모유기피 현상 등…

여성의 식습관은 다음 세대에도 영향을 주고,
식사습관은 기억력과 얼굴형태에도 영향을 준다는 사실..

이번 기회를 통해서 먹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알게 되었다.

사실상 요즘 아이들은 김치도 잘 안먹고 인스턴트 음식과 청량음료 등에 노출되어 있다.

과잉비만과 어린이 당뇨환자 등이 살빼기를 하는 장면을 TV 화면을 통해서 많이 봤을 것이다.

오히려 과다 섭취가 병을 가져온 것이다.
그리고 다시 살을 빼고…

이 책의 초반부에 나오는 아토피 피부병에 걸린 3명의 젊은이들을 식이요법을 통해서 고쳐나가는 것을 볼 때에 입으로 들어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아주 생생하게 보여준다.

오래 살고자 하는 것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소망이다.
우리의 할아버지, 할머니는 당뇨나 고혈압같은 성인병은 잘 안걸렸다.
그러나 지금은 어떤가?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아이적부터 각종 성인병에 많이 걸릴 위험을 가지고 있다.

100세 이상의 장수마을에 사시는 분들을 보면 꾸준히 일을 하고 변함없는 일상생활, 그리고 음식습관에 있었다.

백세인의 절반(45%) 가량은 된장·쌈장·고추장 등 장류를 끼니마다 섭취했으며, 국과 찌개의 재료도 된장이 압도적이었다.
그리고 고기보다는 콩, 해조류, 채소를 즐겨 드시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짠음식·죽·튀김류는 피했다

인간의 몸은 흙에서 와서 흙으로 돌아간다.
자연히 몸도 흙에서 나온 야채와 채소, 과일 등이 몸에 좋은 것은 당연하다고 본다.

지금 한 순간에 식습관을 바꾸는 것은 어렵지만 이번 기회에 자신의 밥상에도 작은 변화를 가져왔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