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소소설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선희 옮김 / 바움 / 2007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독소 소설이 재미있어서 읽게 되었다.

괴소 소설이라 하여 괴이한 웃음을 주는 소설이라는데 괴이한 웃음이란게 무엇인지 느낌이 확 오지 않는다. 책을 읽어보니 괴이한 소재로 웃음을 주는 소설이라는 결론이 나왔다.

작가 히가시노 게이고가 직집 상세한 작품 해설을 써 책 말미에 수록한 것이 좋았는데 착상에서 부터 전개과정까지 해설해 주어서 작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다른 작품들도 해설을 해주었으면 좋았을텐데 조금 아쉽다.

 울적전차------------------만원 지하철에서 일어나는 자리싸움과 이로인해 보여지는 이기적인 인간들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인물들의 독백이 실감나서 만원 지하철을 격어본 사람들은 뼈에 사무치는 공감을 느낄수 있을것이다. 그냥 짜증내는 인물들의 독백만으로 끝났으면 웃기지 않았을텐데 마지막에 어떤 장치가 작동하면서 웃음을 터트리는 점이 단편소설다운 재미를 준다. 괴소 소설의 성격을 대표할만한 괴이하고 과학적인 소재로 웃음을 주는 작품이다.


할머니 골수팬--------------그냥 괴이하다는 인상만 받았다.


고집불통 아버지------------야구만화를 인상깊게 읽고 쓴 소설이라는데 그냥 평이하다는 느낌이다. 마지막에 게이 유머도 코드가 않맞아서인지 별로였다.


역전동창회-----------------해설을 보면 자신이 격은 교사들에게 갖은 작가의 반감이 작품의 원동력이 되었다는데 작품만 보고서는 그냥 교사들이 무언가를 계획했다가 생각이 짧은 관계로 격게 되는 해프닝정도로만 느껴졌다.


초 너구리 이론---------------그야말로 어처구니 없고 괴이한 이야기. 웃기지도 않고 말도 않되는 논리를 펼치는 주인공이 특이하긴 한데 재미는 없다.


무인도의 스모 중계-----------암기력이 뛰어난 자폐기질이 있는 사람을 보고 소재를 얻었다는데 나도 그런 사람을 알고 있어서 더 와닿은 작품이다. 20여년간의 모든 스모 중계를 암기하고 있는 사람이 마지막에 내기 때문에 경기 결과를 다르게 말해 달라는 부탁을 받는데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해 벌어진 결과가 귀엽다.


하얀 들판 마을 VS 검은 언덕 마을----------집값 문제로 대립하는 두 마을에 시체가 유기되어 서로 집값이 더 떨어질까 걱정하여 다른 마을에 떠 넘긴다는 이야기. 마지막에 시체가 부패되고 너덜너덜해져 급기야는 조각조각난 시체를 서로 던지는 모습이 웃기면서도 끔찍했다. 그리고 사건 뒤에 에필로그식으로 펼쳐지는 이야기가 웃긴다.


어느 할아버지 무덤에 향을----------할아버지가 젊음을 되찾아 주는 연구에 실험체로 참여하여 격게 되는 이야기. 늙는 다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게 한다. 조금 감동적인 이야기. 엘저넌에게 꽃을 이라는 작품에 영향을 받았다는데 그 작품도 읽어보고 싶다.


동물가족----------------작가가 제일 마음에 들었다고 말한 작품인데 울적전차와 함께 괴소라는 설명을 붙일만한 작품이다. 주인공인 소년은 언젠가부터 사람들이 그사람의 성격을 대표하는 동물로 보인다. 엄마는 개, 형은 하이에나, 누나는 고양이, 아빠는 너구리 이런식으로. 자신은 비늘이 덮인 알수없는 생물로 보인다. 집에서는 매일 자신들의 이익만 소리높여 말하고 자신은 완전히 봉으로 무시당한다. 학교에서는 친구하나 없이 외롭고 불량학생의 보스에게 돈까지 뺏기는 신세다. 계속 화가나는 사건들이 일어나고 참다참다 못해 결국 폭팔하게 만드는 사건이 일어나 소년의 정체가 밝혀진다. 왕따 소년의 분노 폭발같은건 흔한 이야기지만 그걸 동물에 대입해서 이야기가 흥미로워졌다. 마지막에 "푸른 불꽃이 뿜어 나왔다."라는 문장이 있는데 왠지 기시 유스케의 푸른 불꽃이 생각났다. 소년의 분노라는 점에서는 일맥 상통하는 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