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마틸다 O.S.T.
팀 민친 작곡 / 유니버설(Universal)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은 로알드 달_Roald Dahl을 알까?

백년쯤 전 영국에서 태어난 작가 로알드 달이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부조리한 어른들의 세상을 그려 전세계에 많은 어린이팬을 거느렸다는 사실을 알까?

뮤지컬 마틸다의 공연장을 가득 메운 이 사람들은 로알드 달의 책이나 그 책을 원작으로 한 영화를 한번이라도 본 적이 있을까?

 

지난 연말 강남의 한 대형 공연장에서 뮤지컬 <마틸다>를 봤다.

우리 가족 중 한 사람이 로알드 달의 팬이고 작년에 영화 마틸다를 재미있게 여러 번 봤는데 마침 여름에 우연히 길거리에 걸려 있는 뮤지컬 마틸다의 포스터를 보게 되었다.

책과 영화로 본 작품을 뮤지컬로 만난다면 어떨까하는 기대로 거금의 티켓을 구매했다. 티켓을 두달쯤 전에 예매했는데 놀랍게도 많은 자리가 이미 팔렸었다. 당시에 티켓이 오픈되어 있던 1월까지도 많은 자리가 팔린걸 보고 약간 놀랐었다.

 

공연은 런던의 오리지널 버전을 대부분 그대로 살린 것으로 보인다. 책이나 영화에 없던 이야기들이 약간 들어 있었는데 알고 보니 런던의 오리지널 뮤지컬에도 있던 내용이고 무대나 안무, 각색 내용을 대부분 그대로 살린 것 같았다. 인상깊었던 무대장치, 안무 등이 모두 런던 오러지널 버전에서도 이야기되는 것들이었다.

가족뮤지컬이라는 장르답게 볼거리는 많았다. 어린이들의 깜찍한 춤과 노래, 학교를 배경으로 한 노랫말과 안무, 폭넓은 연령대에서 즐겁게 느낄만한 것들이 많았다.

우리나라에 마틸다 같은 가족뮤지컬 장르는 아직 본격적으로 도입되지 않았다고 하는데, 그럴만하게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보다는 그렇지 않은 관객이 더 많았던 것 같다.

 

감동도 있었지만 솔직히 아쉬움을 먼저 말하게 된다.

8세 이상부터 관람할 수 있게 되어 있고, 공연 시작 전 안내 방송에서도 어린이 관객이 주위를 소란스럽게 하지 않도록 주의를 부탁드린다는 공지가 꽤 길게 방송되었다.

맙소사! 이건 주인공인 5살 마틸다가 학교에 다니게 될 무렵의 이야기이고 학교에서 벌어지는 갖가지 사건이 등장하는데 8세 이상 관람가라니.

로알드 달이 이 사실을 알았다면 어땠을까? 8살이라고 해도 관람 중인 다른 관객을 방해하면 어떤 조치가 취해질 수 있다는 이런 안내방송을 듣게 된다면 어떘을까?

로알드 달의 작품세계를 몰라도 너무 모르는 부조리한 어른들이 만든 작당에 가까운게 아닌가. 어린이 관객에게만 특별히 주의를 부탁드리는 이 장면부터 뮤지컬의 일부라고 보아도 될 것 같다. 평일 공연이 무려 8시에 시작해서 11시가 다 되어 끝난다는 점도 어린이를 배제한 기획이라는 의심에 확신이 가게 했다.

영국, 미국 등에서는 가족뮤지컬이라 하여 아이들이 부모를 졸라 가족단위로 관람하는 공연이라는데 우리나라는 8세 이상의 점잖은 어린이들만 관람할 수 있고 티켓 가격도 가족 단위로 3, 4명이 보기에는 무척 비쌌다. 아시아권인지 비영어권인지 최초 공연이라는데, 암튼 아쉬운 점이 많았다. 마틸다의 대사처럼 That's not right!가 절로 나왔다. 과연 어른들의 세상은 부조리와 불합리 사이의 어딘가인가 보다.

 

그러나 지금은 날마다 마틸다의 OST를 틀어놓고 지낸다. When i grow up을 들으며 어린시절에 내가 어른들을 보며 했던 생각을 떠올려보려고 한다지금 나의 아이가 누리는 환경과 내가 어렸을 때는 상황이 많이 다르다내 아이를 보면 나의 어린시절이 상상이 되지 않는다. 그냥 내 기억속을 더듬어 어린 시절 살았던 집과 부모님, 할머니, 할아버지, 학교, 친구들을 떠올려 본다. 그 때 어떤 희망을 가지고 살았는지, 어른들의 세상을 보며 어떤 생각을 했었는지 조심스럽게 더듬어 본다. 음악을 들을 때마다 과거로 잠시 다녀갔다 온다. 나는 지금 어떻게 살고 있나. 아마 내 아이가 봤을 때 부조리한 어른 중 한 명일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