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파라다이스>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굿바이 파라다이스
강지영 지음 / 씨네21북스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이런 종류의 소설을 언젠가 읽은 적이 있던가. 와우~ 난 공포영화도 무서워서 절대 안보는 부류에 속한다. 하물며 연상작용을 일으키는 소설 읽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니었다. 그래도 힘든 장면은 조금씩 행을 띄워가며 읽었다.  

책에 실린 10개의 단편 중 그나마 덜 잔혹한 몇 가지가 뇌리에 각인되었다. <벌집에는 벌이 살지 않는다>, <점>, <사향나무 로맨스> 등이다. 

<벌집에는 벌이 살지 않는다>에는 다양한 별명을 가진 주인공들이 등장한다. 쪽방촌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는 벌집 주인의 수양딸로 누가 점지되는 지에 맞춰져 있다. 다소 거친 말투들이 웃음을 자아내기도 하고, 기분을 언짢게도 만들었다. 처음에는 모두들 갖은 노력을 해 수양딸이 되려 했으나 나중에는 아무도 수양딸이 되고 싶지 않아 했다. 어쩌다 나이롱뽕이 수양딸이 되어 벌집의 주인이 된다.  

<점>에는 학창시절 동성 취향의 친구를 우연히 동창사이트에서 채팅으로 만났다 동성취향을 게시판에 폭로하는 바람에 동창을 자살로 몬 친구의 이야기가 등장한다. 이야기의 후반으로 치닫을수록 판타지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있다.  

 <사향나무 로맨스>는 우연히 책읽어주는 아르바이트를 하러 갔다가 삼류소설가 노파에게 엮이는 이야기다. 저급한 소설들을 내리 읽어주다가 그 소설들을 그 노파가 썼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어쩐 일인지 그만두고자 했지만 소설들을 다 읽어줄 때까지 아르바이트를 그만두지 못하리라 생각한다.  

소설 전반에 흐르는 잔혹함은 상상을 초월한다. 공포소설 읽기를 즐겨하는 사람이라면 추천하고 싶은 책이지만, 심장이 약하다거나 이런 류의 소설을 공포로 받아들이는 이에게는 적절하지 않을 작품이다.  

소설의 모티브가 된 것은 대부분 할머니의 이야기를 통해서였다고 한다. 그러고 보니 우리 할머니들에게 들은 이야기들이 참 많을 텐데, 그것들이 소설로 태어날 수 있다니 참 신기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